STOCK 일간 BEST 분석

STX중공업 - 역배열 대이격 상한가 단타매매 포인트 분석

Grandpassion 2017. 1. 5. 22:08
반응형


STX중공업 - 조선. 


2017/01/05 STX중공업은 기업회생절차를 위한 회생계획안에 매각 관련 내용을 포함시켰다는 매각 추진 소식. 

2017/01/04 뉴스 없이 상한가.낙폭과대에 따른 기술적 반등 

2016/10/19 STX조선해양-STX프랑스 패키지 매각 기대감. 급등 

2016/10/17 STX중공업 계속기업가치, 시가총액의 8배 소식에 동반 상승 

2016/08/23 채권단 지분 매각 결정된 것 없다. 그러나 상승 

2016/08/19 STX그룹주 매각 기대감 동반 강세. 채권단 연내 STX 경영권 포함한 지분 매각 검토 중 

2016/08/02 STX중공업 회생절차 개시 결정에 STX그룹주 동반 급락 

2016/07/22 기업 회생절차 개시 신청. 하한가 

2016/07/06 STX건설 매각 흥행 기대감 상한가 

2016/05/31 STX조선해양 법원에 회생절차 신청 관련주. 상한가. 

2016/03/17 관리종목지정 해제.급등(시간외 상한가)


STX중공업은 전일 별다른 재료 없이 상한가를 기록했고, 당일 기업회생절차를 위해서 회생계획안에 매각 관련 내용을 포함. 매각을 추진한다는 뉴스가 장 초반 발표되면서 당일 장 중 급등과 급락을 했다.


역배열 대이격에서 나온 상한가



현재 관리종목인 STX중공업의 주가는 역배열로 줄줄 흘러내리고 있는 가운데 전일 상한가가 발생했는데,,, 


장기 이동평균선들이 주가의 머리 위에 있을 때 역배열이라고 하고, 그 간격이 과도하게 벌어진 상황을 "역배열 대이격"이라고 한다. 


역배열로 진행 중인 종목보다는, 오히려 이렇게 역배열 대이격에서 나오는 상한가를 공략하는 것이 더 유리할 때가 많다. 

왜? 장기 이동평균선과 대이격이 벌어지면서 매물대가 멀어지기 때문에 상승 시 탄력적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동평균선은 곧 매물대를 의미하는 매물선이기 때문에 역배열 상태에서 주가가 반등 시에는 이 장기 이동평균선이 저항으로 작용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230일 장기 이동평균선이 하락 추세를 그리고 있다면 240일 동안 매수한 투자자는 모두 손실을 보고 있는 상태라고 보면 된다. 즉, 주가가 이 이평선 근처에 오면 204일 동안 손실을 보고 있던 보유자의 본전 가격대에 오는 것이므로 매도하려는 심리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가가 반등하면 맞고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역배열에서 장기 이동평균선과 주가의 이격이 과도하게 벌어져 있는 상태가 상승할 폭이 더 많기 때문에 상한가 공략이 좀 더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런 구간에서 상한가가 발생한다는 것은 뉴스를 떠나서 일단 낙폭과대에 따른 기술적 반등으로 한 번씩 재료가 터지면서 상한가가 출현하게 되는데 이런 구간에서의 상한가 다음 날 공략은 단타와 단기로만 대응한다.


상한가 속 1차 조정가



상한가일 - 오전 내내 조용하던 주가가 오후장 들어서 급등을 시작하는데 비교적 많이 흔들면서 상한가에 진입했다. 장 중에 이렇게 요동치면서 상승을 하게 되면 일반인들에게 노출이 많이 되므로 일반인들의 물량이 붙었을 수 있는 상한가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공략일 - 시가를 보합에서 시작한다. 상한가 일에 따라붙은 일반물량을 털어내고자 하는 심리가 내포되어 있는, 상한가 다음 날의 시가 심리이다. "오늘 조정을 하겠군"하고 짐작을 하고 오버나잇까지 생각을 하면서 시가 이하 어딘가에서 매수에 들어가도 되는 조건인데, 1차로 매수할 수 있는 구간은 전일 상한가 들어가기 직전에 조정한 "상한가 속 1차 조정가"다.



분차트 고점 매도 방법



그렇게 매수를 했는데, 당 종목은 당일 바로 튄다. 그렇다면 고점 어딘가에서는 수익 실현을 해야 할 것이다. 


필자는 장 중 일봉과 1분 차트, 3분 차트를 본다. 위 차트는 3분 차트로, 고점에서 대량거래가 터지고 그 대량거래 캔들의 중심에서 맞고 밀릴 때 매도해야 하고, 그래도 매도를 하지 못했다면 대량거래 캔들의 하단에 맞고 떨어질 때는 필살 매도를 해야 한다. 


당일 저점으로부터 고점까지는 약 +30% 상승폭이 발생했다. 매수해서 고점 징후를 인지하면서 매도를 했다면 적어도 +20% 이상의 수익이 발생한다.


역배열 대이격에서 나온 상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