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종근당 나파벨탄 관련주 / SK바이오사이언스 / 윤석열, 오세훈, 박영선 관련주

Grandpassion 2021. 3. 18. 16:55
반응형

 


 

2021. 03. 18. 목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나파모스타트 관련주 - 종근당 나파벨탄(성분명 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치료제 조건부 승인 실패 소식에 하락.


전일 식약처는 전문가 자문단 회의에서 종근당의 코로나19 치료제인 '나파벨탄'의 국내 조건부 허가가 부적절하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제출된 2상 임상시험 결과만으로는 이 약의 치료 효과를 인정하기 충분하지 않다"며, "이 약을 허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3상 임상시험을 충실히 진행하도록 지원하고, 추가 임상 결과를 제출받아 허가 심사할 것을 자문단이 권고했다"고 밝혔다.

다만, 종근당은 오늘 해명공시를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조건부 허가 실패 보도 관련, 식약처에서 이를 공식적으로 통보받거나 공문을 수령한 사실이 없으며, 향후 해당 내용과 관련하여 공식적인 통보를 받거나 공문을 수령하는 즉시 공시하거나, 1개월 내 재공시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종근당바이오, 종근당, 종근당바이오, 종근당홀딩스, 경보제약 등 종근당 그룹주와 국전약품, 비씨월드제약 등 코로나19 나파모스타트 관련주들이 급락했다.

 


 

■ 윤석열 관련주 - 윤석열 전 검찰총장 6월 출판기념회 개최 소식 속 대선 행보 본격화 전망 등에 상승.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월 중 출판기념회를 열고 대선 레이스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전해졌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근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원칙주이자이며, 헌법주의자로 우리사회의 공정과 정의가 무너져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6월 중 공정과 정의를 모토로 하는 출판기념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일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내년 대선에서 당선 확률이 가장 높은 인물로 평가했으며, 총장으로 있으면서 법치와 헌법정신, 국민상식 등을 이야기했는데 메시지 내용과 타이밍을 볼 때 정치 감각이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소식에 아이크래프트, 서연, 덕성, 이즈미디어, 진도, 인터파크, 신원종합개발, 모베이스 등 윤석열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STOCK ISSUE THEMA] - 윤석열 관련주 종목 정리

 


 

. 금양 - 유광지 대표 오세훈과 고려대 법학과 동문.

 

. iMBC - 박영선 장관, MBC 기자 출신.

 

 

 

 

■ 자동차 관련주 - 자동차부품 2월 자동차산업 생산·내수·수출 모두 두자릿수 성장 소식에 상승.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월 자동차산업동향보고서를 통해 지난 2월 국내 신차 판매는 10만1,735대로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된 지난해 2월보다 23.9% 증가했다고 밝혔다. 2월은 설연휴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20→17일)에도 불구하고 전년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 업계의 신차효과, 개별소비세 30% 인하 연장 등으로 인해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출은 미국·유럽 등 주요지역의 글로벌 수요 회복으로 전년동월대비 35.0% 증가한 16만1,886대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2월 수출액은 35억3천만달러로 SUV·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수출비중 증가로 수출대수 증가율(35.0%) 보다 더 높은 증가세(47.0%)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2월 생산은 설연휴로 인한 공장 가동일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2월 코로나19로 인한 공장생산 차질에 따른 기저효과 및 내수・수출 동반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37.9% 증가한 26만958대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소식에 만도, 현대위아, 기아차, 현대차, 대원화성, 화신정공, 코리아에프티, 두올, 화신, 에코캡, 세원, 화승알앤에이, 에코플라스틱, 디아이씨, 구영테크, 성창오토텍, 동원금속, 대원강업, 이원컴포텍 등 자동차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대원화성 - 현대차 '아이오닉5'에 친환경 시트소재 공급 확정에 상한가.

폴리우레탄 소재 전문기업 대원화성은 현대차 '아이오닉5'에 친환경시트 소재 제품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아이오닉5에 적용하게 된 대원화성의 시트 소재는 전기차가 갖는 친환경 이미지에 부합하는 친환경 공법을 적용한 제품으로, 현대차는 이러한 친환경 시트 등을 옵션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반도체 관련주 - 올해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 전망 등에 상승.


