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상장폐지 위험 종목 구분 방법

Grandpassion 2016. 9. 15. 23:05
반응형


감사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3월, 4월 달에는, 감사보고서를 통해서 부실한 기업들이 퇴출을 당하게 되고, 상장폐지 실질심사에라도 걸리게 되면 보유자들에게는 막대한 손실이다. 그러므로 이 달에는, 부실기업의 투자심리가 줄어드는 반면 비교적 위험이 적은 신규주들로 투자심리가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이 시즌에는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기업(회사가 정상적이지 않게 되면, 회계장부를 어떻게든 맞추려고 동분서주할 것이다)이나, 부실기업들은 당분간 매매하지 않는 것이 위험을 피하는 방법이다.


감사보고서 제출 기간인 3~4월에는, 뉴스를 점검하여 감사보고서 미제출 기업은 매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감사의견 거절" "감사의견 한정" 등의 종목은 피한다. "감사보고서 제출" "감사의견 적정"이라는 뉴스를 반드시 확인하고 매매한다. 


3월 말 감사보고서 제출 마감 일 까지 감사보고서 미제출 기업. 12월 결산 상장법인이 결산기말로부터 90일 이내(3월 31일) 이내까지 사업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관리종목으로 지정하고 이후 10일 이내 미제출하면 상장폐지가 된다.



상장폐지 Delisting 위험 종목 구분 방법




현금 흐름표, 영업활동 흐름표 3~4년 연속 적자 기업. 




매출액 2년 연속 매출액 50억(KOSPI). 30억(KOSDAQ) 미만인 경우. 




관리종목 지정 후 90일간 연속 10일, 누적 30일간 40억 원 이상의 조건 미충족 시. 




회생절차 기각, 취소, 불인가등 - 상장폐지 실질심사. 




파산신청, 법원의 파산선고 결정. 




최종 부도 또는 은행 거래정지 시. 




당해 법인이 지주회사의 완전 자회사가 되고, 지주회사의 주권이 신규 상장되는 경우. 




우회 상장 시 우회상장 기준 위반 시.




자기자본 50% 이상의 경상손실이 3년 이상 지속되는 기업. 조정 영업이익, 자본총계가 3년간 대규모로 줄어들고, 부채비율이 잠식되는 기업.




최근 사업연도말 완전 자본 잠식한 기업. 




법인세비용 차감전 계속사업손실, 자기자본 50% 이상(10억 원 이상)의 법인세비용 차감전 계속사업손실 발생하는 기업.




5년간(KOSDAQ) 영업손실 발생 시. 




유동부채(대차대조표) - 단기금융부채(1년 안에 갚아야 하는 돈) - 단기금융부채가 시가총액의 80%가 넘어가면 조심, 100% 넘어가면 위험하다. 시가총액/단기금융부채=0000%. 




반기. 분기보고서를 2회 연속 미제출 시. 




회사정리절차 개시하면 즉시 상장폐지. 




자본금 전액잠식 기업은 관리종목 지정 없이 즉시 상장폐지.




보통주 종가가 30일 연속 액면가 20% 미만 시 관리종목 지정 이후 90일 매매일 중 미달 상태가 10일 혹은 30일 이상인 경우 상장폐지. 




감사보고서 부적정/의견거절/범위 제한 한정 기업. 멀쩡한 회사가 감사거절로 한 방에 상장폐지당하는 경우도 있다. 




상장폐지를 면하기 위해서 유상증자, 대규모 BW. 행사를 자주 하는 기업. 




자본잠식을 면하기 위해서 최근 감자, 합병을 하는 기업. 




저가주가 최근 아무 이유 없이 급등하는 종목 - 세력의 마지막 물량 털기다.




분식회계. 배임. 횡령 뉴스 뜨면 무조건 팔고 보자. 

배임. 횡령 혐의가 인정되면 상장폐지의 사유다. 실적도 좋고, 우량한 회사일지라도 분식회계가 인정되면 한 방에 상장폐지될 수 있다. 징후는 잦은 경영권 변동. 감사의견 거절. 주요 사업 수시 변경. 공급계약 정정공시- 계약규모 축소. 해지 등 정정공시. 




소액공모로 자금 조달하는 기업. 10억 원 미만 소액공모로 자금 조달. 




횡령/배임 혐의. 타 법인 출자 기업은 조기 손실처리로 부실화가 높고, 횡령/배임 혐의가 있는 경우가 많다. 




급격한 시황변동에 따른 조회공시 기업. 실적은 나쁜데 주가는 급등하는 경우, 주가 바닥을 치다가 갑자기 급등하는 내부자 마지막 물량 정리의 가능성이 높다.




수차례 유상증자/BW(Bond with Warrant. 신주인수권부사채) 실시하는 기업. 이를 통해 자금을 횡령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불리한 조건의 CB(Convertible Bond. 전환사채)/BW/고금리 차입금 발행하는 기업. 불리한 조건(고금리)으로 발행하는 경우. 




차입금의 이자율이 높은 기업. 차입금을 싼 이자율로 빌려온다면 그만큼 기업의 신뢰도가 있다는 것. 




타 법인 출자의 증가 기업. 타 법인이 출자를 처음 할 때 “대규모 적자” 처리하고, 이때 횡령하는 사례도 있다.




사업보고서 제출기한을 10일 초과한 경우. 대부분 재무제표가 매우 나쁘고, 실적이 적자이고 관리종목이 대다수다. 매분기 꾸준히 재무제표를 기한 내에 제출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월간 거래량이 유통주식수의 1% 미달 시(소액주주가 3000명 이상이 20% 이상 소유할 시에는 제외). 




정관 등에 주식양도제한을 두는 경우. 




비공개 법인과 합병 시 합병 기준을 위반할 시. 




불성실공시 기업. 공시위반으로 관리종목 지정후 1년 내내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되거나 2년간 3회 이상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될 경우 상장폐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