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엔코 - 반기문. 캐주얼 의류. 유아복. 에볼라. 메르스.


브랜드 - THURSDAY ISLAND, T.I FOR MEN, ELOQ. T.I FOR MEN, Thursday Island.

최대주주는 (주)큐로컴(12.63%) 계열사 스마젠.


반기문 - 장지혁 지엔코 신임 대표 반기문의 외조카.


2016/09/09 반기문 관련주 모멘텀이 지속되며 이틀째 상한가



지엔코의 주봉 차트다. 현재 상장 이후 최고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다. 주봉상 대량거래가 터진 구간을 돌파한 후 지지받고 상승한 현재 구간이다.



각각의 거래량이 터진 부분은 상한가가 출현한 구간이다. 그리고 상한가의 저점을 크게 이탈하지 않으면서, 그 구간에서 지지받으며 재차 상승한다. 


1번 구간 - 상한가 출현 후 긴 조정이지만 상한가의 저점을 크게 이탈하지 않는다. 긴 기간 횡보를 한 후 1번 구간의 고점을 뚫고 다시 2번 구간에서 상한가가 터진다. 이렇게 상한가 후 긴 기간을 횡보하게 되면 보유하고 있는 일반인들은 지쳐서 나가떨어지게 된다. 2번일 상한가 출현 후 역시 상한가의 저점을 이탈하지 않고 지지받는 자리는 1번 구간의 고점이다. 


2번 구간 - 고점을 장대양봉으로 뚫고 돌파한 2번 구간의 고가 선에서 지지받고 다시 상승하여,

3번 구간 - 상한가가 출현한다. 이후 20일선을 깨고 하락하던 주가가 다시 2번 구간 고가 선에서 지지받고 상승 하기 시작하여,


현재 구간에서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렇게 돌파된 전고점은 지지선으로 작용한다. 왜 그럴까? 세력이 자금을 들여서 공들여 돌파한 구간을 깨고 싶지 않은 심리가 내포된 구간이기 때문이다. 바로 그런 자리가 매수 포인트가 된다. 상한가 출현 후 상한가 조정 매수를 하는 트레이더들은 이런 구간에서 지지하는 지의 여부에 따라서 보유를 결정하게 되는 구간이고, 스윙 관점으로 새롭게 매수하는 트레이더들에게는 바로 이 자리가 매수 포인트가 된다.



반기문 테마주로 엮여서 이틀간 상한가를 기록하고 당일 시가를 갭상승해서 장 중 급등한 후에 종가에는 하락 마감했다. 제목에서 3 파동을 언급했는데 의아해할 분들도 계실 것이다. 보통 파동이라고 하면 긴 주가 차트를 펼쳐서 보는 경우일 것이다. 그러나 상한가도 한 개의 파동으로 필자는 정의를 내린다. 왜냐하면, 작은 캔들로 며칠간 그리는 하나의 파동과, 그 상승폭이 비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상한가에 준하는 장대양봉 또한 한 개의 파동이다. 


3의 마법이란 것이 있다. 우리말 중에 삼세번 이란 말도 그런 원리에 의해서 생겨난 말 같다. 


보통 3번의 반복된 상승 패턴이 나온다면 그 세 번째 파동의 고점은, 하락 파동으로 전환될 수 있는 고점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당 종목과 같이 당일의 고점은 반드시 매도해야 하는 고점인 것이다. 만약에 1번 상한가 전에 매수해서 보유하고 있었다면 당일은 매도해야 하는 날이 되는 것이다. 거래량도 상장 이후 초대량 거래량이 터졌고, 당일 거래대금이 약 4천8백6십억이 터졌다. 밑에 분차트를 보면 시가 출발 후 장 중 고가권에서 등락을 반복하면서 거래량이 밀집되어 있다.


3 번일 분차트 데이트레이딩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이해하고 인지한다면, 이런 시나리오가 떠올라야 한다. "오늘 상승 파동의 세 번째 날이고 당일 고점은 3 파동의 고점이므로 매도해야 하는 날이군, 그럼 오늘 시가를 낮게 시작한다면 한 번 공략해 볼까? 매수해서 급등하면 보유하지 말고 당일 전량 매도 하자" 


어디에서 공략할까? 전일 종가와 당일 시가 사이 갭의 평균가를 돌파하는 시점이 매수 포인트가 된다. 


