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전자 - ESS 전력저장장치. 전기차. 스마트카. 무선충전 핵심소재. 전자기기 핵심 부품. 


관계사 - 삼화콘덴서. 삼화전기. 삼화전자. 

반기문 - 개헌 카드 행정수도 이전 


2017/01/03 개헌 테마주로 부각 모멘텀 이틀째 상승 

2017/01/02 ESS 전력저장장치 관련주 상승 속 상한가 

개헌 테마주로 부각 상한가 - 행정수도 이전 포함 개헌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기대감 발생. 

삼화콘덴서 전기차 전장부품으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속화될 것


2016/10/24 뉴스 없이 급등 

2015/12/11 전자부품 매출 본격화 전망에 삼화그룹주 급등 

2015/10/20 전기차 수혜 전망에 삼화콘덴서 그룹 동반 상한가


삼화전자는 개헌 테마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다. 개헌의 안건에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서도 언급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계열사 삼화콘덴서가 전기차 전기장치 부품으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속화될 것이라는 리포트 보고서의 재료에 의해서 전일 빠르게 상한가에 진입 마감했다.


상한가 다음 날 시가 갭하락 심리



1번 일 - 전고점을 돌파하면서 장 시작과 동시에 빠르게 상한가에 안착했다. 

2번 일 - 보통 상한가일에 빠르게 상한가에 안착하는 경우에는 당일은 일반인들이 따라붙기 힘들다. 그리고 다음 날은 보통 점상 한가나 시가를 높게 시작해서 빠르게 두 번째 상한가를 만들거나, 아니면 시가를 높게 시작해서 장 중 내내 고점에서 횡보를 하면서 물량을 팔아먹는 형태를 취하는데, 2번 일의 시가는 -2.69%로 갭하락 시작한다.


이런 경우는 박스권 고점 물량을 노리는 경우가 있는데, 전일 강하게 상한가를 갔음에도 불구하고 동시호가 때부터 강하게 상승하지 않고, 전일 종가 구간이나, 종가 이하로 동시호가를 형성하게 되면 전고점에서 물려있던 일반인들의 심리는 불안해질 것이다. 모처럼 찾아온 본전, 또는 본전을 탈환한 소폭의 수익권 그리고 상한가에 대한 추가 상승 기대감은 이 동시호가 때부터 무너지게 될 것이다. 


이 2번 일의 시가 갭하락은 그런 물량을 던지게 하기 위한 시가 심리를 가지고 있다. 이 차트 베이스에서 필자는 이렇게 상한가와 당일의 시가 갭하락에 대한 분석의 시나리오를 써본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빠르게 상한가를 갔으면, 시가부터 강하게 시작해야 하는데, 시가를 갭하락으로 낮게 시작한다면 팔아먹는 행위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렇게 분석이 됐다면 시가부터 공략이 가능하다. 물론 시가 매수 후 시가 이하로 추가 하락 한다면 분할매수까지 준비해야 한다. 


이때 2차 매수는 시가로부터 약-10% 이하에서, 또는 내 매수가 대비 -10% 이하로 하락했을 때 한다. 시가 이후 장 초반 빠르게 추가 하락한다면 바로 2차 매수를 하는 것이고, 시가 갭하락 출발 후 그만 그만한 가격대에서 하루 종일 횡보할 때는 2차 매수를 하지 않는다. 조바심에 계속 비슷한 가격대에서 매수하게 되면 한 종목 비중만 커지는 반면, 계좌의 대기 현금이 줄어들어서 추가 하락 시 대응 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이렇게 상한가 다음 날 시가 갭하락 출발 시 1차 매수 진입은, 매수 당일의 상승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보통은 상한가 다음 날 시가가 낮게 시작하면 하루 종일 조정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음 날을 기약하고 단기로 접근하는 오버나잇을 위한 매수조건이 된다.


그러나 당 종목처럼 시가를 갭하락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장 초반 빠르게 수직각상승 하면 고점에서 매도하여 수익을 확보한다. 당일의 고점은 전고점의 매물대이기도 하다.


수직각상승은 단타매매 시 최적의 매도 포인트다.



1번 일 - 장 초반 빠르게 상한가에 진입한 모습의 분차트 흐름이다. 

