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건설주, 전기차 무선충전, 원격진료, 조선주 / 이재명, 홍준표 관련주

Grandpassion 2021. 9. 10. 16:27
반응형

 


 

2021. 09. 10.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한국파마 - 투자사 제넨셀, 세계최초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담팔수 추출물 신소재 활용 인플루엔자 특허 취득에 상승.

  
동사가 지분 투자한 바이오 기업 제넨셀은 홈페이지를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담팔수 추출물 신소재(ES16001)를 활용해 인플루엔자 치료제(약학적 조성물)에 대한 국내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특허 명칭은 '담팔수 추출물, 분획물 또는 이들 유래 페놀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치료 또는 개선용 조성물'이라며,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와 함께 ‘위드 코로나’ 시대 및 이후 항바이러스 시장 공략을 위해 적응증을 인플루엔자까지 확대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제넨셀은 담팔수 추출물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개선, 치료 효과에 대해서는 이번에 최초로 규명된 것이라며, 특히 담팔수 추출물과 화합물은 기존 임상 1상에서 안전성을 확인하였고 항바이러스 활성이 뛰어나므로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 바이오니아 -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국내 긴급 승인 기대감 속 자회사 코로나19 치료제 흡입제형 개발 계획에 상승.


전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가 유행 확산 저지와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된다면 긴급 승인 여부는 언제든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경구용 치료제 구매 예산으로는 총 362억원이 편성되어 있으며, 해외에서 임상 3상이 진행중인 경구용 치료제는 몰루피라비르, AT-527, PF-07321332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 자회사 써나젠테라퓨틱스는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SAMiRNA-SCV2)을 휴대용 초음파 네뷸라이저(연무식 흡입기)를 이용하는 호흡기 흡입제형으로 개발하고 있다. 

 

 

■ 건설/리모델링 관련주 - 정부, 분양가 상한제 개선 검토 등 규제완화 소식 등에 상승.


전일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주택건설업계와 가진 '공급기관 간담회'에서 현 정부 처음으로 분양가 규제 완화 가능성을 언급했다.

노 장관은 "분양가상한제를 운영하고 고분양가를 심사하는 과정에서 민간주택 공급에 장애가 없는지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규모 택지를 조성하려면 보통 10년이 훌쩍 넘는 공급 시차가 생기기 때문에 올해와 내년이 '스트레스 구간'이 될 것 같다"고 언급하는 등 신규 택지를 확보해도 당장 공급을 늘리기 힘든 한계를 인정했다.

이 같은 소식에 현대건설, GS건설, 일성건설, 덕신하우징, KD, 삼일기업공사, 서한, 코오롱글로벌, 화성산업, 이건홀딩스, 벽산, KCC 등 건설/리모델링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애플카 관련주 - 애플, 애플카 직접 개발 방안 추진 소식 속 애플카 부품 납품 기대감 등에 상승.


 애플이 '애플카'를 직접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소식이다. 애플은 그동안 자체 자동차연구소를 설립해 직접 개발을 추진했지만 한계에 부딪히면서 공동 개발과 위탁생산을 위한 일환으로 BMW, 현대차·기아, 닛산 등에 물밑 접촉을 해왔으나, 자동차업체들이 한발 물러서면서 속도가 나지 않자 다시 직접 개발로 선회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이와 관련, 애플에 정통한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애플은 사실상 멈춰 섰던 자동차 개발을 위한 연구소를 복원하는 동시에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들을 상대로 견적요청서인 RFQ(Request For Quotation)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KB증권은 아이폰처럼 애플카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 주도권을 가져갈 것으로 전망되어 애플은 제한적인 시간 속에서 이미 시장에서 검증된 아이폰 부품 공급망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예상이다. 이에 배터리, 모터 등 전기차 핵심부품을 LG, 삼성, SK로부터 구매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부품(LG전자, LG이노텍, 배터리 3사: LG/삼성/SK) 및 소재업체(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한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의 장기 공급계약의 가시성도 동시에 확대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LG전자, LG이노텍 등 일부 LG그룹주와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한솔케미칼, 신성델타테크, 새로닉스, 삼기, 현우산업 등 자동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아모센스/동양이엔피/쎄미시스코 - 전기차 무선충전 서비스 규제 샌드박스 승인 소식에 상승.


전일 대한상공회의소 샌드박스지원센터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심의위원회를 열고 전기차 무선충전 서비스, 전동킥보드 무선충전 스테이션 등을 승인했다. 무선 충전은 그동안 국내 전파법상 사용할 수 없었으나, 현대차가 신청한 '전기차 무선충전 서비스'가 실증특례를 승인받게 됐다. 해당 서비스는 전기차에 충전 수신기를 장착하고, 주차장 주차면에 무선충전 송신기를 설치해 차량 주차시 무선으로 충전이 가능하며, 현대차는 올해 4분기에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아모센스 - 전기차 무선충전 차폐시트 특허 보유.

 

. 동양이엔피 - 전기차용 무선 급속 충전 플랫폼 개발 사업 수행.

 

. 쎄미시스코지난해 전기차 무선충전 관련 국책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 윌링스 - 전기차 충전기 상품 개발 준비 중. 배터리 충전기능 구비된 전기 자동차의 구동시스템 특허권 보유.

 


 

■ 원격진료 관련주 - 방역당국, 재택치료 본격화 추진 소식에 상승.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앞으로는 정부는 재택치료를 준비하도록 하겠다"며, "단계적인 일상회복으로 가는 길목에는 반드시 거쳐야 될 관문이 바로 재택치료"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말부터 현재까지 소아 확진자 및 소아 보호를 대상으로 약 3,000명을 대상으로 재택치료를 실시를 했다"며, "최근에는 강원도와 경기도에서 재택치료전담팀을 꾸려서 재택치료를 보다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인성정보, 제이엘케이, 비트컴퓨터, 라이프시맨틱스 등 원격진료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조선주 - 문 대통령, K-조선 비전 및 상생협력 선포식 발언 등에 상승.


문재인 대통령은 전일 경남 거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협력 선포식'에 참석해 "우리는 올해 13년 만에 조선 최대 수주량을 달성했고, 세계 최고의 위상을 되찾아 세계 조선 시장 불황을 딛고 다시 힘찬 항해를 시작했다"며, "친환경화·스마트화의 강점을 살려 '흔들리지 않는 세계 1등 조선 강국'을 굳히면서 동시에 세계의 탄소중립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기술과 사람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친환경 선박 세계 시장 점유율을 2030년 75%까지 늘리고, 스마트 선박 개발도 추진해 2030년까지 세계 시장 점유율 50% 달성을 목표로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상상인인더스트리, 일승 등 조선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대우조선해양 - 방위사업청과 9,857억원 규모 공급계약(잠수함 1척) 체결.

 


 

■ 이재명 관련주 

 

. LS네트웍스 - 구자용 대표이사, 이행일 사외이사. 중앙대 동문.

 

. 글로벌에스엠 - 나윤복 대표이사,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동문.

 

. 푸드웰 - 이재명 무상급식 정책주로 부각.

 


 

■ 홍준표 관련주 

 

. 서한 - 대구 기반 건설업체. 홍준표 지역구 소재 건설사 부각.

 

. 화성산업 - 대구 기반 건설업체.

 


 

■ 에코프로비엠 - 2024년부터 2026년까지 SK이노베이션에 10조원대 대규모 양극재 공급 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