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이뮨메드 관련주 / 미세먼지 마스크 관련주 / 배터리 관련주

Grandpassion 2020. 10. 20. 19:26
반응형




2020. 10. 20.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이뮨메드 관련주


. SV인베스트먼트 / 우노앤컴퍼니 / 마크로젠 - 이뮨메드, 코로나19 치료제 러시아 임상 2상 승인 소식에 상승.


일부 언론에 따르면, 러시아 식약처가 코로나19 감염증 환자를 대상으로 이뮨메드가 치료제로 개발중인 'hzVSF-v13'의 효능 및 안전성 평가 임상 2상을 승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SV인베스트먼트, 우노앤컴퍼니, 마크로젠이 이뮨메드 관련주로 상승세를 보였다.


. SV인베스트먼트 - 이뮨메드에 투자.

. 우노앤컴퍼니 - 자회사, 이뮨메드에 투자.

. 마크로젠 - 이뮨메드 지분 보유.




■ 미세먼지 / 마스크 관련주 - 미세먼지 농도 '나쁨' 소식과 23일부터 의약외품 마스크 수출 전면 허용 소식에 상승.

기상청에 따르면, 금일 수도권과 충청지역에서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까지 올라갈 전망이다. 특히, 새벽 5시 기준 서울 초미세먼지 농도는 48마이크로그램으로 나쁨 수준이였으며, 서울에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을 기록하는 건 110일만임. 이와 관련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전일 미세먼지에 대기 정체로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더해지고 오전에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돼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웰크론, 비디아이, 케이엠 등 일부 미세먼지 , 마스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비디아이 - 엘리슨 인수 절차 내달 15일 마무리. 바이오 사업 가시화.

비디아이는 미국 신약 개발업체 '엘리슨 파마슈티컬스' 인수 절차를 오는 11월 15일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20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인수에 필요한 자금은 총 250억 원으로 계약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통해 조달할 예정이다.

비디아아는 화력발전소의 친환경 설비 등 보조기기 설비에 대한 설계 및 제작, 시공, 시운전을 주사업으로 한다.



마스크 23일부터 의약외품 마스크 수출 전면 허용.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외품 마스크에 대한 수출규제를 폐지한다고 밝힘. 이에 국내에서 생산된 의약외품 마스크의 수출이 오는 23일부터 전면 허용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국내 생산 규모와 수급 동향을 고려해 생산업체의 재고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수출을 전면 허용키로 했다고 설명이다. 

아울러 국내 마스크 판매업자의 사전승인·사후신고 제도도 폐지될 예정이며, 의약외품 KF 보건용 마스크 이외에 미국 의료인용 N95(미국 호흡보호구) 기준규격과 동등한 마스크 품목군을 '의료용 호흡기보호구'로 신설하고 신속허가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에 웰크론, 모나리자, 케이엠, 오공 등 일부 마스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파워로직스 현대차그룹/LG화학,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진출. 현대차 폐배터리 재활용 파일럿라인 구축 부각에 상한가.
 
언론에 따르면, 현대차그룹과 LG화학이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진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전일 정부가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의 특례를 승인하면서 현대글로비스와 LG화학의 폐배터리 실증특례를 승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에 지난 2019년 10월 현대차그룹에 납품할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생산을 위한 연 10MWh(메가와트) 규모 파일럿라인을 구축 한 바 있는 동사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 웰크론한텍 배터리 원가 절감 장비 부각에 상한가.


동사는 언론을 통해 최근 테슬라의 머스크 CEO가 배터리 양극재·음극재 기술에서 원가를 17% 절감하겠다고 밝혔다며, 이 같은 원가 절감이 당사의 니켈과 리튬 농축·결정설비, 분리막 용제 회수 설비를 통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기창 대표이사는 동사의 황산니켈 농축·결정 설비 관련 "정화, 원심분리, 건조, 포장 단계를 연속식 공정으로 일괄 턴키(Turn-key) 공급해 생산기간을 대폭 단축하고 원료 회수율은 높여 경제성을 확보했다"며, "여기에 친환경 에너지 절감 폐열회수 기술을 적용해 스팀에너지 절감효율도 20배 이상 높였다"고 밝혔다.

또한, 수산화리튬 농축설비와 관련해 "글로벌 업체는 설비 제작에만 1년가량 소요되지만 우리는 6~7개월로 제작기간이 단축되고 고객 맞춤형 대응도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라고 언급했다. 



■ 티움바이오 자궁내막증 치료제 러시아 임상 2상 승인에 상승.


티움바이오는 러시아연방 보건부(MOH)로부터 자궁내막증 신약후보물질 'TU2670'의 유럽 임상2a상 계획 승인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티움바이오 관계자는 "자궁내막증 신약후보물질 TU2670은 회사의 주요 파이프라인 중 하나로 러시아 임상2a상 계획 신청 후 금번 승인까지 순조롭게 진행됐다"며 "다른 국가들도 차질없이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티움바이오는 자궁내막증 신약후보물질 외 면역항암제, 혈우병 치료제,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치료제를 연구개발 중이며 최근 항체 기반 글로벌 신약 개발을 위해 보스턴에 이니티움 테라퓨틱스(Initium Therapeutics)를 설립했다.



■ 박셀바이오 세계 최초 반려견 항암면역치료제 '박스루킨-15' 품목허가 공식 접수 소식에 급등.


동사는 지난 19일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반려견 전용 항암면역치료제인 박스루킨-15의 품목허가 서류를 공식 접수했다고 밝혔다. 박스루킨-15는 세계 최초 반려견 전용 항암면역치료 사이토카인 제제로, 개 유전체에서 직접 박스루킨-15 유전자를 클로닝하고 약제로 개발해 2018년 검역본부의 승인을 받아 임상시험을 완료했다.



■ 삼부토건 / 우진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기준치 10배 초과 이슈로 주목.

삼부토건과 우진은 지난해 오랜 경영권 분쟁을 마무리짓고 함께 원전 해체사업에 진출한바 있다. 양사는 건물 철거 및 부지 복원 등 원자력시설 해체와 제염 사업 등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특수관계자를 포함해 삼부토건의 지분 9.48%를 보유 중인 주요주주 우진은 자회사인 원자력환경기술개발(NEED)을 인수하며 방사능 제염사업에 진출했다.

한편 삼부토건은 최근 약 100억원 규모의 장흥송추우회도로 공기연장 간접비를 회수해 연말 이익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