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08. 09. 금요일. Today's briefing


■ 희토류 관련주 - 중국 희토류 무기화 선언에 상승.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에서 희토류를 무기화하겠다고 선언하자 희토류 관련주들 움직였다.


중국 내 300여 개 희토류 채굴 및 처리업체들의 단체인 중국희토류산업협회는 전날 성명을 통해 "우리의 산업 지배력을 미국과 무역 전쟁에서 무기로 쓸 준비가 돼 있다며 미국 정부의 관세 부과에 대한 중국 정부의 맞대응을 결연히 지지한다"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미국의 관세 부과에 맞서 희토류 카드를 사용할 것을 시사한 적은 있지만, 이렇듯 노골적으로 "희토류 무기화"를 선언한 것은 처음이다. 중국은 세계 희토류 생산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도 희토류 대부분을 중국에서 수입한다.


이에 유니온, 노바텍, 티플렉스, 삼화전자, EG, 유니온머티리얼, 쎄노텍, 에스모 머티리얼즈, 대원화성 등 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유니온머티리얼 - 희토류의 대체 소재로 주목받는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생산하는 업체.







■ 한국콜마 / 한국콜마홀딩스 - 윤동한 회장, 한일관계 관련 막말 유튜브 영상 논란에 하락.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직원들에게 문재인 정부와 한국 여성을 극단적으로 비하하는 영상을 강제적으로 시청하게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주가가 급락하고 있다.

전날 밤 JTBC가 윤동한 회장이 한국 여성을 극단적으로 비하하는 내용이 담긴 영상을 직원들에게 시청하게 했다고 보도한 영향이다. 보도에 따르면 윤 회장은 지난 7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신사옥에서 직원 7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월례조회’에서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책을 설명하며 유튜브 채널의 영상을 보여줬다.

해당 채널의 영상은 주로 문재인 정부의 대응을 비난하는 내용이다. "아베가 문재인의 면상을 주먹으로 치지 않은 것만 해도 너무나 대단한 지도자" 등 비속어가 섞인 막말이 난무한다.

특히 "베네수엘라의 여자들은 단돈 7달러에 몸을 팔고 있고 우리나라도 그 꼴이 날 것"이라는 표현도 등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분을 샀다.

한국콜마는 이날 오전 10시 공식입장문을 내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 숙였다. 다만 "JTBC 보도 내용처럼 한국 여성에 대한 부적절한 사례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 반박했다.



■ 엔지스테크널러지 화웨이와 5G 기반 자율주행 솔루션 공동개발 MOU 체결에 상한가.

동사는 언론을 통해 화웨이와 함께 5G 네트워크 기반 C-V2X(Cellular-V2X)가 적용된 자율주행 솔루션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힘.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지난 5월 한국에 개소한 한국화웨이의 5G 오픈랩(5G Open Lab)에서 5G 네트워크 기반의 자율주행 솔루션 공동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 헬릭스미스 임원진, 잇단 주식 매수 소식에 급등.

동사는 금일 전자공시를 통해 서제희 글로벌사업본부 본부장이 회사 주식 644주를 매수했다고 공시했다. 아울러 전일 전자공시를 통해 나한익 최고재무책임자(CFO)도 회사 주식 700주를 매수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최근 공매도 세력의 악의적인 루머로 인해 많은 투자자와 주주들이 심리적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임원들의 주식 매수는 불안해하는 주주들에게 힘을 실어드리는 긍정적인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카페24 2분기 실적 예상치 상회에 강세.

이는 쇼핑몰 거래액이 전반적으로 증가한 가운데 핌즈/필웨이 인수 효과 및 제이씨어패럴 매출(위탁생산을 통한 상품공급) 증가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 코윈테크 2차전지 메이저 업체 투자 증가 수혜 기대감 등에 급등.

NH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국내외 2차전지 메이저 업체의 투자 증가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2차전지 공정 자동화와 관련해 전공정 자동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한 업체는 동사가 유일하다며, 이 외에도 다양한 산업군에 자동화 시스템을 납품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어 국내외 석유화학, 디스플레이 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관련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일요일이 "말복"입니다. 건강식 챙겨 드시면서 시원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한 주 동안 무더위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1. 자몽주o 2019.08.09 20:45 신고

    grandpassion님 안녕하세요^^
    매매 적극참여가 어려워, 장기주로 봐오던 대상 들어갔는데
    악재로 몇시간만에 바로 손절치고 나오는.. ㅜ 눈물의매매를 했습니다 ㅋ
    어쩐지 음봉 준다 했네요.. ㅋㅋ
    주말엔 또 따님을 어찌 즐겁게 해드리나, 고민중입니다.
    원이님도 그러시져.. ㅋㅋ

    저 학생회랑 교내신문동아리 했어서 금강산 다녀왔어요 역시 눈치 백단이십니다^^
    장학금은 놓쳤지만 관광찬스는 잡았다는요 ㅋ
    이게 벌써 10년전 일이라니 왠지 서글프네요 재밌었는데요 크.~
    내일은 더 덥다는데 더위 잘 피해다니시구요 !
    일주일이 날라갑니다~~ !

