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매매 포지션 - 스캘핑. 데이트레이딩. 오버나잇. 스윙. 장기투자

Grandpassion 2016. 9. 15. 18:38
반응형


스캘핑  Scalping


장 중 매수와 매도를 보통 2~3분 정도로 빈번하게 매매하는 방법이다. 

스캘핑은 ‘가죽 벗기기’라는 의미로, 북미 인디언들이 적의 시체에서 머리가죽을 벗겨내 전리품으로 챙겼던 행위를 뜻한다. 초단타라고도 부르며 급등주의 변동성이 심한 구간에서 빠른 변동성을 이용해서 장 중 호가창과 분차트의 파동을 보면서 빠르게 매매하는 것이다. 보통 스캘퍼들은 +2~3%의 수익 또는 -2~3%의 손실 사이에서 하루에도 몇십 번을 매매한다.



데이트레이딩 Day trading


하루에 한 번에서 두 번 정도 매매를 하는 방법이다. 

단타라고도 부른다. 데이트레이딩 또한 급등락이 심한 변동성 구간에서 매매한다. 그러나 초단타처럼 장 중 잦은 매매는 하지 않는다. 보통 하루의 시세 파동을 기대하면서 진입하고,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정리하고 하루를 끝내는 방식으로 기대 수익은 약 +5% 이상에서 상한가까지다. 데이트레이더들은 다음 날까지 보유하지 않고 당일 모든 매매를 종료한다. 그리고 다음 날 다시 매매를 하는 방식이다.



오버나잇 Overnight


보통 데이트레이딩 방식으로 매수를 한 후 당일 시세가 나오지 않으면 다음 날까지 보유하는 것이다. 

단기라고도 부른다. 종가에 매수해서 다음 날 오전에 정리하는 방식 이기도 하다.



스윙 Swing trading 


매수 후 며칠 또는 몇 주까지 보유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주가의 변동성이 없는 구간에서 서서히 추세를 높이고 있는 종목을 공략하는 방법으로 매수 후 추이를 지켜보면서 상승을 기다리는 매매 방식이다. 또는 1차 상승파동이 발생하고 조정 시에 매수해서 2차 파동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장기투자 Buy and hold


보통 기업의 재무가 안정적인 종목을 장기적으로 보유하여 배당금을 받거나, 차익 챙기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