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HTS 설정

주식 차트 HTS 설정 - 28 / 듀얼 모니터 4

Grandpassion 2018. 1. 25. 01:44
반응형



1번 모니터 설정


듀얼 모니터 설정 마지막 포스팅으로 1번 모니터 설정이다. 아래에 보이는 듀얼 모니터 이미지가 HTS를 실행하고 듀얼 모니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보이는 최종 이미지다. 1번 모니터에는 차트들과 주문 창, 종합화면이 겹쳐서 설정돼 있으므로 아래의 순서대로 하나씩 쌓아나가야 한다. 




1번 모니터 설정



노란색 화살표, 듀얼 모니터의 창들을 제어할 수 있는 버튼들이다.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으로 내려간다. 이 버튼들을 이용하여 장 중에 필요한 차트를 올렸다 내렸다 한다.


빨간색 화살표, "사용자화면 배치등록" 버튼으로, 2번과 1번 듀얼 모니터 화면 세팅을 완료하고 이름을 붙여서 저장하는 기능이다. 제일 마지막에 설정을 할 것이다.


파란색 화살표, T 버튼은 필자의 장 중 매매를 위한 듀얼 모니터 화면의 단축 버튼이다. Trading의 약자로 T,라고 이름을 붙였다. 이렇게 다른 툴바들과 헷갈리지 않게 단순하게 이름을 붙인다. "사용자화면 배치등록"으로 만들어진다.




차트 > 업종종합차트, 업종종합차트를 띄우고 만들어 놓은 3 분할 업종종합차트를 제일 먼저 띄운다.




차트 > 주식종합차트, 주식종합차트를 띄우고 2 분할로 만들어 놓은 차트를 줄여서 위와 같이 업종차트 위로 포갠다.




차트 > 주식종합차트, 주식종합차트를 띄우고 9 분할 차트를 2 분할 차트 위에 덮는다. 필자는 9 분할 차트를 사용하고 상단의 3 칸은 같은 종목으로 연동 체크되어 있다. 일봉과 3분봉, 1분봉이다. 본인의 취향에 따라서 체크를 해제하고 각각의 일봉으로 바꿔도 된다. 


파란색 화살표, 나머지 종목들은 연동 체크가 해제되어 있다. 




여기부터 중요하다. 그룹으로 1번, 2번, 3번을 만들 것이다.


차트 > 주식종합차트, 일봉 원 차트를 띄우고 위와 같이 줄여서 분할 차트 위에 배치한다. 그리고 분봉 원 차트를 띄워서 일봉 차트 옆에 나란히 붙인다. 


파란색 화살표, 같은 종목으로 연동하기 위해서 1번 그룹으로 묶는다. 


※ 지금 만드는 차트를, 2 분할 차트로 만들지 않은 이유는, 이베스트투자증권 HTS 차트 분할 기능에는 위와 같은 포맷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렇게 따로따로 설정해서 종목을 연동시켰다. 




이런 식으로 2 그룹, 3 그룹, 3 종목의 일봉과 분봉을 각각 배치한다.


파란색 화살표, 2번 그룹이다. 

노란색 화살표, 3번 그룹이다.


※ 그룹으로 묶을 때는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그룹없음 ( 전송 X / 수신 X )

1 그룹 ( 1그룹 전송 O / 1그룹 수신 O )

2 그룹 ( 2그룹 전송 O / 2그룹 수신 O )

3 그룹 ( 3그룹 전송 O / 3그룹 수신 O )

4 그룹 ( 4그룹 전송 O / 4그룹 수신 O )

5 그룹 ( 5그룹 전송 O / 5그룹 수신 O )

전체 ( 모든그룹전송 X / 모든그룹수신 O )

전체 ( 모든그룹전송 O / 모든그룹수신 X )


※ 분봉은 장 시작 전에는 3번 그룹과 같이 분차트를 넓혀서 봐야 한다. 시가를 어떻게 형성하는가, 장 초반에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차트를 너무 줄이면 순간순간 빠르게 변하는 분차트 대응이 어렵다. 시간이 지나면서 분차트를 서서히 줄인다. 그때부터는 분차트의 전체 흐름을 파악한다. 그리고 장 중에 분차트를 확 줄여서 1일 전, 2일 전, 3일 전 들의 매물대를 확인한다.


