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ISSUE THEMA

5G 제5이동통신 관련주 종목 정리

Grandpassion 2017. 9. 8. 10:21
반응형


5G 제5이동통신 관련주 종목 정리


5G 5th generation mobile communications 5세대 이동통신


5G는? 초고대역 주파수를 사용하는 통신 기술을 말한다. 5G는 100Mbps에서 20G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낼 수 있다. 4G LTE에 비해서 70배 이상 빠른 속도를 낸다. 1㎢ 반경 안에서 100만개 기기에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시속 500㎞ 고속열차에서도 자유로운 통신이 가능하다. 


5G는, 4차산업의 중심에 서있는 통신 산업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중앙 서버와 주고받는 자율주행차 및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5G는 빠질 수 없는 통신 기술이다.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신속한 정보처리 능력을 발휘한다.


5G 이동통신은 2020년 상용화될 전망이다. 5G 이동통신기술은 아직 표준이 공인되지 않았다. 그래서 기술 선점을 위한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하다. 우리나라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2014년 100km 이상으로 달리는 차 안에서 5G 이동통신을 시연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1초에 약 150MB 데이터를 전송했다. 실험실이 아닌 실제 사용 환경에서 기가급 5G 이동통신을 시연한 것은 최초이다‘. 


KT 2016년 11월 세계 최초로 2019년에 5G 이동통신을 상용화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은 2020년 도쿄 올림픽에 5G 이동통신의 상용 서비스에 나설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총무성 산하에 5G 태스크포스팀을 꾸렸다. 


중국, 화웨이와 메가폰은 오는 2018년 러시아월드컵에서 5G 네트워크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두 회사는 2017년 6월까지 5G 네트워크 개발 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5G 제5이동통신 관련주 종목 정리


이루온 - 이동통신 솔루션 및 부가서비스 전문업체. 미래부가 진행하고 있는 5G 모바일코어 네트워크 기술 일환인 '네트워크기능가상화(NFV)' 연구개발 신규과제 수행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음. 


2016/07/12 중국 5G 상용화 추진 소식에 상승




SK텔레콤 - SK그룹 계열의 국내1위 통신사업자. 5G 상용화를 위해 SDN(Software-Defined Networks,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과 NFV(Network Functions Virtualization,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 구현 진행중. 




케이엠더블유 - 무선통신 관련 RF부품산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RF장비(Filter, 안테나, RRH)는 데이터의 양과 그 처리속도가 증가할수록 더 많은 수가 요구되므로 5G 개화시 수혜가 기대됨. 




쏠리드 - 유/무선 네트워크 장비 제조업체. 국내외 통신사업자에 DAS와 ICS 및 RF중계기를 주력으로 납품. RF장비(Filter, 안테나, RRH)는 데이터의 양과 그 처리속도가 증가할수록 더 많은 수가 요구되므로 5G 개화시 수혜가 기대됨. 




오이솔루션 - 광송수신 모듈 전문 생산업체. 고용량의 데이터를 송수신하기위해서는 고가의 고용량 광커넥터가 필요하다는 점이 부각되며 5G 개화시 수혜가 기대됨. 




LG유플러스 - LG그룹 계열의 이동통신업체로 5G 기술 개발 및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5G 기술시험센터'를 구축. 




KT 국내 대표적인 종합통신사업자. 5G 이동통신 핵심기술 23건을 세계이동통신표준화기구 3GPP의 5G 표준과제로 반영했으며, 2019년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추진중. 




텔코웨어 - 이동통신 솔루션 전문업체. 이동통신망의 주 시스템인 핵심망 솔루션과 무선데이타 솔루션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최대 고객사 SK텔레콤 LTE 코어 네트워크망 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과 NFV(네트워크 기능 가상화) 구현에 참여. 




삼성전자 - 5G 무선통신용 밀리미터파 무선고주파집적회로(RFIC) 칩 자체 개발에 성공. 




우리로 - 광분배기 전문업체. 中 광모듈 기업 3곳에 5G용 광다이오드 '25G ROSA'의 시제품을 공급한 바 있음. 




서진시스템 - 통신장비, 휴대폰, 반도체 장비의 함체, 구조물, 전기구동장치 등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 5G 개화시 통신 기지국장비 케이스 수요 증가 기대. 




감마누 - 통신 및 방송장비 전문 제조업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에 지속적으로 안테나를 공급하고 있으며, 5G 이동통신 기술 기반의 기지국 안테나 개발 계획 중. 


2017/09/07 일부 통신장비/ 5G 5세대 이동통신 관련주 강세 속 상한가




LG전자 - 5G표준에서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80MHz 광대역 주파수 대역폭에서 FDR 기술을 연세대와 공동 개발해 시연 성공. 퀄컴과 공동으로 셀룰러 차량통신 기술 개발 예정. 5G C-V2X 기술을 개발, 2018년 상반기 시연 예정. 




에이스테크 - 고주파부품(RF), RRH(Remote radio head), 기지국안테나, 모바일안테나, 중계기 등의 무선통신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RF장비는 데이터의 양과 그 처리속도가 증가할수록 더 많은 수가 요구되므로 5G 개화시 수혜가 기대됨. 


2015/10/27 中 차이나모바일 국내 제4이통 컨소시엄 참여 소식에 일부 통신장비 관련주 강세 속 상한가




웨이브일렉트로 - 이동통신 기지국 및 중계기용 전력증폭기와 RRH, 무선 통신 시스템의 RF 송신부의 핵심모듈을 공급하는 전문업체. 5G 개화시 기지국 장비 수요 증가 수혜 기대. 


2017/09/07 일부 통신장비/ 5G 5세대 이동통신 관련주 강세 속 급등




대한광통신 - 광섬유, 광케이블 제조업체. 유선 백본망업체로 5G 네트워크 구축 수혜 예상. 


2017/04/19 5G 상용화에 따른 수요 증가 기대감 부각 급등




이노인스트루먼트 - 광케이블 구축에 필수적인 장비인 광섬유 융착접속기를 제조. 유선 백본망업체로 5G 네트워크 구축 수혜 예상. 




RFHIC - 5G. 무선통신장비.


기업인수목적회사 엔에이치스팩8호가 기타 무선통신장비 제조업체 RFHIC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상장. 주력 제품으로는 무선통신 장비인 GaN 트랜지스터와 GaN 전력증폭기가 있으며 전체 매출액의 90% 이상 차지. 특히, 국내에서 유일하게 GaN 트랜지스터 생산. 최대주주는 조덕수, 상호변경 : 엔에이치스팩8호 -> RFHIC


2017/11/22 실적개선. 5G 수혜 기대. 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