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대북관련주, 아기상어관련주, 수소차관련주, 증권주 상승

Grandpassion 2019. 1. 16. 16:42
반응형




2019. 01. 16. 수요일. Today's briefing


■ 대북 관련주 - 북한 인프라 개발 기대감 등에 상승.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북미 고위급 회담이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북한 원산에서 함흥을 잇는 고속도로 건설 공사를 올 4월부터 시작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전날 KBS는 북한 대외경제성 위탁으로 중국 공공입찰시스템과 입찰 대행업체 홈페이지에 북한 원산-함흥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 입찰 공고문을 게재했다고 보도했다. 1조원에 달하는 건설 비용은 중국이 먼저 충당하고 북한 재정성이 보증하는 방식으로 조달한다.


또한, 통일부와 유진벨재단에 따르면 전날 재단이 신청한 대북지원물자 반출을 최종 승인했으며, 지난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로부터 제재면제를 받은 민간단체 유진벨재단의 북한 결핵환자 치료병동 물품이 조만간 북한에 수송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오는 17일 열리는 "2차 워킹그룹 화상 회의"를 통해 대북 인도주의 지원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유신, 아세아텍, 서암기계공업, 대명코퍼레이션, 도화엔지니어링, 비츠로시스, 황금에스티, 이엑스티, 한국종합기술, 장원테크, 한미글로벌, 흥구석유, 삼표시멘트, 비츠로테크, KCTC. 용평리조트, 남해화학 등 대북 관련주가 상승했다.







. 유신 / 도화엔지니어링 / 한국종합기술 - 철도 설계업체.


. 황금에스티 - 국내 철도 설계의 대부분을 시공하고 있는 인터컨스텍을 자회사로 둔 황금에스티.


. 대명코퍼레이션 - 대명코퍼레이션 계열사인 대명리조트는 남북관광개발 태스크포스를 꾸려 관광특구 사업성을 검토했다. 금강산 인근 원산갈마지구와 마식령스키장 등에 위탁운영과 관광시설 리모델링 방안을 마련했다.


. 용평리조트용평리조트의 최대주주가 파주 대규모 토지를 보유해 경협이 본격화할 경우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시작으로 대관령과 금강산, 마식령을 연계한 관광상품을 장기적으로 준비 중이다.


. 비츠로시스비츠로시스, 모건스탠리 자회사로 최대주주 변경에 상한가.


비츠로시스는, 글로벌 투자사 모건스탠리가 지분 100%를 보유한 "모건스탠리 앤 씨오 인터내셔널 피엘씨"로 최대주주가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변경 후 최대주주의 지분율은 4.17%(201만2947주)다. 모건스탠리 앤 씨오 인터내셔널피엘씨 최대주주는 영국 모건스탠리 인베스트먼트로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회사 측은 "모건스탠리 앤 씨오 인터내셔널 피엘씨의 주식 장내매수로 인한 최대주주 변경"이라며 "지분 인수에 경영참가 목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 흥구석유 - 미국 정부, 북한 석유 수입량에 대한 제재 완화를 검토한다는 소식에 급등.


미국이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이끌어낼 상응 조치로 석유 제재 완화를 우선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흥구석유는 GS칼렉스로부터 석유를 매입해 유통하는 업체로 대북 LPG 수혜주로 분류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석유업계는 개성공단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2016년까지 꾸준히 LPG를 공급했다.



■ 아기상어 관련주 - 빌보드 핫100 진입 및 미국 아마존에서 아기상어 인형 인기에 상승.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에 "아기상어" 영어버전이 2주 연속으로 진입했다. 15일(현지시간) 빌보드가 공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아기상어"는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 38위를 기록했다.


또한, 미국 아마존 사이트에서 스마트 스터디 핑크퐁 제품이 품절 상태다. 아마존 사이트에서 핑크퐁 아기상어와 아빠상어 인형 인기가 치솟고 있다.


이에, 삼성출판사, 오로라, 토박스코리아, NHN벅스, 유진로봇 등 아기상어 관련주가 상승했다.




■ 수소차 관련주 - 수소차 2022년까지 8만대 보급 정책 발표에 상승.

홍남기 부총리는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열고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 한국 제품이 강점을 갖고 있는 분야의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차 보급을 2022년 8만대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생산, 저장·운송, 안전, 활용 등 수소경제 전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전략도 마련될 예정이며,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 최종안을 마련해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는 수소경제 행사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이에 이엠코리아, 유니크, 뉴로스, 평화홀딩스, 우리산업, 풍국주정, 지엠비코리아, 코오롱머티리얼, 일진다이아, 우수AMS, 인지컨트롤스, 제이엔케이히터, 동아화성, 에코바이오, 삼화전자, 뉴인텍, 성창오토텍, 평화산업, 세종공업, 삼보모터스, 시노펙스 등 수소차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증권주 증권 증권거래세 개편 검토 기대감에 상승.


전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금융투자업계 사장단을 만난 자리에서 "거래세 폐지를 공론화하겠다"고 밝히고,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이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발언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이날 서울창업허브에서 열린 핀테크 현장간담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세제당국은 세제당국의 입장이 있을 것이나, 당에서 얘기했으니 앞으로 그에 대한 논의가 좀 더 본격적으로 있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그동안 증권거래세 폐지 및 인하 요구는 계속 있어왔으나 기획재정부 반대로 번번이 무산됐다. 지난해 증권거래세는 약 6조원가량이다. 기재부는 거래세를 양도세로 전환할 경우 증시 움직임에 따라 세수 편차가 클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특징주 뉴스"를 올리면서, "내일의 주요 일정"도 업데이트합니다. "STOCK DIARY 일정" 달력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