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콜드체인, 포장 제지, 존슨앤존슨, 노바백스 백신 관련주

Grandpassion 2020. 11. 27. 21:26
반응형




2020. 11. 27.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제지 관련주코로나19 확산 지속, 골판지 가격 인상 기대감 등에 상승.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7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569명으로 집계됐다. 국내 발생 확진자는 525명, 해외 유입 획진자는 44명으로, 총 누적 확진자는 3만2,887명을 기록했으며,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이틀연속 500명 대를 기록하면서 대유행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아울러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이 지난 25일 골판지 납품처 1500여곳에 골판지 상자를 미리 확보하기 위한 '가수요 주문' 자제와 납품가격에 원부자재 인상분 반영을 골자로 한 공문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비대면 강화로 배달, 택배 등 포장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 시장의 기대감 작용했다.


이에 신풍제지, 페이퍼코리아, 한창제지, 아세아제지, 영풍제지, 세하, 대영포장, 한국팩키지 등 제지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신풍제지 - 국내 과자, 식품, 음식 배달용기 제작 회사에 유통·공급. 

. 세하 - 화장품, 과자 등 포장할 때 사용하는 백판지 제조.




. 콜드체인(저온 유통) 관련주 - 美 트럼프 대통령, 코로나19 백신 보급 발언 속 상승.


외신에 따르면, 전일(현지시간) 美 트럼프 대통령이 추수감사절을 맞아 한 해외 주둔 미군과의 화상 통화에서 "코로나19 백신 유통이 다음주 또는 그 다음주 시작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초기 백신 공급 물량은 코로나19 대응 최전선에 있는 의료 종사자들과 고령자들에게 우선적으로 접종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코로나19 백신 운송에 대한 기대감이 부각되면서 에스씨디, 에이디칩스, 서남, 일신바이오, 투비소프트, 대한과학 등 콜드체인(저온 유통)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에스씨디냉매밸브 세계 점유율 50%, 국내 점유율 98% 부각에 상한가.

. 서남 - 극저온 냉동기술 부각.

. 투비소프트 - 국책과제에 참여 AI 기반 의약품 콜드체인 플랫폼 개발 중.




. 인콘 / 디알젬 - 정부, 존슨앤존슨/노바백스 등 코로나19 백신 국내 도입 유력 전망에 관련주로 부각에 상승.


정부가 존슨앤존슨과 아스트라제네카 그리고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도입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지난달 14일 존슨앤존슨과 코로나19 백신 개발 정보를 공유하고 구매 협상을 개시했으며, 개별 기업 협상으로는 존슨앤존슨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코백스퍼실리티로는 노바백스의 백신이 국내로 들어올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부는 다음 달 초 정확한 백신 종류와 물량을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 인콘美 자회사, 존슨앤존슨 부회장 출신 전문가를 이사회 의장 선임 부각.

. 디알젬 - 후지필름이 2대주주. 후지필름 자회사, 노바백스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위탁계약 체결.




. 진매트릭스 / 에이비프로바이오 / SK케미칼 -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추가 글로벌 임상 진행 소식 등에 하락.


최근 아스트라제네카가 옥스퍼드대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효능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추가 글로벌 임상이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CEO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더 나은 효과를 보이는 방식을 발견한 만큼 이를 입증해야 한다”며,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지시간 23일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는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 3상 임상시험 초기 데이터 분석 결과 평균 감염 예방 효과가 70%라고 발표했으나, 백신 1회분의 절반을 투약하고 한달 후 1회분을 온전히 투약한 참가자들은 예방 효과가 90%였고, 두 차례 모두 1회분 전체 용량을 투약한 이들의 예방 효과는 62%였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투약량에 따라 감염 예방 효과가 다른 원인을 규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첫 투약에서 1회분의 절반을 맞은 참가자들은 55세 이하로 고령층이 없다는 점이 밝혀진 바 있다. 




. 디엔에이링크코로나19 항체진단키트 美 FDA 긴급사용승인 진행중.




. 한미사이언스 / 한미약품 - 한미 바이오플랜트, 연간 최대 10억회분 백신 생산 가능.


전일 일부 언론에 따르면 한미약품의 평택 바이오플랜트에서 연간 최대 10억회분의 백신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바이오플랜트 관계자는 백신 위탁생산(CMO) 요청이 들어오면 백신을 신속하게 생산해 전 국민이 코로나19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큰 역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유전자 백신의 원료의약품인 핵산(DNA, RNA)을 단기간에 대량 생산해야하는 조건을 충족하는 플랜트는 전 세계에서 극소수라며, 2공장의 경쟁력은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유전자 백신을 미생물 배양을 통해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 한미약품 - GC녹십자와 '희귀질환' 분야 혁신신약 개발 착수 소식에 상승.


