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컴포텍 - 안희정. 버스 트럭 시트. 내장 제품 생산. 


자동차 용 시트(에어 서스펜션 시트, 스프링 서스펜션 시트, 일반 고정형 시트 등) 및 내장 제품(선반, 햇빛 가리개, 흡음재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업체.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최대주주 (주)디이시 


안희정 - 안희정 고향 충남 논산 연무에 본사가 위치. 


2017/01/31 안희정의 대권행보에 상한가 

2016/10/18 안희정 지사 17일 서울 중구 청구동 김종필 전 총리 자택 방문 소식에 급등 추정 

2016/09/23 안희정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시대교체 언급 대권 도전 시가. 상한가 

2016/04/05 뉴스 없이 상한가. 


이원컴포텍은 대선후보 안희정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급등했던 종목이다. 최근 급등으로 단기과열완화장치에 걸려서 3 거래일 동안 단일가 매매가 진행됐었다. 단기과열완화장치가 끝나는 날은 변동성이 심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런 변동성을 이용한 단타매매다.


단기과열완화장치 해제일은 변동성이 심한 경우가 많다



1번 일 대량거래를 동반한 고점 형성 후, 2, 3, 4번 일 단기과열이 걸려있는 동안 거래량도 완전히 줄었고 캔들이 크기도 작다. 그리고 5번 일 과도한 시가 갭하락. 이 시가부터 매수 포인트다.


상장 이후 최고 신고가 



현재 구간은 상장 이후 최고 신고가를 갱신한 자리다. 당일의 단기과열 해제일을 이용한 매매 방법 말고도, 상한가 이후에 트레이딩 구간들이 있다. 이런 신고가 근처에서 나오는 상한가를 주목하고 신고가를 돌파할 때 발생하는 변동성을 이용해서 매매를 하는 것이 단타. 단기매매 최상의 구간들이다.


분차트 흐름



1번 일 - 최고 신고가 날에는 장 초반부터 급등하면서 장중 급등락을 반복했다. 신고가에서 이런 변동성을 이용해서 단기매매를 하는 구간이기도 하다. 거래량도 제법 터졌고 장 중 분차트의 흐름을 보면 세력이 물량을 털은 형태로 분석이 된다. 


2. 3. 4번 일 - 단기과열 완화장치 동안 변동성이 없다. 세력이 남은 물량을 팔고 싶어도 대량으로 물량을 팔 수가 없다. 


5번 일 - 시가부터 갑자기 -12.86%로 갭하락 시작한다. 어설프게 단기과열 동안 들어간 일반인들, 그리고 신고가에서 고점 추격 매수한 일반인들은 완전히 망연자실한 시가. 그러나 세력이 고점에서 물량을 팔고 남았다면 한번쯤 들어 올릴 수 있는 자리.




매수 - 단기과열 해제일 - 단기과열 동안 아무런 변동성이 일어나지 않았고, 단기과열이 해제되는 날 갑자기 시가를 과도하게 갭하락 시작한다. 그리고 장 시작과 동시에 급등 후 바로 급락한다. 이 장 초반의 한 파동으로 세력의 물량이 다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 장 초반 시가를 이탈하고 다시 올라오면서 분차트상에서 2중 바닥을 형성할 때 매수. 


매도 - 2차 분할 매도 - 매수 후 급등세를 보이면서 상승 중에 머뭇거리는 현상이 지속돼서 1차 매도. 그리고 다시 상승 후 밀릴 때 전량 매도로 매매를 종료. 


분석 - 당 종목을 동시호가부터 준비하고 있었다면 시가부터 매수에 들어갔을 것이고, 또한 장 초반 시가 이탈 급락 시에 투매를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종목들이 있었으므로 10시 이전의 매매는 아쉬운 부분으로 남는다. 


매수 후 1차 매도를 너무 빨리 한 것이 아쉽고, 2차 매도 자리는 물량을 전량 들고 있었더라면 1차로 매도해야 하는 자리이므로 남은 물량을 전량 매도하고 매매를 종료했다. 


※ 이렇게 과도하게 시가를 갭하락 시작하고 상승하게 되면, 상단의 전일 종가와 5일선까지를 당일 상승폭의 고점으로 본다. 빠른 시간에 상승해서 전일 종가와 5일선 부근을 터치할 때가 최상의 매도 포인트다. 그러나 당 종목은 빠르게 수직각상승을 보이지 않았다. 그렇게 되면 시간이 길어지고 주가는 늘어지므로, 분차트상에서 고점을 형성하고 밀리는 모습을 보이면 매도하는 것이 단타매매의 한 방법이다.



  1. 따죠파 2017.02.08 22:49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된 종목들은 어떻게 공략해야 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후배가 그러더군요~ 선배님~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된 종목도 되게 재밌게 할 수 있어요 라고요~ 애초에 저는 배운게 중장기 스타일이라서
    별로 관심도 없었고, 새겨듣지도 않았었는데, 요즘 단기에 점점 공부를 하게 되면서 참 궁금해지더랍니다.
    오늘 분석중, 왜 단기 해제일에 쭉 끌어내렸을까가 궁금했었는데, 탁월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7.02.08 23:52 신고

      오늘 올려드린 매매일지의 갭상승과 당 종목의 갭하락은, 일반적인 것에서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그런 변화, 변동성을 이용해서 단타와 단기매매의 매수와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2. BlueBeetle 2017.06.09 00:28

    단기과열종목이 뭔지도 모르고 매수주문냈는데 체결이 안되서 어리둥절했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3. 2017.06.09 00:32

    비밀댓글입니다

    • Grandpassion 2017.06.09 00:36 신고

      명확한 근거는 없습니다. 다만 전체 주가의 바닥권인가, 고가권인가, 그 자리에서 요동치는 현상을 보면서 판단합니다.
      후자는 유통주식수를 싹 쓸이 하면 주가를 마구 흔들 수 있겠지요. 일반인들 조금 살 주식은 남겨 두고요.

  4. 무위자연 2017.06.20 15:26

    장대 음봉을 보면 겁에 질립니다. 과감하게 매수하는게 어렵더군요. 세력의 의도를 파악하면 쉬운 일 수도 있는데요. 공부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