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남북고위급회담 앞두고 "신북방정책 로드맵" 대북 관련주 동반 상승

Grandpassion 2018. 5. 15. 19:56
반응형




2018. 05. 15. Today's briefing


 대북 관련주 - 16일 판문점에서 남북고위급회담 개최 앞두고, 대북관련주들이 동반 상승했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내달에 "신 북방정책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다. 로드맵에는 남한과 북한, 러시아, 일본 등을 오가는 크루즈 관광사업과 남·북·러 가스,전력,철도,도로 연결 및 수산 협력 등도 포함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남북은 "판문점선언"의 이행방안 협의를 위한 고위급 회담을 5월16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북한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5명의 대표가 나설 예정이며, 남한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 대표로 5명 내외의 대표단이 나설 예정이다.







 특징주

 세보엠이씨 - 세보엠이씨가 1분기 호실적으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세보엠이씨는 분기보고서를 통해서 연결기준 1분기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각각 149.54억원, 126.19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95.86%, 99.67%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흥국 - 흥국이 1분기 호실적 및 남북 관계개선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흥국은 분기보고서를 통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36.01억원, 27.3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40.83%, 39.74%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덕양산업 - 덕양산업이 중국 자동차 부품회사 지분 50% 신규 취득 결정했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자동차부품사업 성장동력 추가확보를 위해 선양화천덕양 자동차부품 유한회사(중국) 지분 50%(50.60억원)를 신규 취득키로 결정했다. 선양화천덕양 자동차부품 유한공사 신규 설립에 지분 50%를 현금 취득하는 것으로, 취득예정일자는 2018년6월29일이다. 


 디젠스 - 디젠스가 북한과 미국의 농업 협력 기대감에 급등했다. 디젠스는 대동공업의 메크론 기계(농기계)에 부품을 납품 중이다.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북방위)는 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국 전체를 아우르는 경제협력 방안인 "신북방정책" 로드맵 발표 계획이며 서울-신의주-중국으로 이어지는 철도 연결 및 가스·전력망 등 3대 인프라 사업과 함께 조선, 농업, 수산업 분야 경협 방안을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대아티아이 - 대아티아이가 강세다. 남북고위급회담을 앞두고 급등했다. 북측 대표단에 철도성 부상과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포함된 만큼 남북 철도연결을 비롯한 경제협력 관련 논의도 할 것으로 전망된다. 


 CJ씨푸드 - CJ씨푸드는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내달 발표하는 "신북방정책 로드맵"에 남·북·러 수산 협력이 포함된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국내 기업이 자본을 대고 북한 또는 러시아에서 잡은 수산물을 현지에서 가공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기산텔레콤 - 기산텔레콤이 남북이 철도 연결사업을 논의한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기산텔레콤은 지난 2010년 SK와 인천도시철도 2호선 통신설비구축 차량 객실 감시설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고위급회담에서 남북은 판문점 선언에 포함된 남북 간 철도 연결 사업과 아시안게임 남북 단일팀 구성 문제도 논의될 전망이다.


 쌍방울 - 남북경협 준비가 본격화하면서 북한에서 위탁가공 사업 허가를 받은 경험 부각으로 쌍방울이 급등했다. 

쌍방울은 2013년 중국 지린성에 있는 생산 법인인 "쌍방울 길림트라이방직 유한공사"를 통해 2년간 북한 내 위탁가공 사업 허가를 받은 적이 있다.


 대원 - 대원이 홍콩증시 상장사인 VMEPH와 베트남 하노이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는 소시에 급등했다.


 프리엠스 - 프리엠스가 북한의 농기계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전망에 급등했다. 프리엠스는 두산인프라코어, 현대건설기계 등에 건설기계용 전기배선을 납품하고 있다. 


북한과의 농업 경제협력이 구체화되면 향후 10년간 10만 대 규모의 농기계 수요가 생길 것으로 예측된다.


 동일금속 - 동일금속이 TOP3 건설기계 완성차업체에 광산용 초대형 굴삭기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동일금속은 히타치건기에 광산용 초대형 굴삭기 부품인 "트랙슈"를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랙슈는 대형 크레인이나 굴삭기 등에 들어가는 특수주강으로, 크레인이나 굴삭기 등을 움직이는 궤도에 장착되는 필수 부품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관계자들과 회의를 하고 남북경협이 재개될 경우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넷 - 우리넷이 고속철도에 특화된 네트워크 장비를 국내에서 과점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우리넷은 남북 철도 사업 추진시 기존 철도망과의 연동성과 호환성 때문에 공급량 증가 수혜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LTE 기반 철도통합망 PTN 장비를 공급한 우리넷은 철도시설공사를 비롯해 국내 주요 통신사업자인 KT, SK브로드밴드 등 SK그룹, LG U+ 및 기관망에 공급한 바 있다.


 브레인콘텐츠 - 브레인콘텐츠가 160조 원 규모의 미국 스포츠 도박 시장이 사실상 전면 허용됐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브레인콘텐츠는 미국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파워볼 시장에 진출해 있다. 브레인콘텐츠는 미국의 파워볼, 메가밀리언 분석시스템 로또피아(Lottopia) 서비스를 정식 론칭하면서 현지에서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