그리고 바로 급등한 1번 구간에서 약 +10% 정도의 수익권이 온다. 여기에서부터 분할매도에 들어간다. 그리고 남은 물량은 2번 구간에서 1번 고점을 돌파한 후 밀릴 때 전량 매도해도 된다. 그래도 남은 물량은 3번 구간에서 전량 매도해야 하는 마지막 매도 포인트로 작용했다. 자 분차트에서도 위에서 언급한 3 파동이 나온 후 급락했다. 2번과 3번 구간은 많이 배운 쌍봉 고점 매도 구간이다. 


이렇게 매매가 종료되면 당일 매매는 성공이다. 보통 신고가를 돌파할 때 변동성이 심하게 나온다. 좋은 재료도 많이 터지고, 주가도 쭉쭉 치고 올라간다. 지켜보던 일반인들은 더 갈 것 같고, 상한가를 갈 것 같은 기대심리가 작용한다. 지금 못 사면 영원히 못 살 것 같은 불안한 심리, 이런 심리가 복합적으로 발동해서 매수세가 몰려드는 구간, 데이트레이더라면, 장중 이런 심리가 발동되는 구간이 매도 포인트가 되는 것이다.



  1. 하이원 2017.07.08 22:29

    3의 마법 꼭 기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스터디 코너에서 설명하신 고점유형의 챠트를
    각인될 정도로 보고 외워야 겠습니다.

    • Grandpassion 2017.07.08 23:16 신고

      이상하게 3이라는 숫자는 모든 상황에서 의미가 큽니다. 특히 우리 나리에서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2. 기본과원칙 2017.09.18 23:26

    처음 파동은 추세매매가 되나요? 짧건 길건 3파동에서는 매도 준비. 감사합니다. ^^

    • Grandpassion 2017.09.19 00:49 신고

      추세매매는 보통 급등주 가지고 하지 않습니다.
      급등주의 연속 지속 상승 추세는 불규칙 바운드라 추세매매라는 단어는 안 어울립니다.
      급등주가 연속 상승한다면,
      장대양봉과 대량거래 자리들과 상승하기 이전의 매집한 구간, 그 구간에서의 상승폭을 가지고 판단하게 됩니다.

  3. 기본과원칙 2017.09.19 05:56

    급등주도 지지와 저항으로 지지되는 것을 어떻게 보면 추세매매라고 생각했습니다. 계속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7.09.19 08:27 신고

      이 부분은 추세매매에 대한 각자의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 기본과원칙님의 입장도 맞습니다.
      그리고 필자가 말하는 개념도 한 번 생각하시면 각 종목의 속성을 파악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종목의 속성에 따라서 대처 방법이 달라지니까요.

  4. 조영탁 2018.05.08 23:12

    주식에서3이라는숫자 너무 중요한것같습니다
    일상에서도 가위바위보.야구3아웃 신호등도3개구요 ㅎ
    3파동.3일.고수님들은 3분봉을 많이보시는듯요~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8.05.13 11:37 신고

      주식도, 세력질도 사람이 하는 일이라는 관점입니다. 그 일반적인 습성.

  5. 영양제 2018.05.22 12:05

    상한가를 하나의 파동으로 보는 이유가 궁금했었는데..

    명쾌한 이유가 설명된 곳을 찾기가 참 힘들었네요.덕분에 잘 배웁니다.

    • Grandpassion 2018.05.22 12:20 신고

      예, 감사합니다.

      주식 포스팅에 관심이 있으시면 "공지사항"을 먼저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지사항은 사이드바의 GRAND PASSION 닉네임 바로 밑에,
      "Living & Stock Trading are Playing Games"의 영어 문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주식 관련 포스팅의 구독 방법에 대한 설명과 당부사항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6. 효빈이아부지 2018.08.20 17:42 신고

    주식에서 3이 가지는 의미는 참 큰것같습니다.
    일봉에서 의미있는 구간을 넘을때도 두번 맞고 떨어지고 세번째에 뚫고 못뚫으면 그냥 밀리는 경우도 많은것같습니다.
    하락추세에서도 세번째 이후에 돌리는 경우도 많은것같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요.
    이때 반기문테마 들고있다 완전 깨구락지됐었는데 씁쓸한 기억이 다시 떠오르네요. ㅎㅎ
    잘봤습니다.

    • Grandpassion 2018.08.20 17:52 신고

      ㅎㅎ 보통 바닥에 패대기 쳐진 개구리를 깨구락지라고 하는데, 오랜만에 들어봅니다.
      효진이아부지 님도 3이라는 숫자가 그런 것 같죠? 그게 그렇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