2번 일 - 시가를 갭하락 시작해서 장 초반 강하게 수직각상승했다. 이 고점은 단타의 최상의 매도 포인트다. 시가로부터 약 +20% 넘는다. 시가에 매수했다면 단타 수익으로서는 A급에 해당하는 수익이다.


분차트에서도 일봉차트와 마찬가지로 고점을 형성하면서 대량거래가 발생한 구간대를 재돌파 하지 못하면 전량 매도해서 단타매매를 종료한다.



상장 이후 초대량거래 고점을 뚫고 나온 상한가



2번 구간 - 상장 이후 2번 구간에서 초대량거래가 터졌다. 이후 약 1년 동안 이 초대량거래의 고가를 넘지 못했다. 

3번 구간 - 그러나 3번 구간에서 2번 구간을 뚫는 상한가가 출현한다. 그것도 장중에 2번 구간의 매물대를 잡아가면서 들어간 상한가가 아니라, 장 초반 빠르게 상한가에 안착한 것이다. 그리고 당일 윗꼬리 양봉을 만들면서 대량거래가 터졌다. 고가는 1번 구간 매물대 하단이다. 


이렇게 되면 주가는 2번 구간을 넘어서 레벨업이 되는 것이다. 향 후 하방으로 조정을 한다면, 이 2번 구간의 상단 매물대를 지키는 것이 관건이며 그 자리까지 내려온다면 단기(스윙) 관점의 매수 구간이 되기도 한다. 




  1. 주신주왕 2017.01.06 01:23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
    분할매수부분 다시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수가에서 마이너스가 발생하면 서둘러 분할매수 하다(손절과 분할매수 갈등)
    비중만 커져버리고 반등없이 계속 흘러내리면 그때는 참으로 한숨나오죠 ㅠㅠ

    • Grandpassion 2018.06.19 22:14 신고

      분할로 대응하시는 것이 마음이 편합니다. 1차 매수 후 주가가 떨어지면 왠지 내 작전대로 진행되는 것 같고요 ^^
      그래서 종목 수를 너무 적게 가져가다, 물리고 있으면 맨 날 주식 갤러리 됩니다.
      차라리 종목 수를 5개 이상 늘려서 10개 정도까지 생각하면서, 이놈 튀면 수익 실현하고, 저놈 안 가면 기다리고,
      빠지면 추가 매수하고, 추가 매수했는데 주가 올라오면 BEP가격대에서 50% 매도해서 다시 비중 줄여 놓고,
      떨어지면 다시 사고, 올라가면 그놈만 수익 실현하고,,,,뭐 그렇습니다.
      한 번만 매매하고 버릴 구간인가, 계속 매매해도 되는 구간인가를 진입 전에 먼저 파악해야 하고요!!!

  2. 하이원 2017.07.09 10:18

    많이 공부해야 겠습니다
    일봉을 보더라도 전체적으로 바라보는 시각, 그속에서의 중요요소를
    파악하는 세심한 관찰력을 길러야 겠습니다.
    항상 느끼는거지만, 그랜드파션님 글을 보고 있으면,
    매매에 지친 저에게 다시금 열정을 가지게 하는 그 무언가가 있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7.07.09 16:14 신고

      종목 분석을 하실 때 항상 해당 종목의 상장일부터 전체 주가를 제일 먼저 보시길 바랍니다.

  3. 하이원 2017.07.09 18:27

    오호 , 상장일부터 전체를 본적은 그리 많지 않은데,
    꼭 명심하고 지금부터라도 분석시
    상장일부터 전체주가를 보는 습관을 들여야 겠습니다.

  4. 기본과원칙 2017.09.13 00:02

    분할매수 꼭 명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St.William 2018.02.18 17:50 신고

    어떤 종목이던 지지라인을 어디에 어떻게 형성하느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매매를 결정짓게 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8.02.18 22:02 신고

      지지와 저항은 매매 포인트이고, 내가 진입하면서부터 확률은 50대 50이니까, 항상 대비를 생각해야겠습니다.
      매수하면서부터 상승으로의 기대감이 크기 때문에 떨어지면 어쩔 줄 몰라하는 것은,
      아직 트레이더로서의 자격을 갖추지 못한 것입니다.
      상승보다는 하락에 대비한 시나리오가 더 구체적이어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