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매매일지

티에스인베스트먼트 매매일지 - 갭상승과 전고점 구간

Grandpassion 2017. 2. 8. 14:10
반응형


티에스인베스트먼트 - 창투사


창업투자회사로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및 한국벤처투자조합의 결성 및 운용 등을 주요 사업. 


2017/02/03 일부 창투사 관련주 급등 속 상한가 

2016/12/26 500억 원 투자 계회 모멘텀 지속. 급등 

2016/12/22 500억 원 이상 투자 계획에 대한 기대감. 상한가 

2016/12/16 신규 상장 이틀째 상한가 

2016/12/15 공모가 1,300원. 신규 상장 첫날 상한가 


티에스인베스트먼트는 "창투사"로 대선후보들의 일자리 정책과 맞물려서 일자리 관련주들이 상승하면 창업투자사 종목들이 동반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 포스팅을 쓰는 시간은 장 중이다. 단기적 접근의 매매로, 매매를 종료했기 때문에 포스팅을 올린다.


티에스인베스트먼트



초대량거래와 그 자리를 지지할 때


상장 첫날부터 급등하기 시작해서 상장일 다음 날 대량거래가 발생했고, 그 대량거래 캔들의 저점을 이탈하지 않고 다시 상승한 후 2 고점 쌍봉을 형성한 후 하락했는데, 다시 상한가가 출현한 구간은 상장 초기의 초대량거래 캔들 구간이다. 


이와 같이 대량거래 구간은 지지와 저항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금과 거래가 많이 투입된 구간으로, 이런 자리는 일반인들이 절대로 만들지 못하는, 세력이 만들어 놓은 구간이다. 이런 자리를 지지하고 다시 상한가가 출현했다는 것은 의미심장하다. 


1번 일 - 전일 상한가 이후 1번 일 시가가 0.00% 보합으로 시작한다. 즉, 1번 일은 상승할 의지가 없는 시가 반영이다. 전일 상한가 이후 1번 일에 세력이 물량을 털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면 시가부터 높은 갭으로 시작해야 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1번일 시가부터 매수해 들어갈 수 있는 조건이다. 


2번 일 - 큰 변동이 없다. 1번 일 매수했다면 이렇게 변동성이 없을 경우에는 그냥 가만히 있으면 된다.


분차트 흐름




이 상한가가 세력이 물량을 팔아먹은 상한가인가?


이 상한가가 일봉에서 쌍봉을 형성하고 하락한 후 나오는 세력의 설거지 파동 상한가였다면 아마도 장 중에 상한가 부근에서 엄청나게 흔들면서 남은 물량을 팔았거나, 아니면 상한가에서 오전장의 분차트 흐름처럼 오후장도 계속 소폭으로 등락을 반복하면서 조금씩 물량을 팔다가, 오후장에 확 빼버렸다면 세력의 설거지 파동의 상한가라고 분석을 할 수 있는데, 장 중 분차트의 흐름을 보면 팔아먹는 형태로 보기엔 의심스럽다. 


매수 - 한가 익일 시가가 낮게 시작할 때 - 팔아먹지 않은 상한가라고 분석이 되었고, 시가를 낮게 시작했으므로 시가 구간부터 1차 매수에 들어갔다. 그리고 장중 큰 변동성이 없었으므로 그대로 보유했다.


갑자기 시가를 갭상승 시작할 때, 그리고 전고점 구간


매도 - 전고점 구간 - 매도일 시가부터 +13.09% 갭상승 시작한다. 시가부터 세력이 뭔가 작정을 했다. 팔거나, 고점 매집이거나, 그런 세력의 심리 변화가 시가에 반영됐다. 그렇다면 나는 오늘 일단 매도하자. 시가부터 분할매도해도 된다. 그러나 잠시 기다려 보았고, 시가 이탈 후 다시 빠르게 시가를 돌파해서 급상승한다. 그리고 일봉 차트의 최고점을 넘지 못하고 계속 밀리는 현상을 보일 때 2회에 걸쳐서 분할매도하여 매매를 종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