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ISSUE THEMA

전기자전거 및 자전거 관련주 종목 정리

Grandpassion 2019. 3. 17. 19:11
반응형


친환경 이동수단 자전거


자전거는 친환경 이동수단이다. 이에 국내 자전거 공유 활성화에 주목해야 한다. 전기자전거 공유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중단거리 이동에 적합하다. 대기 오염이나 교통 정체를 유발하지 않으면서 주차 등이 쉬워 글로벌 모빌리티 업체들이 관련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 추세다. 


우버는 지난해 공유자전거 스타트업 "점프바이크"를 약 2231억원에 인수했다. 글로벌 투자사와 함께 자전거 및 전동스쿠터 공유 스타트업 "라임"에도 3735억원을 투자했다. 우버 점프바이크는 한국 진출도 검토 중이다. 자동차회사  포드도 전기 스쿠터 공유 스타트업 "스핀"을 인수했다. 또한 국내 업계에서는 카카오, 쏘카의 전기 자전거 공유 서비스를 계기로 국내 관련 시장이 활성화될지 주목하고 있다. 



카카오와 쏘카가 전기자전거 시범사업 개시했다.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는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 "카카오T 바이크"를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카카오T 바이크"는 경기 성남시에 600대, 인천 연수구에 400대 등 총 1000여대 시범 운영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통해 올 하반기에는 지역을 확대해 정식서비스를 선보이고 자전거를 3000대 이상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삼천리자전거와 알톤스포츠가 카카오T 바이크를 제작했다.


쏘카도 전기자전거 공유 스타트업 "일레클"에 투자를 완료하고 관련 사업에 뛰어들었다. "일레클"은 지난해 서울 상암지역에서 전기자전거 공유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일레클은 시범서비스를 이달 중 서울 전역으로 확대해 350대 규모로 정식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연내 공유 전기자전거를 전국 2000대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다. 



또한, 서울시는 올해 "따릉이" 사업에 325억원을 투입한다. 서울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대여소를 대폭 늘릴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 따릉이 대여소 600개를 추가로 설치해 2140개까지 늘릴 예정이다.








전기자전거 및 자전거 관련주


■ 삼성SDI - 소형전지 사업부문, 전기자전거용 리튬이온전지 생산 판매 . 전기자전거 업체 알톤스포츠 등에 전기 자전거용 배터리 공급.




■ 파워로직스 - 전기오토바이, 전기자전거에 쓰이는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배터리팩 등 제조.




■ 이랜텍 - 배터리팩 전문 생산업체. 전기자전거용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 판매.




■ 극동유화 - 자전거 전용도로의 원료가 되는 컬러 아스팔트 생산.



■ 한국석유 - 자전거 도로의 주원료인 컬러바인드를 개발. 새만금 및 울산 태화강변 자전거 전용도로 사업에 컬러바인드 공급.



■ 빅텍 - RFID관련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자전거무인대여시스템 설치사업. 대전 "타슈", 여수 "여수랑", "부경대", "KA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



■ 에스피지 -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생산업체로 전기자전거 및 스쿠터용 구동 모터, 하이브리드자전거관련 모터 등 생산. 전기자전거의 답력 측정장치 관련 특허권 취득.



■ 삼천리자전거 - 국내 대표 자전거업체. 산악용, 접이용, 씨티용, 아동용, 경기용, 하이브리드, 로드바이크, 전기자전거 등 제조 판매.

2019/03/07 카카오, 카카오T바이크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 시작. 협업사 부각에 급등.



■ 알톤스포츠 - 전기자전거 및 일반 자전거 제조 판매. 2011년 산악용 자전거로 유명한 코렉스자전거를 흡수 합병 및 2014년 전기자전거 업체 (주)이알프스를 흡수합병.

2019/03/07 카카오,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 시작. 지난해 카카오모빌리티와 업무협약, 카카오 T바이크 제작 부각.



■ 만도 - 정부의 자전거 산업 육성사업 참여를 통해 체인이 없는 페달식 전기자전거를 세계 최초 개발. 만도풋루스라는 브랜드로 전기자전거를 백화점 등에 공급.



■ 엔에스엔 - 중국 OEM(주문자 생산) 방식으로 자전거를 생산하여 국내에 판매. 종속회사 (주)에이모션은 자전거 온라인 판매사업.



※ 새로운 전기자전거 및 자전거 관련주 발생 시 이어서 기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