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 사상체질에 따른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의 음식궁합을 알아봅니다.


사상의학의 개요와 사상체질에 따른 성격 포스팅을 먼저 구독한 후 나는 어떤 체질이고 어떤 성격의 소유자인지 먼저 인지를 하고 체질에 따라서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의 궁합을 알아봅니다. 아래 포스팅 링크입니다.


▶ [HEALTH & MEDICAL] - 사상체질 진단법 나는 어떤 체질인가?

▶ [HEALTH & MEDICAL] - 사상체질과 성격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사상체질은 크게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구분합니다.




체질에 따른 음식궁합, 한의학에서는 체질과 약의 관계뿐 아니라 체질과 음식과의 관계도 매우 중요시합니다


사상체질에 따라서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의 음식궁합은 다릅니다. 즉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체질에 따라서 이로울 수도 있고 해로울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똑같은 음식이 어떤 체질의 사람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약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각 체질에 맞는 음식궁합을 알고 있어야 평소 실생활에서 의식적으로 섭취하거나 피해서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하는 것이 체질에 따른 음식궁합을 알아보는 목적이라고 하겠습니다.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무의식적으로 계속 섭취하게 되면 병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출처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사상체질에 따른 한국인의 얼굴 모양을 분류한 이미지입니다. 자신의 얼굴 형태가 어떤 체질의 형태인지 알아보겠습니까? 100% 다 맞지는 않아도 전체적으로 윤곽을 기준으로 근사치로 보면 됩니다. 필자도 포스팅을 하면서 사상체질에서 분류하는 몸의 형태와 성격이 맞은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체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음식궁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인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태양인(太陽人)은 더운 음식보다는 담백하고 서늘한 음식이 좋습니다. 만약 맵거나 더운 음식을 오래 먹게 되면 위가 상하거나 식도 계통에 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태양인에게 이로운 음식은 지방질이 적고 자극성이 없는 것으로 새우, 조개류 등의 단백질과 앵두, 다래, 모과 등이고 채소류는 어는 것이든 모두 좋습니다. 


태양인은 간의 기능이 약하므로 지나친 영양 섭취는 간에 부담을 주게 되어 해롭습니다. 


좋은 음식 - 돼지고기, 붕어, 새우, 굴, 전복, 소라, 홍합, 조개류 등의 단백질이 풍부한 해산물과 포도, 감, 메밀, 앵두, 다래, 모과, 영지버섯 등이 좋고 채소류는 어는 것이든 다 잘 맞습니다. 


나쁜 음식 - 지방질이 많은 육류 종류의 과다한 섭취는 영양 과다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마늘, 인삼, 바나나, 당근, 송이버섯.


태음인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태음인(太陰人)은 비만해지기 쉬우므로 고혈압이나 심장 계통의 질환, 중풍 등을 유발시킬 만한 음식, 계란이나 닭고기, 돼지고기, 개고기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쇠고기 중에서는 지방질이 적은 부분을 선택해서 기능이 약한 폐를 보호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음식이 좋습니다. 담백한 생선류도 좋습니다.


과일로는 배, 밤, 호두, 은행 등이 좋으며 야채는 무, 도라지, 토란, 연근 등의 뿌리 종류가 몸에 맞습니다. 

곡물류는 밀, 콩, 수수, 율무, 찹쌀을 먹는 것이 좋고 밀가루 음식과 식물성 단백질 식품인 콩류도 태음인에게는 이롭습니다. 특히 인절미와 찹쌀죽은 태음인의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좋은 음식 - 쇠고기, 오징어, 우유, 버터, 지방질이 적은 생선, 밤, 배, 호두, 은행, 잣, 살구, 무우, 도라지, 연뿌리, 토란, 파, 고사리, 당근, 밀가루, 콩, 땅콩, 두부, 율무, 수수, 찹쌀.


나쁜 음식 -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개고기, 조개, 마늘, 후추, 인삼, 꿀, 꿀포도 등 성질이 뜨거운 음식은 태음인에게는 이롭지 않습니다.





