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강 - 반기문. 포스코의 냉연제품 대리점. 포스코로부터 열연 코일을 공급받아 가공 및 판매


반기문 - 주광남 이사 반기문 지지모임 반존사 회원.


2016/09/13 반기문 관련주 급등 속. 급등



반기문 관련주로 묶이면서 13일 고가 상한가를 찍었던 종목이다. 당일 상승한 자리는 1번 구간의 대량거래가 터진 자리로써 장중 고가권에서 많이 흔든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전고점에 대량거래를 동반한 매물대가 있다는 것은 누군가 많이 팔고, 누군가 많이 샀다는 반증이고 그 구간애 고점이라면 높은 가격대에서 물린 누군가는 약 8개월의 기간을 지나서 당일 본전 가격대에 도달했을 것이다. 


그래서 매물대에 주가가 도달하면 그런 보유 매물이 쏟아져 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 종목은 장대양봉으로 마감을 했는데 향후 어떻게 전개가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으로 아마도 반기문 관련주들이 동반 급등하는 시류를 타고 당 종목도 전고점 매물대임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매수세가 유입되어 장대양봉으로 마감한 듯하다. 단타 트레이더라면 당일 매수해서 장 중 솟구칠 때 매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금강철강 반기문 테마주 - 단타 매매포인트 


당일 시가를 +4.52%의 비교적 낮게 시작했으므로 장 초반 시가 이하 음봉 구간은 절호의 매수 찬스이다. 만일 시가가 +10% 이상의 고가권에서 출현하면 장 초반부터 섣불리 진입해서는 안된다. 물론 시가부터 바로 상승할 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급락을 하면 순간적으로 -10% 하락은 요즈음에는 쉽게 빠진다. 이렇게 시가가 비교적 낮게 시작하고 음봉을 만들 때부터 진입한 후 더 빠지더라도 추가 매수 준비를 하고, 당 종목이 수개월이 지난 후에 고가 상한가를 찍은 첫 장대양봉이 출현했으므로 분할 매수로 접근해도 된다. 


만약에 매수 후 밀리더라도 장대양봉의 자리가 고가권에서 팔아먹는 자리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바닥에서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만들어진 단타 세력의 수급이 실린 장대양봉으로 분석되기 때문에 만약에 테마가 약해지면 그 들도 빠져나가기 위해서는 한 번은 들어 올릴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과감하게 접근할 수 있는 조건이다. 이렇게 차트의 구간에 따라서 분석과 매매의 결정이 달라지게 되므로 그런 속성을 잘 이해하고 연구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분차트를 보면 전일 장대양봉 출현 시에 장 중 조정한 구간이있다. 그 자리가 깨지지 않고 재차 상승해서 상한가에 진입 했었는데 바로 그 조정 자리가 단타 세력이 관리한 가격대라고 보면 된다. 장 마감 시간에도 그 자리를 이탈 하지 않고 종가를 마무리했다. 당일 세력이 관리한 가격대 까지 하락 했으나 그 구간이 전일 종가 구간과도 비슷한 지점인데 거기에서 저점을 형성하고 상승할 때가 매수포인트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매수에 성공했다면 급등하고 멈추는 시점이 매도포인트이다. 분할 매도 하여 일단 수익을 확보한다. 


아마도 약 +15%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을 것이다. 단타 트레이더라면 미련없이 전량 매도해도 충분한 수익이다. 이 후 남은 물량은 추이를 지켜 보면서 추가 하락 시, 또는 상한가 근처에서 매도 하면 된다.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전고점 매물대에서 물량이 쏟아질 자리 이므로 일단 매도하고 추이를 지켜 보는 것이 현명하다. 장 마감에는 장대양봉으로 끝을 냈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다시 한번 더 언급하자면 전 고점 매물대이기 때문이다. 장 중에는 상한가를 유지하다가 장 막판에 급락 시키는 경우도 비일비재 하다.



