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스푸트니크 V, 나노젠 백신 관련주 / 윤석열, 이재명, 정세균, 김동연 관련주

Grandpassion 2021. 4. 21. 17:51
반응형

 


 

2021. 04. 21. 수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스푸트니트V 백신 관련주 -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2차 접종분 출하 및 네팔 긴급 사용 조건부 승인 소식에 상승.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의 국내 수탁개발생산(CDMO)를 맡고 있는 한국코러스는 언론을 통해 전일 '스푸트니크V' 백신 2차 접종분 '밸리데이션 뱃지(Validation Batch)' 물량을 출하 후 항공편을 통해 러시아로 보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국코러스 관계자는 "러시아 국부펀드(RDIF) 연구진들의 방한 때 함께 밸리데이션 뱃지 물량을 생산했다"며, "이를 통해 완전한 기술 이전과 원활한 상업 생산의 기반을 갖추게 됐다"고 언급했다. 한편, 한국코러스는 러시아 현지 인허가 과정이 마무리되면 상업 물량을 조속히 출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외신에 따르면, 네팔 정부가 스푸트니크V 백신 긴급 사용에 대해 조건부 승인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네팔이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긴급 사용을 승인한 것은 인도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중국 시노팜 백신, 인도 제약사 바라트 바이오테크가 개발한 코백신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로 알려졌다.

한편,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코로나19 백신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모더나와 협상을 진행 중이며,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 자료도 주시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이트론, 이아이디 등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진단키트 관련주 - 방역당국, 해외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국내 허가 임박 소식 등에 상승.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통해 국내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대해 "지난주에 비해 큰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해외에서 일반인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된 제품(자가검사키트)을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허가 부분이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며,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허가 심사 진행상황을 언급했다.

이에 휴마시스, 나노엔텍 등 진단키트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넥스트사이언스 - 나노젠, 코로나19 백신 2상 완료에 상한가.


지난 9일 넥스트사이언스가 투자한 나노젠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나노코박스'에 대한 임상 2상 투여가 모두 완료됐다고 전했다. 

임상 2상은 지난 달 9일 280명에 대한 1단계 투여가 완료된 데 이어 8일 278명(2명 제외)에 대한 2단계 투여가 완료됨에 따라 나노젠의 스파이크 단백질 재조합 백신 개발이 순항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나노젠은 5월중 예비임상 결과를 도출하는 동시에 임상 3상 설계를 수립, 6월께는 임상 3상에 돌입할 계획이다.

 


 

■ 종근당 그룹주 - 식약처, 종근당 9개 품목 제조 및 판매 중지 조치 소식에 하락.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종근당이 의약품 제조 과정에서 미허가 첨가제를 사용하는 등 약사법을 위반한 사례를 확인했다며 9개 생산 품목의 제조와 판매를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제조·판매가 중지된 9개 품목 중 데파스정 0.25㎎, 베자립정, 유리토스정 등 3종은 환자 치료상 필요성이 인정돼 시중 유통 제품 사용은 허용하기로 했고, 나머지 6종(리피로우정 10㎎, 칸데모어플러스정 16/12.5㎎, 네오칸데플러스정, 타무날캡슐, 타임알캡슐, 프리그렐정)은 시중 유통되는 제품도 회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종근당, 종근당바이오, 종근당홀딩스, 경보제약 등 종근당 그룹주가 하락했다.

 

. 일양약품 - 종근당 의약품 제조·판매 중지 반사이익 기대에 상승.

 

 

 

 

■ 윤석열 처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관련주

 

. 희림 - 윤석열 부인인 김건희 씨가 운영하는 '코바나컨텐츠'의 최대 후원사로 알려지면서 상승.

 

. 퍼시스 - 윤석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가 주최한 '르 코르뷔지에전'에 후원.

. 한미글로벌 - 윤석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가 주최한 '르 코르뷔지에전'에 후원.

 

. 노루페인트 - 야수파걸작전 등 후원.

. 도이치모터스 - 마크 로스코전, 야수파걸작전 등 후원.

. 제이준코스메틱 - 야수파걸작전 등 후원.

. 게임빌 - 르 코르뷔지에전, 알베르토 자코메티전 등 후원.

. 컴투스 - 르 코르뷔지에전, 알베르토 자코메티전 등 후원.

 


 

■ 이재명 관련주

 

. 수성이노베이션 - 경기도 정책기획 자문위원 역임한 유승찬 씨를 사외이사로 영입한다는 소식에 상승.


수성이노베이션은 이날 공시를 통해 6월 임시주총에서 신규 사업목적으로 추가하고 유승찬 씨를 사외이사로 선임한다고 밝혔다.

