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글로벌 의약품 품귀 현상, 제약주 / 황사, 마스크, 공기청정기 관련주.

Grandpassion 2022. 12. 14. 05:07
반응형

2022. 12. 13. 화요일. Today's briefing

 

 

■ 제약주 - 글로벌 의약품 품귀 현상 발생 소식에 상승.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사실상 포기하면서 감기약 사재기 대란이 벌어지고 있다. 식약처는 최근 감기약 원료를 수입하는 제약사들에게 공문을 보내 "감기약 품귀 사태 관련 국내 기업이 중국 등으로부터 해열진통제 등 감기약 원료 수입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며, "업체에서는 해당 원료를 조속히 확보하는 등 감기약 생산 및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유럽 대륙 전역에 걸쳐 아목시실린과 세팔로스포린 등 현장 수요가 높은 주요 항생제가 품귀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들 약품은 중이염과 같은 가벼운 감염 증세에서부터 폐렴 등 위중한 질환에까지 널리 쓰인다는 점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프랑스 보건당국은 지난달부터 아목시실린, 특히 어린이용으로 쓰이는 경구용 액상 아목시실린 처방을 자제할 것을 현장 의료진에게 권고했다. 영국 보건당국도 약국당 돌아가는 항생제 물량을 제한하는 임시방편을 내렸으며, 이탈리아와 독일에서도 아목시실린 및 기타 항생제 재고가 줄어들고 있다.

 


화일약품, 경보제약, 한국유니온제약, 샤페론, 국제약품, 카나리아바이오, 이연제약 등.

 

한국유니온제약 -  해열제 및 감기약 매출 가파른 성장 예측 등에 상한가 

보락/대봉엘에스 - 원료의약품 사업 부각.  
카나리아바이오 - 난소암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오레고보맙' 투약 환자 암 진행 멈춤 소식에 상승.


■ 마스크/공기청정기 관련주 - 올해 첫 황사위기경보 발령에 상승.


기상청에 따르면, 오전 7시 인천과 경기에 황사위기경보 ‘주 의’ 단계가, 서울·강원·경북·제주에는 ‘관심’ 단계가 발령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일 내려진 지역(대전·세종·충북·충남·광주·전북·전남)을 더하면 경남을 뺀 전국에 황사위기경보가 내려진 상태임. 황사위기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로 구분되며 전일과 금일 내려진 경보가 올해 첫 황사위기경보다.

한편,
중국이 위드 코로나로 방역대책을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인민일보는 마스크 착용으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90% 이상 줄일 수 있다며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 이에, 중국 지방정부들도 잇따라 마스크 착용 관련 '중요 통지문'을 발표하며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할 것을 당부하고 나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인콘, 국제약품, 한컴라이프케어, 오공, 웰크론 등 마스크 관련주. 위니아, 카스 등 공기청정기 관련주.

 

인콘 - 美 자회사 '자이버사테라퓨틱스' 나스닥 상장 성공 소식에 상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