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K2 전차 관련주 / 리비안 전기 밴 관련주 / 수산주 / 우크라 재건, 철도 관련주

Grandpassion 2022. 7. 22. 16:20
반응형

2022. 07. 22. 금요일. Today's briefing

 

 

■ 방위산업 관련주 - 폴란드, 현대로템 K2 전차 구매 물량 추가 소식에 상승.


폴란드가 현대로템의 K2전차 구매 물량을 당초 계획보다 300여대 추가해 총 1,000대 규모를 수입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계약은 국산 단일 무기 수출로는 역대 최대 규모로, 수출 규모는 최소 17조원 규모다.

한편, KAI는 말레이시아 정부로부터 오는 9월 FA-50 18대, 1조1,000억원 규모 수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것이 유력하다고 알려졌다. KAI가 말레이시아에도 1조원대 규모의 수출을 하게 되면서, 같은 달에만 4조5,000억원 규모의 수출을 성사시키게 됐으며, 아시아 시장에서 180대 이상의 FA-50 수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라고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현대로템, 평화산업, SNT중공업,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이엠코리아, 포메탈, LIG넥스원, 한국항공우주 등 방위산업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평화산업 - K2 전차 궤도 공급.

 

 

■ 리비안(RIVIAN) 전기차 관련주 - 리비안, 아마존 전기 밴 투입 소식에 상승.


아마존은 전기차 업체인 리비안에 주문 제작한 배송 전용 전기 미니밴의 1차 출고분이 미국 내 10여개 도시에서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 연말이면 미국 100여개 도시에서 수천대의 아마존 전기 배송 차량을 볼 수 있고 2030년에는 미 전역에서 10만대의 차량이 운행될 것이라고 덧붙엿다.


이러한 소식에 대원화성, 폴라리스세원, 에코캡, 우리산업 등 리비안(RIVIAN)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수산주 - 일본 원전규제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정식 인가 소식에 상승.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 계획을 정식 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도쿄전력은 원자력규제위의 승인 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관할 지자체의 동의를 얻어 오염수 방류를 위한 설비 공사에 본격 착수할 방침이며, 해저 터널을 이용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1㎞ 떨어진 앞바다에 방류한다는 계획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소식에 사조씨푸드, 한성기업, 신라에스지, CJ씨푸드, 동원수산 등 수산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한창산업 - 방사능 해독 제올라이트 유일 생산.


■ 우크라이나 재건 / 철도 관련주 -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합의문 서명 예정 소식에 상승.


튀르키예 대통령실은 금일(현지시간) 이스탄불에서 우크라이나, 러시아, 유엔, 튀르키예(터키) 등 4개 대표단이 모여 유엔이 제안한 흑해를 통한 곡물 수출 합의문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세르히이 키슬리차 유엔주재 우크라이나 대사는 "협상이 최종 타결되고 이대로 발효된다면 엄청난 수의 선박이 우크라이나 항구를 드나들 수 있으며, 그러면 곡물 2,000만t을 수출할 수 있고 이미 준비는 완료돼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소식에 KH 건설, 현대에버다임, 도화엔지니어링, 삼부토건, 수산중공업 등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한편,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이 철도 시설 복구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란 전망으로 옵티시스, 메디콕스, 대아티아이, 우리기술, 대호에이엘, 푸른기술 등 철도 관련주들도 상승을 보였다.


■ 바이오니아 - 자사 탈모 기능성 화장품 유럽 인증 등록 진행 중이라는 소식에 상승.

바이오니아는 자사가 개발 중인 탈모 기능성 화장품 ‘코스메르나’가 유럽 화장품 인증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 등록에 필요한 절차를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CPNP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산하 화장품 등록 포털로, 유럽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필수 관문이다. 유럽 화장품 시장은 허가제가 아닌 등록제로 CPNP 등록을 마치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 모아텍 - 현대차 롤스로이스와 UAM 협력 소식에 상승. 소형정밀모터 STEPPING MOTOR 생산 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