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산 후 산모에게 좋은 과일 7 가지와 좋은 음식들을 알아봅니다.


임신부가 출산을 하게 되면 임신의 끝은 분만이 아니라 산후조리의 시작입니다.


임신 10개월 동안 여성의 뱃속에서 태아가 자라기 때문에 산모의 체형 변형은 말할 것도 없고, 태아에게 영양소를 공급하느라고 산모의 영양상태는 불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출산 후 산모의 영양상태를 잘 회복시켜주지 않으면, 평생 산후 통증에 시달려야 합니다. 





■ 출산 후 산후조리를 잘 해야 합니다. 산후풍 등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 산후조리를 잘못하게 되면, 저혈압, 골다공증, 산후 우울

증, 배변과 배뇨 장애, 관절통, 산후풍 등에 평생을 고생하게 됩니다. 


현대에는 남성 여성의 결혼 정년이 늦어짐에 따라서 여성의 임신. 출산 시기도 고령화가 됐습니다. 고령임신이 늘어나면서 산후관리는 더욱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추세입니다. 그러므로 임신 기간 동안 태아를 위한 영양소 공급도 중요하지만, 출산 후 산모의 건강 회복을 위해서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데, 편식을 피하고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산 후 산모에게 좋은 과일 7가지를 소개합니다.


■ 자몽 / 사과 / 키위 / 모과 / 참외 / 딸기 / 토마토 등의 과일이 출산 후 산모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 자몽 - 자몽에는 비타민C와 P, 구연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어서 피로물질인 젖산을 제거하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자몽은 일반 과일보다는 당도가 낮아서 출산 후 몸매 관리와 피부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 사과 - 사과는 비타민C, 포도당, 과당, 사과산, 주석산 등이 들어있어서 산모의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사과에는 나트륨을 분해하고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산모의 붓기를 빼주는데 효과적입니다.



■ 키위 - 키위는 식이섬유소, 엽산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키위의 식이섬유소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키위의 엽산은 빈혈에 효과적입니다. 빈혈이 심한 산모는 하루에 키위 1개씩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 모과 - 모과에는 비타민, 구연산, 사과산,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증진시켜 주고, 갈증해소와 구역질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모과는 노폐물 배출, 피로 해소에 탁월합니다. 



■ 참외 - 참외는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그 시원한 성분이 갈증을 해소하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노폐물 배출에 좋습니다. 또한 손발이 차갑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 딸기 - 딸기의 비타민C가 호르몬 조절을 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산모의 쇠약해진 몸에 활기를 불어넣어줘서 체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 토마토 - 토마토는 수분이 풍부해서 갈증 해소에 좋고,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구연산, 비타민C. A. B1. B2. C와 사과산, 구연산, 호박산, 인, 철, 칼슘, 당, 루틴, 단백질, 호박산, 아미노산 등의 인체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산모의 원기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는, 일반인들에게도 완전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어떤 의사에게 몸에 좋은 과일이나 채소 중 딱 한 가지를 추천한다면 무엇을 하겠냐"는 질문에 토마토라고 답을 했을 정도로 토마토는 정말 좋은 영양분입니다.







■ 출산 후 산모에게 좋은 음식


출산 후 산모와 아기 모유수유를 위한 영양식으로는 많이 알고 있는 미역국, 돈족탕, 잉어탕과 잉어즙, 가물치, 간,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 미역 - 미역국은 미역의 요오드 성분이 지혈작용과 자궁수축작용을 하고 신진대사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젖이 잘 나오고 산모의 배변 활동에도 좋습니다. 우리 몸에 이로운 알칼리성 식품이며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열량은 낮아서 비만을 막는데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미역국은 산후 1~3주 이상 먹고, 고기와 멸치로 국물을 만들어 먹거나 홍합, 새우살, 조개 같은 해산물을 넣어서 끓이는 것도 영양에 도움이 됩니다.




■ 돼지족돈족탕은, 돼지족에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B1. B2, 콜라겐, 무기질 등의 영양이 풍부합니다. 돼지족으로 돈족탕을 끓여 먹거나, 국물로 죽을 쑤어서 먹으면 젖이 잘 나옵니다. 또한 돼지족은 산모의 종기를 치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잉어잉어탕이나 잉어즙은, 기력 회복에 탁월합니다. 잉어는 소화 흡수가 잘되고 단백질과 비타민 B1. B2,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 예방과 부종 완화, 자중에 고인 혈액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잉어 또한 모유를 하는 산모에게 좋습니다. 


젖을 풍부하게 하고 산모의 피부에 윤기를 재생시켜 준다고 합니다. 잉어는 내장을 제거 후에 통째로 푹 고아서 그 즙을 마십니다. 그러나 잉어 특유의 냄새 때문에 먹기가 힘들면 조림 등으로 요리해서 섭취해도 됩니다.




■ 가물치가물치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 무기질이 풍부하고 가물치의 지방은 소화가 편합니다. 출산 후 젖이 부족하거나 산모의 빈혈, 냉증이 있을 때 가물치를 고아서 복용하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가물치는 아기를 낳은 직후보다는 회음절개나 제왕절개를 했다면 상처가 어느 정도 아문상태 출산 후 2주 정도 지난 후부터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간과 녹황색 채소 - 임신 중이나 출산을 하면 산모의 혈액 내의 헤모글로빈과 헤마토크릿의 수치가 정상인보다 낮아져서 빈혈이 생깁니다. 간은 빈혈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출산 뒤 3~6개월 정도는 철분제를 복용해서 빈혈을 예방하는 것도 좋습니다.




■ 견과류, 살구, 복숭아, 자두, 포도 - 말린 것은 철분이 많아서 산모의 건강 회복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 먹지 말아야 할 것 - 가급적이면 커피나 홍차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와 홍차에 들어있는 탄닌산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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