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설 명절 음식 칼로리 줄이는 요리 방법과 식중독 방지 방법


추석이나 설 명절 음식은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아서 걱정입니다. 


명절에는 음식들을 더 많이 먹게 되고 과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명절을 보내고 나면, 살이 쪄서 고민입니다.


명절 음식, 칼로리가 높은 음식 재료 보다는 열량이 낮은 재료로 바꿔서 요리하는 방법, 기름에 튀기거나 굽는 것보다는 찌거나 삶아 칼로리를 낮춰서 요리하는 방법으로 건강한 명절 음식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추석 설 명절 음식 장만, 살도 빼고 비용도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명절 음식을 만드는 조리법이나, 재료의 변화를 주면 칼로리를 낮춰서 건강에도 좋고 비용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잡채를 만들 때? 당면과 함께 우엉을 길게 썰어 넣거나, 당면을 넣지 않고 당면 대신 채소와 창포로 잡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잡채를 만들면 칼로리가 30%가 낮아집니다.



전이나 산적을 만들 때? 쇠고기보다 닭가슴살이나 버섯으로 만들면 열량이 15% 줄어듭니다.



생선이나 육류를 조리할 때는?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튀김 대신, 구이나 찜으로 조리하면 칼로리가 훨씬 줄어듭니다.




송편을 만들 때는? 쌀가루에 쑥이나 모싯잎 수리취를 넣으면 건강에 더 좋습니다.









과일은? 감이나 대추 등 당분 함량이 높은 곶감이나 말린 것보다 생과일의 열량이 20% 낮습니다.



명절 음식을 요리할 때, 기름 대신에 물을 사용하거나 쇠고기 대신에 닭가슴살 당면 대신에 우엉 같은 것으로 조리를 하면 칼로리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처럼 명절 음식을 만들 때 재료와 조리법을 바꾸면 열량뿐 아니라 명절 음식 비용도 20~25% 정도 절약할 수 있어서 경제적입니다.


■ 명절 손님 접대를 위해서 전이나 음식을 데울 때는 후라이팬 보다는 전자렌지를 이용해서 데우면 기름을 쓰지 않기 때문에 칼로리가 더 높아지는 것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명절 음식의 칼로리




쌀밥 250g 299kcal / 토란국 250g 483kcal / 깨송편 100g 4개 224kcal / 동태전 150g 268kcal / 도미찜 100g 126kcal / 소고기산적 200g 227kcal




명절 음식 칼로리 - 밥 한공기 300kcal와 비슷한 열량을 가진 음식들



명절 음식 중에 밥 한공기와 비슷한 열량을 가진 음식은, 약과 2개 / 곶감 4개  / 한과 12개 / 송편2개 / 절편6개 / 밤12개







명절 음식 칼로리 낮추는 조리 방법

명절 음식은 두부나 버섯, 채소 등 칼로리가 적은 것을 많이 넣고 요리한다.

■ 부침가루 반죽이나 튀김가루 옷은 되록이면 얇게 입혀서 조리한다. 밀가루 대신 쌀가루를 사용해서 요리를 하면 칼로리를 낮출수 있다.

■ 전이나 튀김을 조리한 후에는 키친타월로 기름기로 제거해 가면서 요리를 한다.

■ 육류는 살코기 위주로 굽거나 삶아서 조리한다.

■ 나물을 무칠 때는 기름과 양념을 적게 넣어서 무친다.




명절 음식, 식중독 피하는 방법

■ 장을 볼 때, 냉장육 생선 등을 살 때는 1시간 이내로 장을 본 후, 곧바로 냉장고에 보관한다.

■ 육류, 생선류 등은 다른 식품과 닿지 않도록 분리 보관한다.

■ 지방 산패에 의한 음식의 변질을 막기 위해서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은 저온에서 보관한다.

■ 나물, 산적 등의 음식은 조리 후에 냉장 보관한다. 상온에서는 4시간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해야한다.

■ 찌개, 국은 식힌 후에 냉장 보관하고 한 번씩 끓여서 부패하는 것을 방지한다.

■ 자동차에 음식을 보관할 때는 반드시 아이스박스를 이용하고, 가능한 2시간 내에 먹는다.

■ 식사 전과 음식을 만들 때 손은 비누로 20초 이상 깨끗하게 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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