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 휴머니젠 나스닥 상장 관련주

Grandpassion 2020. 9. 16. 17:17
반응형




2020. 09. 16. 수요일. Today's briefing


■ 수소차 관련주 - 현대차, 비 자동차 부문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첫 수출 개시 소식에 상승.


현대차는 언론을 통해 스위스의 수소저장 기술 업체인 GRZ 테크놀로지스(GRZ)와 유럽의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수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출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되는 95kW급 연료전지 시스템 4기로 GRZ와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은 해당 연료전지 시스템을 활용해 비상 전력 공급용 및 친환경 이동형 발전기를 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자동차 외의 부문에 수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현대차는 유럽으로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출을 발판 삼아 향후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전역으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해외판매를 확대함으로써 수소 사업의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영화테크, 뉴인텍, 코오롱머티리얼, 뉴로스 등 수소차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영화테크 - GM과 1천289억원 부품 공급 계약에 상한가.


영화테크는 전날 장 마감 후 공시를 통해 제네럴 모터스(General Motors LLC)와 엔진룸 정션박스(GM UEC)와 REC(Rear Body Elec. Center)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계약종료일은 오는 2028년 11월30일이다. 공급 제품은 글로벌 C1 플랫폼 SUV(스포츠 실용차)에 사용될 예정이고, 생산차량은 GM 미국 지역으로 수출될 예정이다.




. 뉴로스 -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출 개시. 공기압축기 현대자동차 넥쏘에 독점 공급.







■ 코로나19 관련주


. 케이피엠테크 / 텔콘RF제약 / 한일진공 - 투자사 미국 신약 개발회사 휴머니젠, 나스닥 상장 소식에 상승.


휴머니젠은 15일(미국 현지시간) 나스닥(The Nasdaq Stock Market, LLC)으로부터 상장을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주식 공모 이후 가격 결정 과정을 거쳐 상장될 예정이다.

이날 휴머니젠은 보통주 8백만주에 대한 공모주 청약을 시작했다. 공모는 JP모건(J.P. Morgan) 및 제프리스(Jefferies)가 주관한다.

휴머니젠은 보유 파이프라인 렌질루맙(Lenzilumab)을 활용해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으로 현재 미국 임상 3상이 진행 중이다.

휴머니젠은 5대 1 주식 병합 결정에 따라 지난 14일(미국 현지시간)부터 장외시장(QTCMKTS)에서 병합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15일(미국 현지시간) 종가 기준 9.7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 에스티팜 - 유럽 글로벌제약사와 458억7188만원 규모 상업화용 올리고 핵산치료제 원료의약품 공급계약 체결.



. 나이벡 - 미국 화이자 기대감에 상승.

앞서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는 가장 빨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출시할 수 있는 곳으로 미국 제약사 화이자를 꼽았다.

그는 “현재 임상 3상이 진행 중인 백신들이 있는데 모든 것이 완벽하게 진행되면 10월 말까지 긴급사용 허가를 받을 수 있는 백신은 화이자일 뿐”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나이벡은 유럽에 이어 미국에서 정부 지원을 받아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한다고 지난 5월 밝힌 바 있다.



■ 대북 관련주 - 이인영 통일부 장관 판문점 방문.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금일 취임 후 처음으로 판문점을 방문했다. 이 장관은 판문점 내 자유의 집과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 2018년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두 정상이 함께 걸었던 도보다리 등 주요 시설을 둘러보고 현장 직원들을 격려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시장에서는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 장관이 어떤 대북 제안을 내놓을지 주목되고 있다. 

이에 한창, 일신석재, 경농, 아시아종묘, 대아티아이, 서암기계공업 등 대북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방위산업 관련주 - 북한 당 창건 기념일 SLBM 발사 가능성.


원인철 합동참모의장 후보자가 북한의 내달 당 창건 기념일을 계기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SLBM 발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는 최근 북한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서 포착됐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수중발사 시험용 바지선의 행방이 태풍 이후 묘연해졌다고 밝혔다.

이에 스페코, 빅텍, 한일단조 등 일부 방위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원자력발전소 해체 관련주 정부, 원전해체 예산 대폭 상향 추진.


전일, 정부가 원전해체 기술 개발 관련 예산을 올해보다 57배 큰 8,700억원 규모로 확대한 내용의 예산 타당성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반대로 원전 핵심기술 개발 예산은 단계적으로 일몰하고, 대신 원전 안전기술 등으로 이름을 변경해 안전·관리 부문 연구개발(R&D)을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오르비텍, 우진 등 원자력발전소 해체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종합 물류 관련주 - 추석 앞두고 택배 물량 확대 기대감.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라 언택트 문화가 자리잡으며 최근 택배 물동량이 크게 증가한 가운데, 오는 30일 추석 연휴를 앞두고 명절 선물 배송도 증가하면서 관련주들의 이익 개선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올해 추석 택배 물량이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30%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CJ대한통운이 전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택배 부문이 이익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전분기와 유사한 물동량을 유지하면서, 코로나19에 따른 언택트 수혜가 단기에 그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에 CJ대한통운, 인터지스, 한익스프레스 등 종합 물류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대성파인텍 정부 친환경 미인증 보일러 10월부터 판매금지에 강세.


환경부가 다음달 1일부터 친환경 인증을 받지 못한 기존 일반보일러 판매를 금지한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  

최근 일부 보일러 대리점을 중심으로 '10월 이후에도 친환경 인증 없는 일반보일러 재고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취지의 미확인 주장이 퍼지면서 업계 혼란이 가중되는 상황이 벌어졌으나 환경부는 이같은 설을 일축했다.    

이달을 끝으로 친환경 인증을 받지 못한 기존 일반보일러 재고는 더 이상 판매 및 설치를 할 수 없다는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보일러를 교체하거나 신규 보일러를 설치하려는 고객은 '친환경 인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대성파인텍은 친환경 에너지원인 태양열을 이용한 보일러를 포함해 온수기, 태양열 발전설비와 가정용 태양광, 심야전기 보일러, 심야전기 대체 히트펌프 등을 생산한다.



■ 덴티스 투명교정 SW 미국 진출 소식에 상승.


지난 14일 덴티스는 자사의 투명교정 셋업 전문 소프트웨어 ‘DICAON 4D’가 미국 FDA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덴티스의 투명교정연구소(DICAO)와 교정전문 SW 개발사이자 자회사인 디오코(Diorco)가 함께 개발한 투명교정 셋업 전문 소프트웨어 ‘DICAON 4D’는 최신 디지털 및 통신기술을 접목해 사용자가 쉽게 훈련하고 정확하게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덴티스는 'DICAON 4D'의 미국 FDA 승인을 기점으로 덴티스 본사와 DICAO의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의 지원을 받는 덴티스 미국 법인을 통해 현지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과 지역별 시장화 판매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케이엔제이 160억원 규모 반도체공정용 관련 증설 투자.



■ 제주반도체 상반기 복권판매 2.6조 사상최고. 동행복권 자회사 부각.


제주반도체는 로또복권 운영사인 동행복권의 지분 약 44%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