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설 명절 휴일 병원 응급실 약국 찾기 


추석이나 설과 같은 명절 또는 공휴일에 응급환자 발생하면 가장 가까운 병원 응급실로 빨리 이송해야 합니다. 응급실 찾는 방법입니다.


병원까지 갈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약국을 찾아야 하는데, 현재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약국을 찾는 방법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추석 설 명절 휴일에 발생하는 응급환자를 위해서, 응급실과 병원 약국 찾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컴퓨터 PC로 찾는 방법입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응급의료정보센터"라고 검색합니다. 그러면 상단에 "응급의료포털 E-Gen" 이라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클릭하고 들어가면 상단과 같은 보건복지부의 "응급의료정보센터"로 들어가게게 됩니다.



응급의료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상단 메뉴에서 응급실이나, 전면 그림의 응급실 찾기 글씨를 클립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지도를 클릭해서 찾아야 찾기가 쉽습니다. 주소를 입력하고 결과내 검색을 클릭해서 전체 항목이나, 원하는 항목에 체크합니다. 특정한 병원명을 안다면 직접 기입해도 됩니다.



위치 재설정을 누르고 현재 내 위치의 상세 주소를 입력합니다. 2 Km와 3 Km를 선택해서 병원과 응급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주변의 응급실을 찾아 봤는데요 2개가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응급실 지도에서 오르쪽의 목록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원하는 병원명을 클릭하면 

응급실 운영 여부와 병원의 주소 전화번호 진료시간 등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더 자세한 위치와 교통편 진료시간 진료과목 의료자원 실시간 병상 정보 등이 상세하게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설이나 추석 명절 연휴 공휴일 이외의 평일에도 응급환자 발생 시 이용하면 유용할 것입니다. 병원과 약국등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찾으면 됩니다.





보건복지부 "응급의료정보센터 E-Gen"에는 "EGEN 응급처치방법"이 있습니다. 응급상황시에 대처요령과 기본 응급처치 등을 한 번씩 살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휴대폰, 스마트폰 앱 APP 



보건복지부에서는 휴대폰 스마트폰으로도 응급의료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스토어나 앱을 다운 받는 사이트로 이동해서 " 료정급의보 앱"이라고 입력하면 위와 같은 응급의료정보 E-GEN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응급환자나 응급상황이 발생할지 모르는 것이므로 "응급의료정보 앱"은 필수로 다운로드를 해야 하겠습니다.




추석 설 명절이 되면 음식들을 많이 준비하게 되는데, 보관을 잘못해서 먹고 탈이 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명절 때 병원 응급실에 가게 됐던 경우가 있었는데, 거의 배탈 환자가 많고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가 많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명절에는 특히 음식물 보관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심장마비나 아주 급한 경우에는 119를 부르고, 위의 사이트에 나와있는 응급처치 요령을 습득해서 빠르게 심폐소생술이나 응급조치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119의 출동이 여의치 않을 때는 119에 의뢰해서 민간구급차를 부르거나 직접 본 사이트를 이용해서 민간구급차를 검색해서 이용해도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