차트를 줄이고 늘릴 때는 마우스로 제어할 수도 있지만, 키보드의 방향키로도 제어가 가능하다. 


※ 분차트를 1분으로 사용할 경우, 시가 10% 이상 시작하는 종목의 경우에는 분차트의 시가 선이 표현되지 않는다. "변동성완화장치"에 걸려서 2분이나 3분 뒤에 시가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그럴 때는 3분봉으로 보면 시가선이 보인다.




주식시세 > 주식 특화주문 > 주식빠른호가주문 창을 띄운다. 그룹으로 묶은 차트가 1, 2, 3 종목이므로, 주식빠른호가주문 창도 3개를 겹쳐야 한다. 


주식빠른호가주문 창은 3번 2번 1번 순으로 겹친다. 당연히 3번 종목과 3번 주문 창, 2번 종목과 2번 주문 창, 1번 종목과 1번 주문 창이 그룹으로 묶여 있어야 한다.


1번 주문 창을 제일 마지막 위에 놓는 이유는, 관심종목 창이나, 보유종목 등의 차트가 1번으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장 중에 어떤 종목이 상방이나 하방으로 튀기 시작하면 관심종목이나 검색기에서 그 종목을 클릭하면 1번이 되는 것이다.


나머지 2번 3번은, 차 순이다.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 여러 개일 경우, 오늘 매도나 매수의 우선순위로 1. 2. 3으로 장 시작 전에 세팅하는 것이다. 1번은 관심종목의 종목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바뀌지만, 2번 3번은 차트에 종목명을 직접 입력해야 한다.


주식빠른호가주문 창을 3개까지 배열하는 이유는, 보유종목의 장 중 스탑로스 때문에 그렇다. 주식빠른호가주문 창에는 스탑로스를 걸어 놓을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보유종목이 스탑로스가 필요하면 2, 3번의 주식빠른호가주문 창에 걸어 놓으면 된다. 

그러니까 1번은 시시때때로 변하는 종목들을 그때그때 확인하기 위해서 설정하는 것이고, 2, 3번은 붙박이다.


파란색 화살표, 그룹 연동 버튼이다. 

빨간색 화살표, 금액주문을 이용해서 매수할 때 체크해야 한다. 이베스트 HTS의 오류로, 금액주문을 체크하고 저장해도 HTS를 실행하면 저렇게 체크가 해제되어 있다. 주문 전 금액주문을 항상 체크해야 한다.


주식빠른호가주문 창 설정



주식빠른호가주문 창의 설정이다. 위에 체크한 대로 설정한다. 


빠른수량설정

매수수량과 매도수량은, %를 이용해서 분할 매수 매도 퍼센트를 입력하면 된다.

매수금액은, 매수할 금액을 미리 입력해 놓는 것이다.


위의 매수수량 % 는 전체 금액에서 차감된다. 예를 들어, 1000만 원에서 10% 매수하면 100만 원이 매수되고 900만 원이 남는다. 900만 원이 남은 투자금에서 10% 매수하면 90만 원이 매수된다. 이해가 가십니까? 

그렇기 때문에 % 로 매수하지 말고, 매수금액에 100만 원을 입력하여 원금의 10/1 만 매수하게 만든다. 이해 가시죠?


그런데 왜? 매수수량에 % 에 체크하고 숫자를 썼냐? 주식빠른호가주문 창에서 두 가지 선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렇다. 주문할때 주문 창에서 금액에 체크해야 한다.


※ 주식빠른호가주문 창에서 스탑로스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스탑로스 설정은 HTS를 종료하면 사라진다. 장 중에 모니터를 볼 수 없는 직장인이나 자리를 비울 때는, 스탑로스 설정이 증권사 서버로 저장되는 "주식스탑로스" 주문으로 스탑을 걸어야 한다. 주식스탑로스는 HTS를 종료해도 증권사 서버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스탑 설정의 지속이 가능하다. 기간을 설정할 수 있고, 최장 한 달 간 설정이 유효하다.




