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장기 BEST 분석

상한가 급등주 매매와 종합시장

Grandpassion 2018. 9. 26. 01:22
반응형



※ 어느 독자 분께서 STOCK 분석 코너를 구독하시면서 질문을 남겼습니다. 그에 대해서 다른 독자 분들 또한 궁금한 내용일 수 있으므로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필자의 견해를 포스팅했습니다.


독자 질문


상한가나 급등주매매는 장이 좋을 때보다는 안 좋을 때가 좋은 거 같은데 어느 때가 매매하기 편한가요? 


필자의 견해.


종합시장과 급등주 매매 


상한가 급등주는 종합시장이 좋을 때 더 많이 나온다. 


왜냐하면, 종합시장이 좋다는 것은 경제가 활황이므로 대형주들이 상승한다는 것이다. 그 대형주들의 업종에 해당하는 중.소형주들도 같이 따라서 움직이기 때문에 그렇다. 


상한가 급등주는 종합시장이 나쁠 때는 많이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종합시장이 상승장 일 때가 하락장일 때 보다 상한가 급등주 매매도 더 유리하다


위에서 언급한 이유로 종합시장이 나쁠 때는 상한가와 급등주가 많이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상한가 급등주를 소위 개별주라고도 부르는데,,,


개별주는


종합시장 상황과 별개, 개별로 움직이기 때문에 붙여진 단어다. 이 개별주는 또 다른 범위에서 테마주라는 범주에 해당하기도 한다. 


테마주는


계절 테마나 또는 어떤 업종의 매 년 발표 시즌과 같이 순환을 하는 순환 테마나, 국내.외 악재나 호재가 발생할 때 그 재료에 관련한 특정 테마주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종목들은 종합시장과 무관하게 움직인다. 그래서 개별주라고도 부른다. 



종합시장이 상승장일 때와 하락장일 때


종합시장이 상승장일 때는 급등주도 연속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나, 하락장일 때는 단발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따라서 급등주 매매의 "매매 관점과 포지션"이 바뀌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상승장일 때는 매수 후 보유의 관점이 길고 조정 시 추가 매수까지를 염두에 둘 수 있으나, 하락장일 때는 되도록이면 짧은 관점과 포지션으로 임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락장일 때 계속 추가 매수는 오히려 한 종목 자금 비중만 높이며 손실을 가중시킬 수 있다. 



상한가 급등주, 개별주, 테마주 매매라고 하더라도 종합시장이 상승장 일 때 더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