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수산주, DMZ평화둘레길, 5G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9. 4. 24. 17:05
반응형




2019. 04. 24. 수요일. Today's briefing


■ 수산주 - 돼지고기값 급등, 수혜 기대감에 상승.


22일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 거래되는 국제 돈육 선물가격은 지난달부터 30% 가량 급등해 4년 만에 최고치에 근접함. 이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 확산으로 중국의 돼지 생산이 줄며 글로벌 수급에 영향을 끼친 결과이다.


또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관계자는 "최근 돼지열병으로 인해 국내 수입량이 줄면서 2분기 평균 돼지고기 도매가격이 지난해보다 10% 이상 오른 1㎏당 5200원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반사이익 기대감에 신라에스지, 동원수산, 한성기업, 사조산업, 하림, 이지바이오, 대한제당우, 대한제당3우B, 오리엔트바이오 등 수산, 육계, 사료, 동물백신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오리엔트바이오 - 유전자가위 이용 아프리카돼지열병 치료 소식에 급등.


오리엔트바이오가 유전자가위를 이용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치료했다는 소식에 주목받고 있다.


한 언론사 보도에 따르면 영국 로스린연구소 연구진이 크리스퍼(박테리아가 가지는 회문구조)를 이용해 바이러스성 질환에 강한 돼지를 만들었으며, 이를 통해 이미 수억 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거뒀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특히 돼지 감염과 관련된 유전자를 흑멧돼지의 유전자로 교체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치료한 것이 대표적인 성과라고 보도했다.


이번 소식으로 유전자교정기술 기업 툴젠과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오리엔트바이오가 함께 주목받고 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지난해 9월 툴젠과 유전자가위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면서 다양한 연구용 동물에 대한 국내 생산 및 판매 권리를 확보한 바 있다.







■ DMZ 평화공원 관련주 - 유엔군 사령부, 고성 DMZ 평화둘레길 민간인 통행 승인 소식에 상승.

유엔군 사령부는 전일 정부가 추진해온 비무장지대(DMZ) 평화 둘레길 조성 사업의 시범실시 지역인 고성 평화 둘레길을 승인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고성 평화둘레길은 남북 판문점 정상회담 1주년을 맞는 오는 27일부터 운영될 예정이며, 고성 구간을 시작으로 파주·철원 구간 DMZ 평화 둘레길을 단계적으로 개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전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비무장지대(DMZ)를 세계적인 평화 체험의 장으로 만들고 싶다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삼륭물산, 코아스, 자연과환경 등 DMZ 평화공원 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5G 관련주 - 과기정통부 5G 전국망 구축 지원 소식에 상승.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2일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와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 회의"를 개최하고 논의한 결과를 발표. 이통 3사는 연내 기지국장치 23만대를 구축해 85개시(전체 인구의 93%)의 동 단위 주요지역까지 5G 서비스 수신 커버리지를 조기에 확대키로 했으며, 과기정통부는 2022년까지 5G 전국망 구축을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5G 관련 기술·콘텐츠 개발 지원을 위해 425억원을 투입한다는 내용 등이 담긴 6조7,000억원 규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의결하고 25일까지 국회에 제출키로 했다. 

이에 에이스테크, 엔텔스, RFHIC, 쏠리드, 우리로 등 5G 관련주가 움직였다.



■ 국일제지 
자회사 국일그래핀, 구글에 그래핀 제조기술 시연 소식에 상한가.

국일제지는 자회사 국일그래핀이 8인치 PECVD 제조설비를 선보이는 그래핀 제조 기술 시연회를 진행했으며, 이번 시연회에 구글 하드웨어 엔지니어 등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국일그래핀 관계자는 "자사가 보유한 그래핀 기술에 대해 구글 담당자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며, 구글에서는 이 기술이 향후 디스플레이 및 배터리 사업 부분에 접목가능한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넥슨지티 디즈니가 넥슨 인수전에 동참한다는 외식 보도에 급등.


외신 빌리어네어365(Billionaire365)는 디즈니가 넥슨 인수에 동참할 것이라며  인수 규모는 132억달러(14조원) 수준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넥슨이 매각 
과정에서 많은 인수 제안을 받았지만 결국 디즈니가 승자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더블유게임즈 올해 1분기 호실적에 급등.


더블유게임즈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약 37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5.3% 증가했다. 매출액은 같은 기간 10.4% 증가한 1257억원, 당시순이익은 96.4% 늘어난 270억원을 기록했다.



■ 켐트로스 이차전지와 태양전지의 필수소재로 쓰이는 PVDF 상용화 기대감에 급등.


켐트로스는 지난달 한국화학연구원으로부터 이차전지와 태양전지의 필수 소재로 쓰이는 PVDF 제조공정기술을 이전받았다. PVDF는 다양한 외부환경에 견디는 내후성과 내오염성 등이 우수해 전기차 이차전지 양극재, 태양전지 필름, 취수장 분리막 등 산업 전반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불소수지다.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양 기관은 국내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국내 PVDF 연간 수입액은 업계 추정 1000억원(4000톤)에 달해 수입 대체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알파홀딩스 
삼성전자가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 연구개발 및
 생산시설 확충에 133조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에 급등.

알파홀딩스가 지난달 제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삼성전자의 디자인서비스 
파트너 회사다. 지난해 1월 삼성전자가 만든 SAFE(Samsung Advanced Foundry Eco-s
ystem)에 파트너쉽을 부여받은 에이알엠(ARM), 패러데이(Faraday) 등과 함께 국내에
서는 유일하게 파트너사로 선정됐다. 



■ 한송네오텍 - 중국 기업들의 OLED)생산 투자확대 소식에 수주 증가 기대감에 급등.


KB증권, "중화권 OLED 투자 증가에 따른 수주 증가세가 기대된다며 중화권 기업 중 OLED 투자에 가장 적극적인 BOE로부터 수율 개선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최우수 벤더로 선정된 점은 주목할 만하다"고 분석했다.



■ 삼성제약 
한국줄기세포뱅크 주식 추가 취득 결정에 급등.

삼성제약은 발행사 현 최대주주의 회생절차진행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투자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경영권 확보를 목적으로 자연과학 연구개발 업체 (주)한국줄기세포뱅크 주식 5,215,154주를 추가 취득키로 결정했다. 취득금액은 124.99억원 규모이며, 취득예정일자는 2019년4월23일이다. 취득방법은 기보유 전환사채 전환청구이다. 

한편, 동사는 전환청구 신주 발행 이후 한국줄기세포뱅크의 최대주주로 변경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