    • Grandpassion 2019.08.10 07:26 신고

      치명적인 악재 뜨면 빨리 도망가는 게 상책입니다. 잘하셨습니다.
      학생 기자 출신이시군요. 그럼 뉴스의 행간 파악하는 데는 고수이시겠습니다.
      헐렝이 뉴스와 진짜 힘이 실린 기사. 글의 의도와 내면세계 등등. ㅎㅎ 아주 중요하죠?
      주식하다 보니까 눈치가 굉장히 늘었습니다. 실생활에서도 그 빛을 바랍니다. ㅎㅎㅎ
      거의 반 노스트라다무스가 됩니다. 친구들이 말합니다. 도사여~ ㅎㅎㅎ

      오늘이 제일 아름다운 날입니다. 아이들과 알콩달콩 재미있는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2. 꼴통 2019.08.09 22:14

    GRAND PASSION 님! 감사드립니다!!!
    이월드~~~~~~~~ 수익매매! ㅎㅎ
    참~~~~~다이나믹한 한 주였네요!
    여름이 다하기전~~~~~~~~~~ 아름다운 주말되세요!!!

    • Grandpassion 2019.08.10 07:36 신고

      이월드 수익 마무리 잘하셨습니다.
      아주 정렬적인 여름을 보내고 있습니다. 정은이는 오늘 또 미사일을 발사했네요. 멋져~ ㅎㅎ
      진짜 다이나믹합니다. 외국인들이 보는 한국은 "익싸이팅, 다이나믹 코리아" ㅎㅎ
      한여름 초롱초롱한 토요일 아침이 밝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3. 코퍼시트 2019.08.10 08:47

    Grand Passion 님, 안녕하세요.
    매매에 참여하기 무서운 장이라 우선은 관망하며 현재 공부만 하고 있네요 ㅜㅠ.
    아래에서 해주신 말씀처럼 재료를 분석하는 눈썰미 등등도 참 배워야 할게 많은 것 같네요.
    여러가지 매매법을 기준으로 나를위한 방법을 찾아보고 있는 중인데 잘할 수 있겠죠?

    • Grandpassion 2019.08.10 12:03 신고

      며칠 시장을 지켜보셨다시피. 종합지수는 하락해도 상승하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지수가 상승해도 매매를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다 할 수익을 못 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런 분들께는 일 년 내내 체감지수는 하락입니다. 왔다 갔다 계속 엇박자 탑니다. 보통 추격 매수에 몰빵하는 경우입니다.
      테마주는 지수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받지 않기도 합니다. 개별주는 지수와 상관없이 개별로 움직여서 개별주라고 합니다.
      이런 우리라나 주식시장의 특징과 종목들의 속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필자의 블로그에 주식 포스팅은 테마 급등주에 대한 내용입니다.

      관망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계속 관망하는 것은 실전 경험을 쌓는 것과는 별개입니다.
      이럴 때는 "이런 종목을 공략해 볼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이 섰다면, 소액으로 몇 주라도 실전매매를 통해서 경험을 축적하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무서움을 극복하면서 빠르게 습득하는 방법입니다.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노름판 돈 때문에 이렇게 단순한 것을 망각하게 됩니다.
      어떤 일에 대해서 전문가 소릴 들으려면, 보통 십 년입니다. 그 십 년의 세월도 올인해서 집중해야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가볍게 재미있게 열심히 하시면 되겠습니다.
      필자도 아직 주식 경력이 십 년이 안 됩니다. 내년에야 십 년. ㅎㅎ 잘 아시는 남석관 트레이더님 거의 30년 경력. ㅎㅎ.
      힘내시고요. 막바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립니다. 건강 유의하시면서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4. 원이 2019.08.11 14:15

    Grandpassion주말은 잘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이 말복이네요. 맛있는거 드시고 몸보신좀 하시고 계신지요. 이놈의 더위는 가시질 않네요.
    자몽주님은 따님이 곤충잡아돌라카지 않나요. 얼마전 촌에 살때는 깔린게 메뚜기 매미 잠자리였는데 잠자리채들고 뛰어가면 잠자리 잡히고 메뚜기 맨날 너무잡으니깐 동네 어르신이 메뚜기튀겨먹을려고 잡냐고 그랬는데 도시로 이사오니 메뚜기 잠자리가 보이질 않네요. 매미잡을려고 나무만 눈빠지게 보다가 자고 일어나니 목만아프네요ㅜㅜ
    파션님동네는 촌이라고 하신거 같은데 여름 곤충들 많아서 저희딸이 좋아할거 같네요~~ㅎㅎ 좀다 전 다시 매미잡으러 ㅜㅜ 빨리 개학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이리저리 주저리 글이 길어졌네요~~^^ 한주동안 고생하셨습니다.

    • Grandpassion 2019.08.12 12:14 신고

      안녕하십니까? 원이 님. 따님과 함께 재미있는 주말 보내셨군요. 수고 많으셨습니다.ㅎㅎ
      매미 잡으셨나요? ㅎㅎ 어렸을 때 뿔 달린 장수풍뎅이에 반해서 한참을 쳐다보던 기억이 있네요. ㅎㅎ
      장마도 끝나고 여름 무더위도 지나고 하면 새들이 아침에 겁나게 지져대서 시끄럽습니다. ㅎㅎ
      도시도 큰 의미로 보면 다 자연이므로 아끼고 가꾸고 사랑하면서 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환경일 뿐...
      비가 한차례 내리고 나니까 더위는 좀 가시네요. 맛점 하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