소양인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소양인(少陽人)은 위의 기능이 활발하여 어떤 음식을 먹어도 소화에는 별로 문제가 없는 체질입니다. 겨울철에도 찬음식과 냉수를 찾는 사람이 많은데 이것은 체질상 몸에 열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몸의 열을 높여 주는 기름진 음식은 소양인에게는 해롭습니다. 


개고기나 닭고기 등이 특히 좋지 않으며  꿀, 인삼, 땅콩, 엿 등도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소양인에게 적합한 음식은 돼지고기, 계란, 굴, 해삼, 새우, 전복 등의 단백질 식품과 수박이나 참외, 포도 등의 과일류나 보리, 메밀, 팥, 녹두, 배추, 호박, 가지, 오이 등이 있습니다.


좋은 음식 - 돼지고기, 계란, 새우, 게, 전복, 복어, 굴, 해삼, 홍합, 식물성 지방, 보리, 팥, 녹두, 메밀, 배추, 오이, 가지, 상치, 호박, 우엉, 수박, 참외, 포도, 딸기.


나쁜 음식 - 닭고기, 개고기, 미역, 꿀, 인삼, 땅콩, 엿, 찹쌀로 만든 음식, 맴고짠 자극적인 음식, 파, 마늘, 고추, 생강, 복숭아, 사과.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소음인(少陰人)은 신장의 기능은 좋으나 위를 비롯한 소화기 계통의 기능이 약한 체질이므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또 냉한 체질이므로 돼지고기와 같은 냉성 식품도 좋지 않습니다. 맥주나 찬 음료수를 마시고 복통을 일으키거나 설사를 하는 사람은 대개 소음인 체질입니다. 


따라서 소음인에게는 소화도 잘 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음식이 좋은데 육류로는 개고기, 닭고기가 좋고, 채소류 중에는 파, 마늘, 쑥 등이, 어류로는 뱀장어나 장어 등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 - 독삼탕, 삼계탕, 염소탕, 등의 보신음식, 인삼, 꿀, 닭, 계란, 개, 염소, 노루, 꿩, 참새, 명태, 꽁치, 고등어, 미꾸라지, 뱀장어, 장어, 대추, 사과, 귤, 복숭아, 토마토, 시금치, 미나리, 양배추, 당근, 파, 마늘, 쑥.


나쁜 음식 - 돼지고기, 냉면, 녹두, 참외, 수박, 배, 오이 등의 차가운 성질의 냉과류, 맥주, 빙과류, 찬음료수.



  1. 여의길상 2017.11.09 01:29

    대체적으로 뚱뚱한 사람은 태음인이거나 소양인이 대부분 입니다.
    나이가 들면 복합체질의 형태를 많이 띄기 때문에
    자신의 체질을 판단할 때는 주의하시고,
    전문의 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체질과 음식
    체빌과 약초
    상관관계는 대단히 중요 합니다.
    음식이나 약초를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성질(찬성질, 따뜻한 성질)이 나옵니다.
    이렇게 분류하여 자신의 몸에 맞는 음식을 즐겨 먹으면 좋습니다.
    소양인은 찬 성질이 대부분 체질에 맞고, 소음인은 따뜻한 성질이 맞습니다.
    사상체질에 관심을 가지시고, 더욱 건강하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2. 여의길상 2017.11.09 01:37

    태음인이 약 60%를 차지하는데, 태음인은 간이 실하고 폐가 허한 체질이라,
    따라서 주량이 쎈편입니다. 호흡기가 약한 편이고요.
    그래서 병이오면 대부분 간에 병이 많이 오는 편입니다.
    다른 체질도 참고하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7.11.09 01:42 신고

      어쩌면 제 얘기를 딱 맞게 하십니까? ㅎㅎㅎ
      찬음식 좋아하고, 술도 한 번 먹으면 말 술인데요. ^^
      신기합니다. 동양의 인체 통계학. 사상의학!!!
      새겨서 건강관리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