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 독감 백신 사망 관련주 / 가상화폐 비트코인 관련주 / 수산주 육계주

Grandpassion 2020. 10. 22. 17:03
반응형




2020. 10. 22. 목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 독감 백신 사망 치료약품 관련주


. 시노펙스자회사 멤브레인필터 마스크 美 FDA 정식 등록 소식에 급등.


자회사 에스엘바이오필터텍에서 제작 및 공급하고 있는 '시노텍스(SYNO.TEX) 멤브레인필터 마스크'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심사를 거쳐 정식 등록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는 21일 美 FDA로부터 심사 결과 등록 및 코드를 받았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으며, 해당 제품은 '일반 대중 또는 의료진까지(for general public/healthcare personnel)' 착용이 가능한 마스크 품목으로 분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멤브레인필터 마스크는 미국 및 FDA 결과로 갈음하는 국가들에 대해 수출 자격을 취득한 것"이라며, "e-PTFE 소재인 시노텍스(SYNO.TEX)가 이미 인공혈관 등 의료 및 산업계에 폭넓게 사용되어 옴으로써 안전성이 검증됐기에 일주일여만에 결과가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 비씨월드제약 - 독감 사망 아나필락시스 원인. 치료약품 생산부각에 상승.


최근 독감 백신 사망과 관련해 아나필락시스(급성쇼크)가 사망원인일수 있다는 질병관리청의 발표에 아나필락시스 치료 약품을 생산하고 있는 동사가 상승했다. 비씨월드제약은 에피네프린을 주성분으로 하는 큐프린주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 효능은 아나필락시스성 쇼크와 심정지 보조치료제로 쓰이고 있다.


22일 질병관리청은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는 14건, 사망 사례중 2건은 아나필락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추가적인 인과관계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특정 식품과 약물 등 원인 물질에 노출된 후 전신에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으로 증상이 발생시 에피네프린 투약이 가장 중요한 치료법으로 요구되고 있다.


에피네프린은 세계알레르기협회 저널(World Allergy Organization Journal)에서도 아나필락시스 급성기 치료에 가장 우선적으로 투여가 권고되는 약물이다.




. 녹십자CEPI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 체결.


언론에 따르면, CEPI(전염병예방혁신연합)은 동사, 스페인 바이오파브리와 10억 도즈 분량의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CMO) 합의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는 내년 3월부터 2022년 5월까지 CEPI의 코로나19 백신 생산 기지로 활용되며, 동사가 생산 계약을 맺은 분량은 1년2개월간 5억 도즈 이상으로 전해졌다.




. SK케미칼 / 진매트릭스 -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임상 참가자 사망 소식에 하락.


외신에 따르면, 브라질에서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임상 자원자 한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사망자가 백신 접종 대상군이 아닌 백신 효능 비교를 위한 위약 접종 대상군이라고 밝혔지만, 지난 9월 영국 임상 참가자 중 한명이 횡단척수염으로 추정되는 질환이 발견되며 임상이 중단되 바 있어, 시장에서는 이번 임상 자원자의 사망으로 개발중인 백신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 같은 소식에 아스트라제네카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 SK케미칼과 아스트라제네카와 공동으로 백신 개발을 진행하는 백시텍(옥스퍼드대학교에서 분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진매트릭스가 하락세를 보였다.







■ 가상화폐/비트코인 관련주 - 페이팔, 가상화폐 거래 및 결제 가능 추진 소식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현지시간 21일 페이팔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품목을 고객들의 계정에서 직접 사고팔거나 보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미국에서 몇 주 이내에 시작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초에는 전세계 2,600만개 가맹점에서 가상화폐로 결제도 가능해지며 페이팔 계좌에 보유한 가상화폐를 정해진 환율에 따라 추가 요금없이 법정통화로 교환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가상화폐 사이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한국시간으로 이날 오전 한때 1비트코인당 1만3,000달러선을 넘어서기도 하는 등 약 2년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아울러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쉬, 리플 등 다른 가상화폐들의 가격도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이에 우리기술투자, 에이티넘인베스트, SCI평가정보, 비덴트, 한일진공, 케이피엠테크, 대성창투, 제이씨현시스템 등 가상화폐/비트코인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수산주 / 육계주 - 정부, 日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 검토 소식에 상승.

언론에 따르면, 정부가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를 배출하기로 결정하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명달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은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금지지역을 늘리고 수입을 전면금지할 적극적인 의사가 있나’는 질문에 “식약처 등 관계부처와 다양한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 정부는 오는 27일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는 방침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사조씨푸드, CJ씨푸드, 동원수산, 사조오양 등 수산주, 체리부로, 마니커에프앤지 등 육계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한네트 디지털 화폐 시장 확대 기대에 상승.


중국, 미국 등 주요국의 디지털 화폐(CBDC) 도입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디지털 화폐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일 중국 광둥성 선전시는 "1주일간 인민은행과 공동으로 디지털 위안화 실험을 했으며 모든 과정이 순조롭게 끝났다"고 발표했다.

이번 실험은 중국의 첫 법정 디지털 화폐 테스트다. 중국 정부는 지난 12일 1000만위안(약17억원) 규모의 법정 디지털위안화를 추첨을 통해 시민들에게 뿌렸다. 5만명을 대상으로 1인당 200위안(약 3만4000원씩) 총 1000만위안(약 17억원)의 디지털 화폐를 나눠준 결과 4만7573명이 6만2788건을 거래했다.

한네트는 VAN사업을 목적으로 (주)한국컴퓨터에서 독립했으며 주요 사업은 점외 현금자동지급기(CD)사업이다.




■ 코나아이 관리종목 해제에 상승.


전일 장 마감 후 반기검토(감사)의견 부적정, 의견거절 또는 범위제한 한정 사유 해소로 관리종목 해제 공시했다. 이와 관련, 2020년 반기검토보고서 감사의견이 감사범위제한으로 인한 한정 의견에서 적정으로 변경된 것으로 알려졌다.



■ 휴젤 중국 보톡스 시장 진출 기대감에 상승.
 
휴젤의 보툴리늄 톡신 '레티보'가 다음달 초 중국 보건당국의 시판 허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가가 오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삼성출판사 / 토박스코리아 핑크퐁 아기상어, 유튜브 콘텐츠 글로벌 조회수 순위 1위 기대감.

일부 언론에 따르면, 핑크퐁 아기상어의 유튜브 콘텐츠 '싱앤댄스(Sing and Dance!)'의 조회수는 69억건을 기록하며 글로벌 조회수 순위 2위에 올라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선 조만간 핑크퐁 아기상어의 ’싱앤댄스‘가 1위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핑크퐁 아기상어의 높은 인기에 스마트스터디는 지식재산(IP)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부가 콘텐츠 사업도 확대하고 있다.

이에 스마트스터디 지분을 보유중인 삼성출판사와 핑크퐁 제품을 판매중인 토박스코리아가 소폭 상승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