  1. 하이원 2017.07.08 22:52

    많이보고 많이 연습해야 겠습니다.
    실전에서는 맨날 헤매다 보니....^^

    • Grandpassion 2017.07.08 23:20 신고

      매매방법이 정립된 후에는 계좌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분할매매와 종목 분산.

  2. 기본과원칙 2017.09.18 23:17

    전고점을 항상 뚫어주길 바라는데 거의 반대로 진행을...분할매수, 분할매도 정말 중요한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 Grandpassion 2017.09.19 00:41 신고

      분할매매에도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어떻게 분할매매를 해야 효과적인지, 또 그것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실천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그것이 계좌관리이자 제일 고난도의 스킬입니다.

  3. St.William 2018.02.02 00:32 신고

    저점을 형성하고 상승할 때가 매수포인트인 것이다.
    이 부분 질문이 있습니다.
    저점구간 상단을 뚫고 나가는 그 순간이 매수포인트인지 확실히 뚫고 나간 후 조정을 보일 때 매수포인트인지 궁금합니다.
    뚫고 나가는 순간 거래량이 실리는데 그때 제 물량도 같이 실어 보냈는데 금방 음봉을 맞을 때가 많아서 저에게는 난해한 구간입니다 ㅠ.ㅠ

    • Grandpassion 2018.02.02 02:14 신고

      위 종목 포스팅 같은 경우에는 전일 종가를 한 번 찍었고 당일 시가 근처까지 갔다가,
      다시 밀리면서 이제는 전일 종가를 터치하지 않고 상승할 때입니다.
      이해하시겠습니까? 저점을 처음 찍은 구간에서부터 소위 쌍바닥이 형성되면서 올라가는 시점.
      배우셨지 않습니까? 쌍바닥 매수 법. 그겁니다. 분차트에서도 그런 원리는 똑같이 적용됩니다.
      매수할 때 매도 총잔량도 한 번 보게 되고요, 호가창 포스팅 보셨죠?

      그러나 필자의 경우에는 이렇게 장대양봉 다음 날 시가가 그리 높게 시작하지 않으면,
      시가부터 시가 이탈 구간, 시가 돌파하는 시점 등에서 바로 1차 매수합니다.
      항상 2차 매수까지 염두에 두기 때문에 시가 조건이 맞으면 대충 매수합니다.
      위의 경우처럼 매수하는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오늘 내가 찍는 종목이 한 개일 수도, 두 개일 수도, 세 개일 수도 있으니까요,
      장 중에 종목들의 움직임을 보면서 어떤 종목이 장 초반 위와 같은 조건과 흐름을 보이면 매수하는 것입니다.
      이해하셨죠?

      분차트 매매 방법은 상황에 따라서 다양합니다.
      어떤 경우는 장 초반 투매 급락 나오는 종목을 받기도 하고요.
      이렇게 하나하나 수를 알아두는 것이 트레이딩 공부입니다. 많이 알아두면 유리하겠죠?

      그리고 2차 매수는 장대양봉 속 관리한 구간과 평균가 구간에서 받습니다.
      그런데 1차 매수한 가격 대비 -10~ 15% , 어떤 경우는 20% 이하로 하락하지 않으면 2차 매수는 하지 않습니다.
      1차 매수 가격대에서 왔다 갔다 하면 그냥 놔둡니다. 1차 매수해서 당 종목처럼 당일 튀면 매도합니다.

  4. 조영탁 2018.05.09 10:04

    시가이후에 전일종가부근을 터치하고 그다음 흔히 말하는 쌍바닥 앞궁둥이보다 높아지면서 상승할때가 매수포인트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그다음 상한가일 관리한가격대~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8.05.13 11:45 신고

      주식 입문 초기 때 배우는 가장 일반적인 쌍바닥 매수 법입니다.

  5. Base 2019.03.15 13:57

    본문과 댓글에서 많은걸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