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나노코박스 관련주 / 가스, 석유, 정유, LPG 관련주 / 원자력발전 관련주

Grandpassion 2021. 9. 16. 18:27
반응형

 


 

2021. 09. 16. 목요일. Today's briefing

 

 

■ 에이치엘비 그룹주 - 에이치엘비 불공정 거래 조사 종료 속 무혐의 전망 및 나노코박스 긴급승인 신청서 접수 소식 등에 상승.


지난해 11월 첫 증권선물위원회 이후 10개월 넘게 지연됐던 에이치엘비에 대한 불공정 거래 조사가 15일 검찰 통보로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이례적으로 긴 논의 기간과 치열한 법적 공방, 그리고 불공정 거래에 관한한 검찰이 최종 기구라는 증선위 절차를 감안할 때 사실상 에이치엘비가 무혐의를 받은 것과 같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전해졌다.

 

아울러 베트남 제약사 나노젠이 코로나19 백신으로 개발 중인 나노코박스(NanoCovax)의 긴급사용 승인 신청서를 보건부에 제출했다. 15일(현지시간) 베트남 보건부는 "나노코박스 관련 긴급사용 승인 신청서가 15일 정오에 접수됐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에이치엘비는 나노젠의 코로나19 백신 나노코박스의 글로벌 판매권을 보유하고 있다. 


. 에이치엘비, 에이치엘비제약, 에이치엘비생명과학.

 


 

■ 가스 관련주 - 천연가스 가격 급등 소식 등에 상승.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지난 9일 천연가스 선물가격이 100만BTU당 5.03달러에 마감하며 약 7년 만에 5달러선을 돌파한 데 이어 전일 천연가스 선물가격이 100만BTU당 5.46달러에 거래를 마감하는 등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추석연휴 이후 도시가스 소비자 요금이 인상될 수 있다는 전망이 커지고 있다. 특히, 정부가 지난 9월 주택용·일반용 도시가스 요금을 동결한 바 있어 이번 인상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부산가스, 지에스이, 대성에너지, 서울가스, SK가스 등 가스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부산가스 - SK E&S의 100% 자회사 편입 후 상장폐지 소식에 상한가.

SK E&S는 자회사인 부산도시가스 주식 259만5597주(발행주식 총수의 23.60%)를 주당 8만5000원에 공개매수한다고 이날 공시했다. 공개매수기간은 이날부터 다음달 15일까지 30일간이다.

SK E&S는 공개매수를 통해 부산도시가스를 100% 자회사로 편입한 뒤 상장폐지를 추진한다. 현재 SK E&S는 부산도시가스 지분 67.32%(740만5403주)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 석유/정유/LPG 관련주 - 국제유가 급등에 상승.


현지시간 15일 국제유가는 美 원유재고 감소 및 미국 원유 생산 차질이 지속되면서 급등세를 기록했ek.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0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2.15달러(+3.05%) 상승한 72.61달러에서 거래를 마감. 美 에너지정보청은 지난주 원유재고가 전주대비 642만2,000배럴 감소했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시장 전망치 대비 큰 폭의 감소임. 또한, 허리케인 아이다의 여파로 멕시코만 일대의 원유 생산 차질이 이어지고 있ek.

한편, 시장에서는 내년부터 그린플레이션이 본격화되면서 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 인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석유화학 - 금호석유, 롯데케미칼 등.

 

. 정유 - S-Oil, GS 등.

 

. LPG(액화석유가스) - 중앙에너비스, 극동유화 등.

 


 

■ 원자력발전 관련주 - 美 핵연료 재활용 기술 승인 모멘텀 지속에 상승.