동사와 GC녹십자는 언론을 통해 유전성 희귀질환인 리소좀축적질환(LSD) 치료를 위한 차세대혁신신약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반감기 개선은 물론 복약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킨 차세대 혁신신약 개발을 목표로 이번 공동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며, 동사의 장기 지속형 신약 개발 역량과 녹십자의 희귀질환 ERT 치료제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후보물질 탐색부터 상업화까지의 개발 전 과정을 공동으로 수행해 시너지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동사 권세창 사장은 "동사와 GC녹십자는 지난 2월부터 구체적인 협력을 지속해왔다"며, "양사 역량을 극대화해 차별화된 치료제가 개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 - 테슬라, 자체 배터리 생산 기대감 부각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전일 일부 언론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에 쓰이는 전지박 제조사인 두산솔루스가 글로벌 전기차 업체 테슬라에 전지박을 공급하는 것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테슬라가 LG화학과 같은 배터리 제조사가 아닌 배터리 소재 업체와 직접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테슬라가 자체 배터리셀 생산을 위한 준비에 나선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두산솔루스, 엠에스오토텍, TCC스틸, 동화기업, 엘앤에프, 이랜텍, 새로닉스 등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엠에스오토텍자회사 명신산업 공모 흥행에 상한가.


전일 언론에 따르면, 자회사 명신산업이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지난 24~25일 진행된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 1,19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는 유가증권시장 상장 업체 중 역대 최고 경쟁률이며, 이번 수요예측에는 낮은 공모가로 여러 기관투자자와 싱가포르투자청(GIC) 등 해외 기관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명신산업은 1982년 5월 설립된 자동차 부품 제조사로 강판을 고온으로 가열한 후 급속 냉각해 모양을 만드는 '핫스탬핑 공법'을 토대로 여러 차량용 외장 부품을 양산하며, 최근에는 테슬라 매출 비중을 빠르게 높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두산솔루스테슬라에 전기차 배터리 전지박 공급 유력 소식에 상승.




■ 온실가스(탄소배출권) 관련주 -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위 설치 소식 등.

문재인 대통령은 금일 청와대에서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를 열고 대통령 직속 탄소중립위원회를 설치하는 내용 등을 발표했다.

文 대통령은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대통령 직속 가칭 '2050 탄소중립위원회'를 설치해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탄소중립 사회로의 대전환은 경제성장과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담아 '장기 저탄소발전전략'을 연내에 UN에 제출할 계획"이라면서,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도 2025년 이전에 최대한 빨리 상향하여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한솔홈데코, KC코트렐, 이건산업 등 온실가스(탄소배출권)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가상화폐 / 비트코인 관련주 전일 가상화폐 가격 급락 영향 등에 일부 관련주 하락.


전일 비트코인 가격이 한 때 14% 넘게 급락하며 지난 3월 코로나19 사태 발 폭락 이후 최대 낙폭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더리움, 리플, 스텔라 등 여타 가상화폐도 폭락세를 보이며 급격히 투심이 위축되는 모습을 나타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美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최근 랠리에 따른 차익실현 매도와 가상화폐에 대한 새 규제 우려 등이 투매를 부추긴 것으로 해석했다.

이에 비덴트, 우리기술투자, 에이티넘인베스트 등 일부 가상화폐 / 비트코인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SNK 사우디아라비아 '일렉트로닉 게이밍'에 지분 매각. 최대주주 변경에 상한가.


중국계 게임사인 코스닥 상장사 SNK가 토야마 코이치 대표이사의 임기 만료로 갈지휘 대표이사를 선임하고, 최대주주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일렉트로닉게이밍 디벨롭먼트 컴퍼니(Electronic Gaming Development Company)로 변경될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일렉트로닉 게이밍 디벨롭먼트 컴퍼니는 무함마드 빈 살만 알 사우드 왕세자가 100% 지분을 보유한 회사로 알려졌다.

SNK는 26일,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을 공시했다. 공시에 따르면 기존 최대 주주인 홍콩의 주이카쿠(ZUIKAKU) 보유주식 약 606만 5,798주(28.8%)를 일렉트로닉 게이밍 디벨롭먼트 컴퍼니에 양도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주식양수도가 완료될 경우 최대주주는 기존 주이카쿠에서 일렉트로닉 게이밍 디벨롭먼트 컴퍼니로 바뀌게 된다. 총 양수도 금액은 약 2,073억 원이며, 대금 지급일은 2021년 1월 12일이다. 이는 SNK가 코스닥에 상장한 지 1년 6개월 만에 매각이다.

