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단기 BEST 분석

성문전자우 반기문 테마주 - 우선주 공략 조건

Grandpassion 2016. 9. 20. 02:30
반응형


성문전자우 - 반기문. 스마트그리드. 신재생에너지. 


반기문 - 임원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친분이 있다는 소문, 인터넷 카페 반테마로 분류. 


2016/09/13 반기문 관련주 급등 

2016/09/09 반기문 관련주 모멘텀이 지속되며 이틀째 상한가 

2016/09/07 대선주 동반 상승 속 상한가 

2016/07/04 반기문 총장, 차기 대선 지지도 1위 소식에 상승 

2016/05/26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차기 대권 시사 발언에 상한가 

2016/05/23 반기문 관련주 시간외 하한가. 

2016/05/13 반기문 25일 국내 방한 소식에 관련주 급등.


우선주 공략 조건




우선주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탄력적으로 움직이는 종목이다. 시장이 조정을 받을 때는 우선주와 품절주, 신규상장주들이 판을 치는데 당 종목은 그런 상황마다 급등한 적이 있고, 또한 반기문 테마주로 엮이면서 현재 급등 중인데. 우선주를 매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거래대금이다. 우선주라 하더라도 일 거래대금이 30억 이상 넘어간다면 수급이 꽤 많이 쏠리는 것이다. 당 종목은 50억 정도에 육박하므로 매매하기에 충분하다. 시장이 조정받아서 돈이 말랐는데 일 거래대금이 50억 정도면 훌륭한 것이다.


그렇게 우선주들이 무더기로 상한가를 기록할 때 가장 대장주는 거래대금이 가장 많은 것이 대장주다. 거래대금이 작은 종목들은 꽤 큰 자금으로 트레이딩 하는 분들이라면 어떤 경우에는 팔고 싶어도 팔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고, 주저하다가 급락해서 큰 손실을 보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우선주를 매매할 때는 거래대금이 가장 큰 종목을 매매한다. 우선주라고 매매하지 않는 일반인들이 있는데 시장이 좋지 않다고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는 없다. 특히 전업 트레이더들은 더욱더 그럴 것이다. 


당 종목 같은 경우 반기문 테마주로 엮이면서 연일 상승 중인데, 현재는 우선주가 아닌 거래대금이 훨씬 큰 보통주들이 급등을 하기 때문에 그런 종목들을 먼저 매매하고, 당 종목은 지금 잡으면 안 된다. 상승하기 전에 시장이 조정 권일 때 상한가가 출현했고 그때 어디서 공략했어야 했는지 연구하기 위해서 필자가 언급을 하는 것이므로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전고점 1번 구간의 초대량거래가 터진 매물대를 앞에 두고 상한가 출현 후 매물대 구간을 뚫고 장대양봉 출현 후 며칠 조정 후 다시 급등 중에 있다. 이렇게 매물대를 뚫으면 매물대가 없기 때문에 상승각도가 더 가파르게 변하면서 급등하게 되는데 이 매물대 구간에서 세력은 전고점에서 물린 일반인들의 매도 매물을 쓸어 담았다는 것으로 강력한 모멘텀이 내재되어 있다고 판단 할 수 있다. 이 매물대에서의 고가 상한가를 찍은 장대양봉 출현 후에도 그 캔들이 저점을 깨지 않고 중심가 근처까지 조정을 준 후 다시 급등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렇듯이 매물대에서의 장대양봉 저점은 매수 후 보유의 기준이 된다.



성문전자우 -우선주 공략 조건 


매수 포인트를 알아보자. 상한가 이후 출현한 작은 캔들이 발생한 날이 공격 일이 되는데, 이 날 캔들은 작지만 거래량은 상한가일 보다 더 많이 터진 것을 볼 수 있다. 시가 이후 그렇게 많이 상승하지도 않고 하루 종일 그 구간대에서 횡보했다는 반증이 대량으로 터진 거래량이다. 보통 대량거래가 터지면 세력이 팔고 나간다고 겁을 먹곤 하는데, 당일의 상황과 차트의 위치를 잘 분석해야 한다. 전날 상한가 이후 시가부터 갭하락 시작했다. 


시가부터 물량을 뺏겠다는 세력의 의도가 담겨있다. 상한가 후 이렇게 시가부터 갭이 떨어지면 상한가에서 따라붙은 단타 꾼들은 던져 버린다. 그런 후 급등하지도 않고 장 중 내내 특정 구간에서 횡보하게 되면 전고점 매물대에서 물린 일반인들은 상한가 출현으로 내심 기대를 하고 있는데, 급등하지 않고 장 중 지지부진하게 움직이면 다시 하락해서 본전을 못 찾을 것 같은 불안 심리가 발동하게 될 것이며 본전이라도 건지자 하는 심정에서 물량을 던질 것이다.


그런 물량을 하루 종일 특정 가격대에서 받았다는 분석의 캔들이다. 이 날 시가부터가 트레이더들의 매수 포인트다. 매수 후에 문제는 매물대를 어떻게 넘느냐가 관건인데. 다음 날 그전보다 훨씬 더 많은 대량거래가 터지면서 윗꼬리 장대양봉이 출현하는데, 이 윗꼬리는 매물대에서 물린 본전 매도 물랼이 쏟아졌다는 것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봉으로 지켰다는 것이다. 즉 누군가 엄청 매도를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봉으로 끝났다. 


누가 샀을까? 세력이 샀겠지.....라는 시나리오가 성립되는 캔들이다. 이 캔들의 저점을 이탈하지 않는 이상 보유한다. 마찬 가지로 상승 중에 대량거래가 실린 캔들의 저점을 이탈하지 않는 이상 계속 보유하는 조건이다. 그렇게 현재까지 끌고 왔다면 지금 구간부터는 5일 이평선 이탈 시나, 이틀 전의 대량거래 캔들의 저점 이탈 시 매도 포인트 다. 바닥권 횡보구간으로부터 약 +300% 이상 상승한 구간 이므로 어떤 기준을 두지 않고서 라도 심리적 조정 구간 이므로 지금부터 분할 매도로 대응해도 되는 자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