유승찬 씨는 이재명 도지사 재임기간인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경기도 정책 자문위원을 지냈다. 2019년 이재명 지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등 4개 혐의로 기소됐을 당시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 발기인 중 한명으로 친 이재명 인물로 알려졌다.

유승찬 씨는 경희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약 20여년간 언론계 몸 담았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 기획팀장, 경희대 특임교수를 거쳐 2018년 경기도 정책기획 자문위원을 맡았다. 이후 현재 교육부 그린스마트미래학교추진단 자문위원과 (주)스토리닷컴 대표이사로 재직중이다. 스토리닷컴은 SNS컨설팅과 빅데이터 연구 기업이다.

 


 

■ 정세균 관련주

 

. 수산중공업 - 정석현 회장과 정세균 국무총리, 정씨 종친.

 


 

■ 김동연 관련주

 

정치권에 따르면 김 전 부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제안한 총리직을 고사하고 야당 후보로 차기 대선에 나서는 것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 PN풍년 - 최상훈 감사, 김동연 전 부총리와 덕수상고, 국제대 동문.

 

. SG글로벌/SG&G/SG세계물산 - SG글로벌(구 SG충방), 김 전 총리 고향인 충청 지역에 본사가 있다는 이유.

 


 

■ 해성티피씨 - 신규상장 첫날 상한가. 공모가 13,000원.

 

각종 감속기 전문 업체. 승강기용 감속기(권상기), 산업용 감속기, 로봇용 감속기 사업.

 


 

■ 이삭엔지니어링 - 신규상장 첫날 급등. 공모가 11,500원.

 

반도체, 전자, 철강, 중공업, 발전, 제약/바이오, 2차전지 등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체. 

 


 

■ 엔비티 - 네이버웹툰, 미국 상장 검토 소식에 상승.

네이버웹툰이 미국 증시 상장을 검토하고 있단 소식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엔비티는 네이버웹툰을 보기 위한 '쿠키오븐'을 운영 중이다. 

이날 블룸버그통신은 네이버의 박상진 최고재무책임자(CFO)의 말을 인용해 네이버의 웹만화 플랫폼 네이버웹툰이 미국 상장을 검토할 수도 있다는 보도를 내놨다. 

박상진 CFO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세계로 가는 것이 불가피하다"며 "이를 위해 달러화 채권의 추가 발행을 고려하고 있으며 네이버웹툰의 미국 증시 기업공개(IPO) 가능성도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미국 내 사업이 좀 더 안착하고 미국 투자자들에게 알려지면 상장을 검토할 수도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 신라섬유 - 한국판 뉴딜 관련주 편입에 상승.

산업부는 오는 2026년까지 섬유패션사업에 1조4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과 디지털화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신라섬유가 한국판 뉴딜 관련주로 언급되며 주가가 상승을 기록한 바 있다.

 


 

■ 프리시젼바이오 - 혈액응고검사시약 'Exdia D-dimer 2'식약처 승인에 상승.


지난 20일 프리시젼바이오의 혈액응고검사시약 'Exdia D-dimer 2'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을 받았다.


프리시젼바이오 측에 따르면 백신 부작용을 조기발견할 수 있는 이 시약은 사람의 전혈(sodium citrate, EDTA), 혈장(sodium citrate, EDTA)에서 D-Dimer를 시분해형광면역분석법으로 정량해 심부 정맥 혈전증 (DVT, Deep venous thrombosis)과 폐색전증 (PE, pulmonary embolism)을 포함하는 파종성 혈관 내 응고 (DIC, 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 또는 정맥 혈전 색전증 (VTE) 진단에 도움을 주는 체외진단의료기기라고 설명했다.

 


 

■ 썸에이지 - 신작 MMORPG 데카론M 론칭에 상승.

 

자회사 언사인드게임즈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신작 MMORPG '데카론M'의 그랜드 론칭을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데카론M'은 PC 온라인 게임 '데카론' IP를 활용해 제작된 다크 MMORPG로, 지난 15일 구글 플레이와 원스토어를 통해 사전 출시됐으며, 출시 하루 만에 구글 플레이 인기순위 1위를 기록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 초록뱀미디어 - 쿠팡과 100억원 규모 드라마 국내 방송권 공급계약 체결.


쿠팡 주식회사와 100억원(최근 매출액대비 21.39%) 규모 공급계약(드라마 ''어느 날(제목 변경 가능)'' 국내 방송권) 체결(계약기간:2021-04-21~2023-06-30) 공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