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주식 차트 캔들심리 - 상한가의 평균가는 세력의 평균가

Grandpassion 2016. 10. 14. 13:13
반응형



상한가는 세력이 만든다. 이런 상한가의 평균가, 즉, 중심 가격대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상한가 또는 장대양봉의 저점과 고점의 가격을 2로 나눈 것이 세력의 산술적 개념의 평균가다. 상한가(장대양봉)가 형성될 때 저점으로부터 고점까지 세력이 개입한, 세력에 의해서 만들어진 각각의 가격대이기 때문에 그런 세력이 만든 구간의 평균이 상한가의 평균가다.



상한가의 평균가는 세력의 평균가



세력이 공을 들여서 만든 상한가에서 보통 강하게 상승하는 종목은 이 중심 가격대까지 하락하지 않는다. 그러나 상한가 이후 가격조정으로 조정받는 경우 이 중심 가격대를 지지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왜? 이 가격대 이하로 주가가 하락하게 되고 그만큼 다시 끌어올리려면 많은 자금과 시간이 필요하게 되므로 일반적인 시장 흐름의 경우에는 이 평균가를 하회 시키지 않는 경향을 많이 보인다.



한 파동의 평균가 또한 세력의 평균가다



 일봉에서의 한 파동은, 주봉이나 월봉에서 한 개의 장대양봉으로 표현되는데, 그런 주봉에서 캔들의 저점과 고점의 평균 가격대를 계산하면, 일봉에서 한 파동의 중심 가격대가 되는 것이다. 


상승 파동 이후에 이렇게 파동의 중심 가격대에서 긴 기간을 횡보하면서 중심 가격대를 이탈시키지 않는다는 것은 세력에 의해서 관리가 되고 있다는 증거로 나타난다. 곧, 이런 중심 가격대가 매수 포인트가 되는 것이다.



상한가의 평균가와 파동의 평균가는 세력의 평균가



 위의 차트에서 복합적으로 잘 나타나 있다. 이렇게 상한가와 파동의 평균가는 세력이 관리하게 되는 아주 중요한 가격대로 주가가 이 가격대에서 어떤 행보를 보이는지 잘 관찰해야 할 특별한 구간이자 매수 포인트가 되는 것이다. 



※ 항상 주가 차트를 연구할 때는 세력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그래프에 숨어있는 심리를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