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주식 거래 시간

Grandpassion 2016. 9. 16. 20:29
반응형


주가 상승 시간대 


상승장에서는 장 시작과 동시에 또는 오전 10시까지 상승한 후, 10시 30분 무렵에 주가를 조정시키는 경우가 많다. 오전장에 추격 매수세를 손절시키기 위한 조정이며, 다시 11시부터 11시 30분 즈음에 다시 서서히 끌어올려서 12시 이전부터 1시 무렵 즈음에 고점을 찍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불특정 다수의 점심시간 무렵으로 주식하는 일반 직장인들이 주가를 쳐다볼 수 있는 시간대라서 단타 세력이 그 불특정 다수의 매수세에 물량을 넘기는 경우가 많다. 또한 상승장에서 시가 갭 상승 이후 음봉 구간으로의 전환 구간에서도 저점을 잡는 시간대가 짧고, 저점의 길이도 짧은 경향이 있다.


하락장에서는 장 시작과 동시에 빠르게 상승 후 시가를 이탈하는 경우와, 9시 30분 정도까지 고점을 찍고 추락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하락장에서는 오전 시간 빠르게 판단하고 대응해야 한다. 또한 추락하는 주가의 저점 공략도 충분한 시간을 두고 관찰해야 한다. 하락하면서도 점심시간 무렵에는 한 번씩 튀는 경우가 있다. 


이것 역시 불특정 다수를 겨냥해서 일시적으로 튀는 현상이기 때문에 오전장 순간 급락을 한 종목의 저점을 공략했다면 이 시간 무렵에는 매도해야 하는 시간대다. 보통 시가를 급하게 하락 돌파한 후 상승 시의 고점은 시가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또한 하락장에서 시가를 이탈하면서 급락하지 않고 서서히 빼는 종목은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 저점을 형성한 것처럼 보이지만 추가로 계속 저점을 계단식으로 서서히 하락 돌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시간대의 주가 변화를 항상 인지하면서, 변동성을 이용해서 장 중 매매에 임한다.



상승장과 하락장의 저점 공략 시간대 


상승장에서는 오후 1시부터 저점 공략이 가능하다. 종합시장의 분위기가 상승세 이기 때문에 종목들도 시장 분위기에 편승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저점을 조금 일찍 잡아도 된다. 


하락장에서는 오후 2시 30분 이후 오후 동시호가 전까지 저점을 확인해야 한다. 보통 하락장에서는 2시 30분까지 밀었다가 종가 무렵에 관리하는 경향을 많이 보이기 때문에 충분한 저점 확인 시간이 필요하다.



상승장과 하락장에서의 대응 방법 


상승장 일 때 


상승장에서는 조정 시 매수했다면 수익권에서 파동의 고점까지 끌고 가는 전략이다. 파동의 고점은 보통 상한가(장대양봉) 3개 정도로 3번째의 고가권을 의미한다. 추세가 살아있는 종목은 파동을 타면서 계속 매매하거나, 익절의 마지노선을 높이면서 추세가 꺾일 때까지 보유하여 계속 끌고 가는 전략으로 대응한다. 


하락장 일 때 


하락장에서는 상한가의 조정 구간 매수는 가급적 장중에 하지 않고 종가까지 확인한 후 매매를 결정한다. 장중에 어떤 구간에서 바닥을 잡는지 시간을 두고 길게 관찰해야 한다. 하락장에서는 음봉 아래꼬리 공략과 다음 날 오전장에 매도를 완료하는 단타 매매를 한다. 종목수를 늘리면 늘릴수록 대응이 어려워 지므로 종목수를 줄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