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진단키트, 화장품 관련주 /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에스씨엠생명과학, STX중공업.

Grandpassion 2022. 12. 17. 06:28
반응형

2022. 12. 16. 금요일. Today's briefing

 

 

■ 진단키트 관련주 - 美 정부, 코로나19 자가 진단키트 무료 배포 소식에 상승.


美 정부는 연말연시를 맞아 코로나19가 더욱 급격하게 확산할 수 있다며, 무료 검사소 설치와 자가 진단키트 지급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비상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보건 당국은 주정부와 협의해 미국 전역에 1만5,000개의 코로나19 검사소를 설치할 계획이며, 미국의 모든 가구에 코로나19 자가 진단키트를 4개씩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중국 당국이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코로나19로 추정되는 발열 환자가 급증하며, 의약품 사재기 등 사회적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中 환구시보는 감기약, 해열제, 진통제 등 의약품과 코로나19 진단키트도 동이 나고 있는 가운데, 지난주 코로나19 진단키트의 매출이 300% 이상 증가했다.

 


나노엔텍, 수젠텍, 엠아이텍, 엑세스바이오, 피씨엘, 휴마시스, 에스디바이오센서 등.


■ 화장품 관련주 - 中 왕이 외교부장, 연내 방한 추진에 관련주 상승.


왕이 중국 공산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연내 방한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한중 양국이 올해가 가기 전 왕이 부장의 방한을 급하게 추진중인 것으로 안다"며, "정치국원으로 승진하기 전 마지막 방한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최근 잇달아 한류 콘텐츠들이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면서 한한령 해제 및 양국 대중문화 교류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에스시엠생명과학, 실리콘투, 아우딘퓨쳐스, 이이큐어, 청담글로벌, 연우, 세화피앤씨 등.


■ 스튜디오산타클로스 -  엔터테인먼트 테마 상승 및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  모멘텀 지속에 상한가.


■ 에스씨엠생명과학 - 美 관계사 코이뮨, 백혈병 치료제 임상 완전관해 확인 모멘텀 지속에 상한가.


■ STX중공업 - 한국조선해양, 동사 인수전 참가 모멘텀 지속에 상승.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파인트리파트너스와 삼정KPMG가 동사 지분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을 지난 14일까지 진행한 결과 한국조선해양을 포함한 4~5곳이 참여했다. 한국조선해양을 비롯해 해외 SI(전략적투자자)와 국내 PEF 운용사 등이 참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시장에서는 한국조선해양이 사실상 가장 유력한 인수후보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매각대상은 파인트리파트너스가 보유한 동사 지분 47.81%로 다음주부터 8주간 실사를 진행, 본입찰 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2023년 2월 중으로 이뤄질 예정이며, 이후 주식매매계약(SPA) 체결까지 1분기 중으로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전해짐.


■ 제주은행 - 인터넷은행 전환설 등에 상승.


이달 초 신한은행 이사회가 동사를 인터넷은행으로 전환하는 안건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동사 지분 5%를 25,000원 수준에 인수하는 지분 투자 형태로 두나무가 사업 파트너로 참여할 수 있다는 소식이다. 


한편, 신한금융지주와 두나무는 사실무근이라고 강력하게 반박했으며, 금융당국도 제4의 인터넷은행은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 인디에프 - 최대주주 글로벌세아, 쌍용건설과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사업 참여 가능성에 상승.


쌍용건설이 새로운 대주주 글로벌세아와 함께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사업에 참여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최근 우크라이나 본토와 폴란드에 마련된 피난처에서 글로벌세아가 미국을 근거지로 둔 국제 NGO단체인 코어(Community Organised Relief Effort)를 통해 지원한 방한복 등 의복이 우크라이나 난민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크라이나정부가 전쟁에 직접 도움을 주거나 구호지원을 한 곳들을 재건사업자를 선정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울러 김웅기 글로벌세아 회장과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이 최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나기 위해서 외교부로부터 정식으로 여권사용허가를 받고 갈 가능성 큰 것으로 알려졌으며, 두 회장의 우크라이나 방문이 성사되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에 대한 논의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엔젠바이오 - 올해 사상 최대 매출액 및 내년 성장세 가속화 전망에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