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스푸트니크V 관련주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 흥아해운

Grandpassion 2021. 9. 17. 18:53
반응형

 


 

2021. 09. 17. 금요일. Today's briefing

 

 

■ 스푸트니크V 관련주 - 원액제조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스푸트니크V 시생산 돌입 소식 등에 상승.


휴온스글로벌은 러시아의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 원액제조사인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가 이번 주부터 스푸트니크V의 시생산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휴온스글로벌 관계자는 "WHO 승인과 별개로 이미 허가를 취득한 70여개국에 공급하는 조건으로 CMO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휴온스글로벌은 스푸트니크V 국내 생산을 위해 컨소시엄을 꾸린 바 있으며, 컨소시엄에는 러시아 국부펀드(RDIF)의 요청으로 스푸트니크V 생산을 위해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휴메딕스, 보란파마가 참여하고 있다.

한편, 전일 세계보건기구(WHO)가 스푸트니크V 백신 제조 공장 중 한 곳이 우수 제조 품질 관리 기준(GMP) 수준을 맞추지 못했다는 이유로 승인 절차를 중단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그러나 이에 대해 러시아 관영 타스 통신은 WHO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스푸트니크V의 긴급사용승인 심사를 중단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휴메딕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휴온스글로벌 등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 블루오리진-KAI 비공개 회담 소식 속 협력 기대감 부각에 상승.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설립한 우주기업 블루오리진 내 달 착륙 시스템, 로켓 재활용 기술 등 첨단 기술 개발을 책임지는 ADP(선행개발프로그램)의 브렌트 셔우드 부사장이 최근 서울에서 KAI 측과 비공개 회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장에서는 양사간 전략적 협력 관계에 대한 기대감이 부각되는 모습이다.

이에 인텔리안테크, AP위성, 한국항공우주, 비츠로테크 등 우주항공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항공주/여행 관련주 - 국토부, 8조7,000억원 규모 공항 개발 사업 추진 소식 등에 상승.


국토부는 2021~2025년 전체 8조7,000억원 규모의 공항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는 내용을 담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을 항공정책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확정했다. 신공항 개발의 경우 계획기간 내 울릉공항, 새만금 신공항 등 건설투자에 약 4조원이 예상되며, 가덕도 신공항 등 계획단계 사업은 사전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반영될 것으로 전해짐. 시설확장/유지관리의 경우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등 시행중으로 약 4조 7,000억원을 투자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항공 수요가 2024년이 되면 코로나19 이전 수요를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2050년까지 여객은 연 2.0%, 화물은 연 1.5% 성장을 전망했다.

KB증권은 대한항공에 대해 3분기 영업이익이 3,474억원(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을 기록해 시장 컨센서스 및 당사 전망치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기대 이상의 항공화물 업황 때문이라고 밝힘. 아울러, 올해, 내년 영업이익 전망치도 각각 147.9%, 46.8% 상항햔다고 밝혔다.

이에 티웨이홀딩스, 에어부산, 진에어, 대한항공 등 항공들이 상승을 보였고, 노랑풍선, 인터파크, 세중, 모두투어 등 여행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흥아해운 - 거래 재개 이후 삼일째 상한가.


한국거래소는 지난 14일 흥아해운에 대한 기업심사위원회 상장 적격성 심의 결과 상장 유지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3월 30일 이후 약 1년 6개월만에 흥아해운의 거래가 재개됐다.

 


 

■ 코오롱플라스틱 - 수소 산업 성장 기대감에 상한가.

 


 

■ 클라우드에어 - 79.99억원 규모 유상증자 및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체결 등에 상한가.


운영자금 확보 목적으로 ㈜케이앤커 등 대상 5,333,333주(79.9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발행가:1,500원, 상장예정:2021-11-26) 공시.


최대주주 (주)플레이크(舊 장산)외1가 (주)케이앤커에 보유주식 9,136,541주를 500.04억원에 양도하는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변경예정일:2021-11-02) 공시.

 


 

■ 데브시스터즈 - '쿠키런:킹덤' 중국 이어 미국시장 진출 기대감에 상승.

 


 

■ 신원종합개발 - 남산체육관 리모델링 공동주택 공사 494.5억원 수주.

 


 

■ OCI - 계열사 유니드글로벌상사, 반도체 후공정 전문업체인 에이팩트 인수 소식에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