대만의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는 올해 2분기 낸드플래시 고정거래가격이 1분기 대비 3∼8% 인상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트렌드포스는 "PC 제조사와 중국 스마트폰 기업들의 주문이 이어지고 있고, 데이터센터도 재고 확보에 나섰다"며, "낸드플래시 컨트롤러 공급 부족으로 SSD 등 완제품에 대한 재고 확보 움직임도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공장이 지난달 중순 한파로 전력이 끊긴 이후 한 달간 셧다운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낸드플래시 컨트롤러 수급에 차질이 생겼고, 이로 인해 낸드플래시 가격이 예상보다 더 뛸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트렌드포스는 "D램 고객사들이 모든 제품군에서 재고 축적 압박을 받고 있다"며 "PC용 D램과 서버 D램, 모바일 D램 등 전 제품에서 가격이 오를 것"이라며, D램 고정거래가격이 올해 1분기 3∼8%, 2분기에는 13∼18% 인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SK하이닉스, 삼성전자, DB하이텍, 테스, 주성엔지니어링, 아이원스, 에프엔에스테크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해운주 - BDI 강세 지속 등에 상승.


유진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아직 3월 중순인데 최근 BDI(드라이벌크 운임 지수)는 2,000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최근 BDI 강세는 철광석을 수송하는 케이프사이즈뿐 아니라 파나막스와 핸디사이즈도 기여하고 있어 석탄과 곡물 등의 물동량도 견조함을 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소 상반기까지 추가 성장할 중국의 철강 수요가 철광석 물동량을 지지할 것이며 지난해 기저가 낮은 석탄 물동량 역시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라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 이에 BDI는 2분기에도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팬오션에 대해 드라이벌크 CVC 선박이 3척 추가되어 안정 마진이 성장하는 가운데 하반기 VLCC 2척 인도가 이루어져 비벌크 부문의 성장이 시작될 전망했다. 또한, 추가 LNG 사업 계약도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와 같은 성장성이 밸류에이션 프리미엄 요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HMM, 팬오션, 대한해운 등 해운주가 상승을 보였다.

 


 

■ SK바이오사이언스 - 상장 첫날 따상. 공모가 65,000원.

 

SK케미칼의 VAX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설립된 업체로 백신/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 관련된 지식재산권의 임대 및 CDMO/CMO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백신으로는 독감(스카이셀플루), 대상포진(스카이조스터), 수두(스카이바리셀라) 등이 있음. 특히, 2014년 국내 최초 3가 세포배양 독감백신 허가, 2015년 세계 최초 4가 세포배양 독감백신 허가, 2017년 대상포진백신 세계 2번째 허가, 2018년 수두백신 국내 2번째 허가 등의 성과를 거뒀으며, 2014년 글로벌 백신기업 사노피 파스퇴르와 협력해 차세대 폐렴구균백신 개발. CSL에 기술이전을 통해 라이센스 아웃한 A형 혈우병 치료제 앱스틸라는 2016년 美 FDA와 캐나다, 2017년 유럽의약국, 호주에서 시판허가를 받으며 국내 기술 기반 바이오 신약 중 최초로 미국과 EU에 진출. 

유전자 재조합기술을 이용해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을 확보했고, 임상 1상 진행중.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위탁생산계약을 체결했으며,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항원 생산 과정에 글로벌 위탁개발생산 공급 업체 가운데 하나로 참여. 최대주주는 SK케미칼(주)(68.43%)이다.

 

. 켐온 -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 비임상 연구를 위탁받아 시험에 착수한 바 있다.

 


 

■ 우리기술투자 - 모건스탠리, 월가 최초 비트코인 투자 허용에 상승.