편리한기능 > 사용자종합화면, 검색기와 실시간잔고, 보유종목, 뉴스센터를 넣어서 만들어 놓은 "사용자종합화면"을 주식빠른호가주문 창 위에 덮는다. 이때 주식빠른호가주문 창과 크기를 똑같이 한다.


1번 모니터의 사용자종합화면 검색기는, 소리설정을 체크해서 장 중에 보유종목에 들어 있는 종목들이 변동성을 보이면 소리가 울리게 설정한다. 반대로 2번 모니터의 사용자종화면 실시간검색기는 소리 설정을 해제한다. 장 중에 너무 정신없고 시끄럽다.


파란색 화살표, 뉴스센터의 사이드바를 열면 보유종목 버튼이 보인다. 클릭하면 내가 보유한 종목의 뉴스만 뜬다. 장 시작 전에 설정한다. 




해외 > 해외선물옵션차트 > 해외선물옵션차트, 해외선물 차트를 띄우고 만들어 놓은 12 분할 해외선물 차트로 모니터 전체를 덮는다. 해외선물 차트와 아래의 종합지수 차트는 장 시작 전에 글로벌 시장과 우리 증시를 검토한 후 종료를 할 것이다.




차트 > 업종종합차트, 업종종합차트를 꺼내서 3 분할 업종차트를 해외선물 차트를 덮는다. 이 차트가 1번 모니터에서 최종적으로 보여지는 창이다. 



듀얼 모니터 T 버튼 만들기


설정이 다 끝났다. 마지막으로 저장을 하고 화면툴바에 사용자화면 버튼을 만들어야 한다. 필자는 장 중 매매를 위한 듀얼 모니터 버튼의 이름을 T, 라고 붙였다. Trading의 약자다. 이렇게 단순하게 이름을 붙여서 다른 버튼과 헷갈리지 않게 한다.


사용자화면 배치등록 > 배치0000 버튼 우클릭 > 이름바꾸기 > 저장



사용자화면 배치등록을 마치고 저장하면, 화면 툴바에 만들어 놓은 버튼이 생긴다. 

버튼 > 우클릭 > 화면툴바 > 버튼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킨다.


※ 모든 설정이 다 끝났으면, 화면 버튼을 이용해서 화면들을 제어해 보고 종목들도 제어해 보면서 익숙해지도록 연습을 한다.


마지막으로 증권사 서버로 저장한다. 

편리한기능 > 사용자환경 저장 / 불러오기 > 서버에 저장하기








장 시작 전 점검 사항과 HTS 세팅


장 시작 전에 컴퓨터를 켜고, 티비를 켜서 뉴스를 듣고, 글로벌 시장과 오늘의 증시 일정들을 체크한다.


그리고, HTS를 실행해서 나의 트레이딩 룸으로 들어간다. 1번 모니터의 코스닥과 코스피의 지수를 확인하고, 상단의 "업종차트" 버튼을 우클릭해서 닫아 버린다. 다음에 해외선물차트로 글로벌 시장의 주요 지수들을 확인하고 마찬가지로 상단의 "선물차트" 버튼을 우클릭해서 닫아 버린다.


그러면 위와 같이 화면이 보일 것이다. 1번 모니터에서 그룹 차트와 9분할 차트에 종목들을 세팅하고, 검색기에 검색식도 세팅하고, 주식빠른호가주문 창의 금액도 체크에 보고, 뉴스센터도 세팅한다. 2번 모니터로 넘어가서 검색기에 검색식을 세팅한다. 


세팅이 완료됐으면 장 시작 전에는 2번 모니터와 1번 모니터의 관심종목 창 상단에 있는 "예상가격" 버튼을 클릭해서 동시호가의 등락을 확인하면서 공략 대상 종목이나 보유 종목의 시가 형서 움직임을 확인한다.


장이 시작되면 매매에 임하면서, 검색기의 조회 버튼과 섹터종홥의 조회 버튼들을 한 번씩 클릭해준다.




※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평생을 사용하게 될 수도 있는 HTS이므로 정성을 기울여서 잘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 이것으로 장 중 트레이딩을 위한 HTS의 듀얼 모니터 설정을 마칩니다. 다음은 종목 분석을 위한 듀얼 모니터 설정을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