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용 인터페론 건강보험 적용에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2. 6. 16:37
반응형




2020. 02. 06. 목요일. Today's briefing


■ 인터페론 관련주 - 정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에 사용되는 HIV 치료제 및 인터페론에 건강보험 적용 소식에 상승.


보건복지부는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 고시를 개정해 의료진의 판단으로 신종 코로나 환자나 의심 환자에게 항바이러스제인 인터페론과 HIV 치료제인 칼레트라를 허가사용 범위를 초과해 투여하더라도 요양급여를 인정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최근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연구 자료는 충분히 축적되지 않았지만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신종코로나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하는 등 진료의 시급성을 고려했다"며 "국내 전문가 권고안에 따른 허가사항 범위를 초과해 요양급여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 고시는 지난 1월 4일 진료분부터 소급 적용된다.


. 에이프로젠제약 / 에이프로젠 H&G / 에이프로젠 KIC - 에이프로젠제약은 인터페론, 사이토카인 생산을 증가시켜 호흡기 바이러스의 복제과정을 억제하는 합성의약품 캄민정에 대한 제품화를 진행중.


. 한올바이오파마항바이러스제 인터페론과 관련한 특허 보유.







■ 신풍제약우 / 신풍제약 신풍제약이 자체 개발한 말라리아 치료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소식에 이틀 연속 급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보건당국이 앞서 일부 말라리아 치료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검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풍제약이 개발한 말라리아 치료제인 ‘파라맥스정’과 ‘과립’은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의 말라리아 표준 치료지침에 등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 화일약품말라리아 치료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 효과 소식에 상승. 클로로퀸 성분을 지닌 항말라리아제 '화덕황산히드록시클로로퀸'에 대한 식약처 허가를 보유.



■ 줄기세포 관련주 - 줄기세포 규제 개혁 소식 등에 상승.


정부는 전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5개 영역 10대 분야 규제혁신 세부추진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규제혁신 대상은 신산업, 바이오헬스, 공통산업, 제조혁신, 서비스산업 등 5개 영역에서 각 2개씩 선정됐으며, 의료신기술의 인허가 규제와 시장진입 규제, 줄기세포나 배아 등 유전자 치료연구 등을 주요 검토과제로 선정해 규제 개혁에 나설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에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안트로젠, 부광약품, 조아제약, 프로스테믹스, 코아스템, 파미셀, 네이처셀, 차바이오텍 등 줄기세포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수소차, 전기차 관련주 정부, 3세대 친환경차 R&D 지원 소식 등에 상승.


산업통상자원부는 친환경차 핵심부품 개발에 올해부터 2025년까지 6년간 3,856억원을 중소·중견 자동차부품기업에 지원하는 내용의 '시장자립형 3세대 xEV 산업육성사업'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에는 1차년도 사업으로 지정공모형 24개 과제에 390억원을 우선지원하고,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47개 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산업부는 이번 xEV사업을 통해 에너지 저장 및 충전(배터리팩 소형 및 경량화 등), 구동 및 전력변환(모터 효율 개선 등), 공조 및 열관리(열관리시스템 최적화 등), 수소연료전지 분야 핵심부품 개발(내구성 등) 관련 4개 분야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에  뉴인텍, 효성중공업, 삼화전기, 피앤이솔루션 등 수소차, 전기차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현대공업지주 1,293.20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후 전량 소각 결정 등에 상승.


동사는 488,000주(1,293.20억원) 규모 자기주식을 취득해 전량 소각키로 결정했다. 자사주 취득기간은 2020년2월7일부터 2020년5월6일까지이다.

한편, 동사는 향후 3년간(2020년~2022년) 배당성향을 70% 이상 추진하는 등 중장기 배당정책을 수립하고 보통주 1주당 18,500원의 현금배당(결산배당)을 결정했다고 공시. 배당기준일은 2019년12월31일이다. 



■ 한국조선해양 지난해 흑자전환에 상승.


동사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2,902억원, 2,131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각각 흑자전환했다. 같은기간 매출액은 15조1,826억원으로 전년대비 15.4% 증가. 아울러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1,699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했다. 같은기간 매출액은 4조3,42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6.8% 증가. 같은기간 순손실은 26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적자폭이 축소됐다. 



■ 유니맥스글로벌 최대주주 변경에 급등.


동사는 전일 장 마감 후 변경전 최대주주((주)엘아이)의 담보제공주식수 반대매매로 인해 최대주주가 (주)엘아이에서 (주)라카이코리아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변경 후 최대주주인 (주)라카이코리아의 지분 소유비율은 5.47%이다.

한편, 동사는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정정 공시를 통해 제3자배정 대상자(영인프런티어(주) →(주) 디알인터내셔날), 납입일, 상장예정일 등이 변경됐다고 밝혔다. 



■ 남성 윤석열과 동문. 테슬라 효과 자율주행차 주목에 강세.


남성의 윤봉수 회장은 서울대학교 법학과 출신으로 윤석열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남성은 지난 해 아마존의 차량용 인공지능(AI) 비서 '알렉사 오토'를 탑재한 인포테인먼트 기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다. 알렉사 오토는 아마존 AI 비서 알렉사의 차량용 버전이다. 알렉사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기가 연동하는 것이 핵심이다. 음성 명령으로 미디어 스트리밍, 검색, 일기예보, 전화연결 등의 기능을 쓸 수 있고, 아마존 콘텐츠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