 

CNBC는 모간스탠리가 미 대형 은행 중 최초로 부유층 고객들 자산관리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을 포함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CNBC에 따르면 모간스탠리는 이날 자사 금융자문가들에게 비트코인 소유가 가능토록 한 3개의 펀드 출범을 발표했다. 고객들에게 이 펀드들을 통해 비트코인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을 전달하라는 의미다. 이는 비트코인 투자를 요구하는 고객들의 뜻을 따른 것으로, 모간스탠리는 '공격적인 위험 감내'가 가능하다는 이유에서 비트코인 펀드를 최소 200만 달러 이상 맡겨 놓은 부유층 고객들로 한정할 계획이다.

 


 

■ 아이원스 - 2차전지 소재 등 사업 다변화 추진에 상승.

 

아이원스가 일본이 장악하고 있는 반도체 공정용 쿼츠(Quartz) 시장에 도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아이원스는 자체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올해 반도체 공정용 SiC(실리콘 카바이드) 포커스 링 시장에 진출하고 2차전지 소재 등으로 품목을 다변화하겠다는 구상이다.

 


 

■ 지어소프트 - 종속회사 오아시스, 머스트1호벤처투자조합 외 3인 대상 15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신주의 발행가액 61만3230원, 전환우선주 1만6307주와 보통주 8153주씩이 발행. 납입일은  4월1일이다.

 


 

■ 글로본 - 올 초 인수한 그린사이언스 이봉주 대표 사내이사 선임에 상승.

글로본은 올해 초 플라즈마 과학자 이봉주 한동대 박사가 소유한 그린사이언스 지분 51%를 인수했다. 이 박사는 연구개발(R&D)에 집중하고 글로본은 자본과 판매·영업을 맡아 그린 환경에너지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강원도는 2025년까지 총 2727억원(국 577억, 지방 540억, 민간 1610억)을 투입해 태백시 일원에 플라즈마 그린수소 클러스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도는 기업유치 30개, 신규 일자리 500개, 수소분야 전문인력 1000명 양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가시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했다.

 


 

■ 인스코비 - 프리미엄 안티에이징 브랜드 '더미코스' 日 아마존 론칭 소식에 상승.


동사는 프리미엄 안티에이징 브랜드 ‘더미코스(DERMICOS)’가 세계최대 쇼핑 플랫폼 ‘아마존 재팬(Amazon Japan)’에 신규 론칭 한다고 밝혔다. ‘더미코스’의 아마존 입점을 필두로 바이오 벌독 화장품 ‘비 플라스티(BEE PLASTY)’의 론칭을 순차적으로 진행 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 제일바이오 - 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에 상승.

 

보통주 1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04-02, 상장예정:2021-04-19) 공시. 

 


 

■ SNK -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V', '테리 보가드' 트레일러 및 '아랑 팀' 정보 공개에 상승.

 

SNK(본사:오사카후 스이타시, 회장 겸 대표이사 사장 갈 지휘)가 자사가 2021년 발매할 예정인 신작 대전 격투 게임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V (KOF XV)'에 참전하는 '테리 보가드' 캐릭터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 신세계건설 - 화성 국제테마파크 본격 추진.

신세계건설이 참여하는 화성 국제 테마파크 조성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강세를 보였다.


전날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신세계화성은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일원의 토지 및 건물을 취득했다. 취득금액은 8669억2300만원 가량이다. 취득목적은 ‘공동주택 및 관광레저단지 개발’이다.


또한 신세계건설은 이날 토지매매 계약을 위해 신세계화성의 주식 19만주를 95억원에 추가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신세계화성은 화성 테마파크를 조성하고자 신세계프라퍼티와 신세계건설이 출자해 만들어진 법인이다.


화성 테마파크는 경기 화성시 남양읍 신외리·문호리 일대 약 316만㎡에 조성하는 숙박·쇼핑·여가 시설이 집약된 대규모 프로젝트다.


신세계는, 쥬라지월드 등 네 가지 콘셉트의 놀이공원, 공룡알 화석지, 시화호 등 주변 경관을 활용한 테마파크(120만㎡), 1000실 규모 호텔, 쇼핑공간 등의 체류형 복합시설(116만㎡) 등을 조성하는데 약 4조5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