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주식 투자의 첫걸음 - 주가 차트 이해하기

Grandpassion 2016. 9. 13. 14:16
반응형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 증권 계좌를 개설했다면 HTS 홈트레이딩 시스템 (Home Trading System)을 다운로드하여서 컴퓨터에 설치해야 한다. 설치 후 제일 처음으로 주식 차트를 띄우게 된다. 그러면 위와 같이 기본 차트가 뜬다.



캔들 Candle 


그래프가 양초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영어로 Candle이다. 또는 막대기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봉이라고 부른다. 

간 혹 빨간색 캔들을 양선, 파란색 캔들을 음선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캔들은 시가. 고가. 저가. 종가로 이루어져 있다. 

캔들 그래프는 일본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일본식 차트라고 부르기도 한다.


시가 - 시가는 장 시작과 동시에 형성되는 시작 가격이다

고가 - 고가는 장 중 가장 높은 가격이다. 이 고가는 장 중 실시간으로 계속 경신될 수 있다.

저가 - 저가는 장 중 가장 낮은 가격이다. 이 저가는 장 중 실시간으로 계속 경신될 수 있다.

종가 - 종가는 장 마감과 동시에 형성되는 종료 가격이다.



이동평균선 Moving average


1960년대 그랜빌이라는 사람이 수학의 이동평균선을 주식으로 가지고 오면서 이동평균선을 주식에서도 활용하게 되었다.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평균치를 연결한 선을 말한다. 종류에는 종가. 시가. 고가. 저가. 평균가. 가중평균가 등이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것이 당일 당일의 종가로 계산한 이동평균선을 많이 사용한다. 


최초 차트에 설정되어 있는 것도 종가 이동평균선이다. 5일 이동평균선, 10일 이동평균선, 60일 이동평균선 등으로 표현하는데, 5일 이동평균선은 5일 동안의 평균 주가를, 10일 이동평균선은 10일 동안의 평균 주가를, 60일 이동평균선은 60일 동안을 이어놓은 선을 말한다. 주가가 5일 동안 상승하게 되면 5일 이동평균선도 주가를 따라서 상승하게 된다. 10일 동안 주가가 상승하면 10일 이동평균선이 주가를 따라서 상승한다.



거래량  Volume


하루의 거래된 양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이다. 그래프의 크기가 전일보다 높다면 거래량이 전일 보다 증가했다 라고 표현한다. 거래량은 캔들과 연동해서 중요한 지표로 활동된다. 많이 매수하고, 많이 매도하면 거래량이 증가하고 반대로 거래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주 지표와 보조지표


주 지표는 캔들과 거래량이다. 캔들과 거래량은 매수와 매도를 실시간으로 표현하고, 보조지표인 이동평균선은 주 지표에 의해서 따라오는 후행성 지표이기 때문에 주가가 먼저 상승하면 보조지표인 이동평균선이 따라 올라오는 방식이다. 이동평균선으로 추세를 판단하기도 한다. 이동평균선이 우상향하고 있으면 상승 추세이고, 우하향 하고 있으면 하락 추세로 이동평균선을 활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