지난 9월 초 한국과 미국이 공동 시행한 '파이로프로세싱(Pyroprocessing·사용후핵연료 재활용 기술)'과 차세대 원전인 '소듐냉각고속로(SFR)'의 연구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한·미 원자력연료주기공동연구(JFCS) 운영위원회가 최종 승인한 가운데, 수혜 기대감이 재부각되는 모습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여년간 미국 아이다호연구소, 아르곤연구소,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이 연구한 파이로프로세싱과 SFR의 기술적 타당성, 경제성, 실현 가능성, 핵 비확산성 등의 내용이 담겼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전일 아랍에미리트(UAE) 원전사업 주계약자인 한국전력과 발주사인 UAE원자력공사가 UAE 바라카 원전 2호기가 UAE 송전망에 최초 개통 연결됐다고 밝힌 점도 연일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한편, 최근 미국과 중국이 탄소배출 제로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를 밝힌 가운데, 신재생에너지만으론 탄소배출을 줄이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원자력발전 확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우진, HRS, 일진파워, 서전기전, 비에이치아이, 한전산업, SNT에너지, 에너토크, 한신기계, 휴센텍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우주항공산업 - 스페이스X 세계 첫 전원 민간인 탑승 관광 우주선 발사 성공.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미국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의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건'(Crew Dragon)이 15일(현지시간) 美 플로리다 케이프커내버럴공군기지 내 케네디우주센터 39A 발사대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스피레이션4(Inspiration 4)로 이름 붙여진 이번 우주여행은 순수 민간인으로만 구성된 프로젝트이며, 전문 우주 비행사 없이 민간인만 우주로 날아간 것은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전해졌다. 한편, 우주선은 국제우주정거장(ISS)보다 160㎞ 더 높은 575㎞ 궤도에 도달한 뒤 사흘간 지구 궤도를 돌 예정이다.

이에 쎄트렉아이, 제노코, 한양디지텍, LIG넥스원 등 우주항공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탄소배출권 관련주 - 탄소배출권 거래 시장 확대 속 국내 탄소배출권 ETF 상품 출시 임박 소식 등에 상승.


최근 전세계적으로 친환경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탄소배출권 거래 시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NH아문디자산운용의 탄소배출권 ETF 4종이 최근 상장 예비 심사를 통과했다는 소식이다. 이와 관련, 이달 말이면 상장을 마무리하고 거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탄소배출권은 지구온난화를 유발하고 가중하는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최근 유럽연합(EU)을 비롯한 미국, 중국 등 주요국에선 탄소배출권거래제(ETS) 시행해 탄소배출량을 통제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에 유니드, 에코프로, SGC에너지, 후성 등 탄소배출권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한국선재 - 야권 지지율 1위 홍준표 후보 TV토론에 상승. 

 

홍준표 의원이 전 경남지사였던 점과 밀양신공항 정책과 관련해 경남 밀양에 공장 보유 부각.

 


 

■ 버킷스튜디오 - 메타버스, 대체 불가능 토큰(NFT), 가상화폐 등 결합한 라이브 커머스 빗썸라이브 사업 기대에 상승.

앞서 지난 13일 버킷스튜디오는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과 ‘빗썸라이브(bithumb live)’를 오픈했다. 이를 위해 버킷스튜디오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더립’을 운영하는 주식회사 라이브커머스에 60억원을 투자해 구주 지분 5억원 인수 및 신주 55억원 유상증자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인 더립을 인수했다. 빗썸코리아도 동일한 조건으로 투자해 양사가 75% 지분(각 37.5%)을 보유한 공동 최대주주에 올랐다.

버킷스튜디오는 빗썸코리아와 함께 120억원을 출자해 총 75%의 지분을 확보한 더립을 빗썸라이브로 확대 출범한다. 빗썸라이브는 메타버스, 대체불가토큰(NFT), 블록체인, 커머스 등을 영위할 계획이다.

강지연 버킷스튜디오 대표는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과 연동하여 680만 회원, 코인, 빗썸캐시 등과의 시너지 효과를 포함, 여러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 협력을 통해 4차산업을 빠르게 선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한라홀딩스 - 2차전지 분리막 업체 WCP 투자에 상승.

 


 

■ 위메이드 - 블록체인 계열사 위메이드트리,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획득.

 


 

■ 에스엘바이오닉스 - 헬스케어 사업 진출 기대감에 상승.

 


 

■ 티앤엘 - 3분기 호실적 기대감에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