또한 일렉트로닉 게이밍 디벨롭먼트 컴퍼니는 2대 주주인 퍼펙트월드와 94만 7,781주(4.5%)를 취득하는 주식양수도 계약도 함께 체결했다.

한편 SNK는 1주(1KDR)당 3,332원씩 총 684억 원 가량의 고액배당을 결정하고, 중국인과 일본인으로 구성된 주요 임직원을 대상으로 코스닥 상장주 1주(1KDR)당 0.1원에 총 52만 8,200주 규모의 스톡옵션을 부여한 바 있다. 해당 임직원들은 1KDR당 1만 2천원 이상의 시세 차익을 누린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684억 원의 배당금 중 232억 원이 갈지휘 대표가 소유한 즈이카쿠 몫인 것으로도 전해졌다.

. 넵튠SNK는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하여 코스닥 상장사인 넵튠에 30억을 투자한 바 있다.




■ 엔이이치스팩14호 현대무벡스 주식회사와 합병 승인에 상한가.

물류자동화, 승강장안전문(PSD),IT서비스업체인 현대무벡스 주식회사와의 합병 결정에 따라 지난 8월11일부터 거래가 정지됐던 동사의 주권매매거래가 전일 한국거래소의 상장예비심사 승인에 따라 금일 재개됐다.



■ 아주IB투자 중국 최대 게임 기업인 텐센트, 크래프톤 주식 추가 매입. 텐센트는 크래프톤의 2대주주.

텐센트는 크래프톤 지분을 16.43%까지 늘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최대주주인 장병규 의장의 지분과 1%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경영권 영향력 확대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고 업계는 전했다. 실제 텐센트게임즈 부사장인 샤오이마는 지난해 11월 크래프톤의 등기이사도 등재되어 경영 자문을 맡고 있다. 

크래프톤은 내년 기업공개 시장 최대어로 꼽히고 있는 기업으로서 연간 순이익이 8500억에서 9000억원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주IB투자는 크래프톤 장외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 와이엔텍 200억원 규모 신규 시설 및 시설 증설 투자 결정.


소각로 신규투자를 통한 매출증대 및 성장동력 확보 목적으로 200억원(자기자본대비 14.84%) 규모 신규 시설 및 시설 증설 투자 결정 공시(투자기간 : 2020-11-30~2021-12-31). 



■ 램테크놀러지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 입주 승인 속 고순도 불화수소 제품 생산량 증대 전망.

동사는 언론을 통해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의 입주가 승인됐다고 밝혔다. 동사는 2022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석문국가산업단지 내 부지 면적 2만3,948㎡ 규모 신공장을 건축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고순도 불화수소 제품 생산량이 기존 월 2,100톤에서 월 1만3,000톤으로 6배 이상 증가하게 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화학소재 국산 제품 수요 및 고객사들의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고 국산화 기술을 양산하여 최고 품질의 고순도 불화수소 계열 제품을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 진흥기업 성남판교대장 A10BL 및 A9BL 아파트 건설공사 1공구 낙찰자 선정.

전일 장 마감 후 1,124.38억원(매출액대비 20.57%) 규모 성남판교대장 A10BL 및 A9BL 아파트 건설공사 1공구 낙찰자 선정 공시. 



■ 한국테크놀로지그룹 한국아트라스비엑스 흡수 합병 결정 및 조현범 사장 대표이사 선임 등에 상승.


전일 장 마감 후 축전지 제조업체 ㈜한국아트라스비엑스를 흡수합병키로 결정(합병기일:2021-04-01, 신주상장예정:2021-04-19) 공시. 합병비율은 1: 3.3920964. 

이와 관련 하나금융투자는 상장 기업들간의 합병이기 때문에 기준주가 산정이 산술평균가액으로 결정되었지만, 한국아트라스비엑스의 주가가 저평가된 상태에서의 합병이기 때문에 동사의 기존 주주들에게 유리한 편이라고 분석했다.



■ 데이타솔루션 삼성전자와 165억원 규모의 수주 계약 체결.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코로나19 확진자가 점점 더 늘고 있습니다. 모임을 자제하고 예방수칙 잘 지켜서 확산을 방지해야겠습니다. 주말에 추워진다고 합니다. 따뜻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한 주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