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대북 관련 우선주 동반 상한가. 제약바이오 관련주 강세

Grandpassion 2018. 5. 9. 18:57
반응형




2018. 05. 09. Today's briefing


오늘은 그동안 많이 상승했던 대북 관련주들이 동반 하락하고, 조정했던 제약 바이오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여전히 시장이 약할 때 출현하는 우선주들이 대북 관련주에서 무더기로 상한가가 어제, 오늘 출현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현대엘리베이 - 일부 남북 경제협력 관련 종목들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의 방북 소식에 상승세를 보이면서 현대엘리베이가 급등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 미국의 이란 핵 협정 탈퇴를 공표하는 자리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사실을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 정상회담 준비 및 북한 억류 미국인 3명의 석방 문제를 협상하기 위해 북한을 방문한 것으로 관측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 장소 및 일시와 관련해 장소가 선택됐고 시간, 날짜 모든 게 선택됐다고 밝혔다. 이어 북미 정상회담에서 매우 큰 성공을 고대한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텔콘 - 텔콘이 자회사 비보존이 비마약성 진통제 신약 "오피란제린"에 대한 미국 임상 2b상을 완료하고 라이센스 아웃을 추진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급등했다. 


비보존은 지난달 31일 오피란제린 미국 임상 2b상을 마쳤다. 오는 5월말 임상 결과가 나오면 세계적인 제약사와 라이선스 아웃을 추진할 방침이다. 결과를 바탕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신속 심사와 혁신치료제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라이센스 아웃 [License Out] - 기술이나 지적 재산권이 들어간 상품의 생산과 판매를 타사에 허가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라이센스인 [License In] - 글로벌 대형 제약 회사들이 가진 기술에 대한 권리를 국내로 들여오는 것을 의미한다.


신약 개발에는 연구 개발 및 임상 실험 과정에서 막대한 비용이 발생한다. 미국이나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제약회사를 대상으로 자사의 기술을 수출하면서 유통 판권을 제공할 수 있는 라이센스 아웃을 통해 신약 개발에 대한 막대한 비용 부담과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고, 임상 실험의 성공이나 유통에 따라 추가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는 측면이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 셀트리온헬스케어가 2분기 실적 기대감에 급등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4분기 매출액 4154억원 영업이익이 493억원으로 어닝 쇼크에 가까운 실적을 기록했다. 이 같은 실적 난조는 iFRS15로 회계 기준이 변경됐기 때문이다.


하나투자증권은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대한 악재는 4분기로 끝이 났다"고 전했다. 이어 "셀트리온헬스케어는 2분기 부터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화이자의 미국향 램시마 주문이 2분기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영국에서 허쥬마를 공식출시했다. 램시마는 이미 유럽시장에서 오리지널 제품에 넘어선 매출을 보이고 있으며, 트룩시마도 출시 3분기 만에 네덜란드와 영국에서 각각 58%와 43%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에스티큐브 - 면역항암제 개발 기업 에스티큐브가 보유 항암신약물질의  라이선스 아웃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바이오리더스 -  바이오리더스는 자궁경부전암 치료제 "후파백"이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과제로 최종 선정됐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바이오리더스는 향후 3년간 총 41억원의 연구비를 정부로부터 지원받게 됐으며 후파백의 임상 2b상 진행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오리더스는 올해 말 2b상 환자모집을 완료해 내년 하반기에는 임상 3상에 진입할 것으로 구상 중이다. 









■ 상한가


파미셀 에볼라바이러스. 줄기세포.


2018/05/09 제약 바이오 관련주 상승 속 상한가




캔서롭분자진단 제품인 DNA chip(염색체 이상 진단)과 PCR kit(각종 질환 진단) 제조.


2018/05/09 제약 바이오 관련주 상승 속 상한가




상보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BLU시트). 북한자원개발.


2018/05/09 은나노와이어 필름 시제품 개발 완료. 상한가




■ 대북 관련 우선주 상한가


삼성중공우 / 금강공업우 / 남선알미우 / 금호산업우 / 계양전기우 / 동부제철우 / 흥국화재2우B


2018/05/09 대북 관련주 조정 반사익 우선주 동반 급등.




■ 대북 관련주


동일철강 / 남화토건 / 한국유리 / 현대엘리베이 


2018/05/09 일부 대북 관련주로 동반 상승.




■ 개별 급등주


티피씨글로벌 이재명. 자동차부품.


2018/05/09 특징 뉴스 없이. 급등




세미콘라이트 LED EPI wafer 및 Chip. 플립칩, 수평형칩. 카지노.


2018/05/09 특징 뉴스 없이. 급등




텔콘통신장비 부품. 의약품개발. 헬스케어 VR(가상현실).


2018/05/09 비보존 오피란제린 미국 임상2b 종료 라이센스 아웃 추진. 급등




삼본정밀전자휴대폰 부품. 홍체인식.


2018/05/09 특징 뉴스 없이. 급등




셀트리온헬스케어셀트리온그룹. 바이오의약품.


2018/05/09 2분기 실적 기대감. 급등




에스티큐브줄기세포. 전자부품. IT로봇.


2018/05/09 글로벌 제약사들과 함암신약물질 기술수출 추진. 급등




바이오리더스바이오신약. 


2018/05/09 자궁경부전암 치료제 "후파백" 최종 과제 선정. 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