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삼성전자, 시스템 반도체 탈일본 1순위 소식에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9. 8. 20. 15:57
반응형




2019. 08. 20. 화요일. Today's briefing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 삼성전자, 시스템 반도체 분야 탈일본 1순위 소식에 상승.


삼성전자가 탈일본화 최우선순위를 시스템 반도체 분야로 설정하고, 시스템 반도체 생산라인에서 약 220개의 일본산 소재 및 화햑약품 등을 국산, 미국, 유럽 등의 소재로 교체하기 위한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교체 1순위로 진행중인 대상은 일본 기업이 일본 현지에서 직접 반입해 납품하는 소재 및 화학약품 등이며, 2순위는 한국기업이 일본에서 수입해 납품하거나, 원료를 가공해 납품하는 소재인 것이다. 


이에 에이디칩스, 네패스, 테스나, 앤씨앤, 엘비세미콘, 알파홀딩스, 아이앤씨, 시그네틱스, SFA반도체, 지니틱스, 아나패스, 아진엑스터 등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의 주가가 상승세를 기록중. 







■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 메르스 바이러스 의심 환자 발생 소식에 상승.

언론에 따르면, 아랍에미리트에 다녀온 50대 남성이 고열 등의 증세를 보여 메르스 감염 의심자로 판단하고 국가 지정 격리병상이 있는 천안 단국대병원으로 후송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충남 보건환경연구원의 1차 검사결과 음성으로 판정됐으며, 최종 검사 결과는 21일 오전에 나올 예정이다.

이에 진원생명과학, 오공, 고려제약, 우진비앤지 등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모비스 포항방사광가속기, 일본과 경제전쟁 핵심기술 개발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석에 급등.

모비스는 포항방사광가속기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을 개발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가속기를 활용한 사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일본의 백색국가 관련 품목 1100여개 중 2차전지와 디스플레이, 탄소섬유, 철강, 촉매제 등과 관련된 품목의 경우 방사광가속기 활용연구와 관련이 높기 때문이다. 포항가속기연구소는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연구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포항 3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1592개의 연구 중에서 전략물자와 관련된 연구가 화학분야 39%를 비롯해 소재분야 15%, 에너지·자원 분야 6%, 정밀기계 2% 등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안국약품 리피바디 기술을 활용한 노인성 황반변성 신약물질의 전세계 독점개발에 상한가.

전일 안국약품은 인공 항체 리피바디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레피젠사와 신약물질 이전 계약 및 지분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안국약품은 리피바디 기술을 활용한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제를 개발하고 전세계 독점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보유하게 된다.



■ 씨앤지하이테크 550억원 규모 반도체 제조장비 공급계약에 급등.


씨앤지하이테크는 삼성전자와 반도체 제조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공시했다.



■ 인콘 염증성질환치료제를 개발하는 미국 바이오 벤처회사에 대한 미국 내 바이오 벤처 투자자와 세계적인 제약사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소식에 급등.

미국 내 저명한 바이오·제약 매체 바이오 센츄리는 최근 항염증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미국의 바이오벤처 회사인 IFM 테라퓨틱스와 자이버사 테라퓨틱스가 전임상에 진입하면서 주목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세포 내 인플라마좀 (Inflammasome)이라는 염증조절 복합체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NLRP3 (염증복합 조절제)를 타깃으로 하는 신약 개발이 활발하다. 신경퇴행성 질환부터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등 마땅한 치료제를 개발하지 못한 질병에 대한 극복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신체의 방어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는 신호물질로 사용되는 펩타이드인 사이토카인의 상위에서 작용하는 염증성 복합체를 타깃으로 염증의 근원을 차단하는 새로운 기전으로 접근하고 있다.

올 4월 노바티스는 IFM 테라퓨틱스 자회사인 IFM 트레를 약 1억3000만달러에 인수했다. BMS는 IFM 테라퓨틱스를 인수해 바이오 벤처 인수합병(m&a) 사상 최대 10억달러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자이버사는 NLRP3 인플라마좀을 형성할 때 관여하는 단백질인 ASC를 특이적으로 억제해 기존 치료제보다 훨씬 더 강력한 항염증을 가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가 되는 염증성질환치료제 IC 100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자이버사는 코스닥 상장사 인콘 관계사다.



■ 바이오톡스텍 치료용 약학 조성물 특허권 취득에 급등.


바이오톡스텍이 하이드로퀴논 유도체를 포함하는 비만 또는 비알콜성지방간염의 예방 및 치료용 약학 조성물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20일 공시했다.  

회사 측은 "하이드로퀴논 유도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약학적 조성물로서 체중 증가 및 내장 지방 축적을 억제하여 비만을 예방 또는 치료할 수 있으며, 또한 간 조직내 지방의 축적 및 간소엽 염증을 억제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 비알콜성 지방간염을 예방 또는 치료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 와이오엠 신사업 기대감에 급등.


전날 오후 와이오엠은 최근 현저한 시황 변동에 대한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오는 23일 개최 예정인 임시주주총회에서 사업 다각화를 위한 정관 변경, 이사의 해임, 이사의 선임 안건을 결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와이오엠은 이날 자산매각을 통한 현금 유동성 확보를 위해 부산 강서구 토지와 건물을 약 30억원에 처분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