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ISSUE THEMA

인공강우 관련주 종목 정리

Grandpassion 2019. 3. 7. 00:09
반응형


인공강우는구름에 인공적인 영향을 주어 비가 내리게 하는 것이다.


인공강우는 구름층은 형성되어 있으나 대기 중에 응결핵, 또는 빙정핵이 적어 구름 방울이 빗방울로 성장하지 못할 때, 인위적으로 인공의 작은 입자인 "비씨"를 뿌려 특정지역에 강수를 유도하는 것이다. 


인공의 "비씨"로는 드라이아이스, 아이오딘화 은, 염분 입자를 이용하는데, 이러한 입자들을 공기 중에 뿌리게되면 빙정형성이나 병합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강수 현상이 발생한다. 구름 속에 "비씨"를 뿌리므로 이를 "구름씨 뿌리기"라고도 한다. 구름씨뿌리기는 안개를 지운다든지 우박이 내리는 것을 막든지 태풍의 강도를 약화시키는 데에도 이용되고 있다. 



인공강우의 첫 실험은, 1946년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 연구소의 쉐퍼가 항공기를 이용하여 구름 속으로 드라이아이스를 살포한 실험이었다. 쉐퍼는 그 해에 실험실에서 냉각상자의 온도를 급속히 떨어뜨리기 위해 드라이아이스 조각들을 떨어뜨렸을 때, 작은 얼음결정들이 형성되는 것을 목격하고, 인공강우의 가능성을 인식하고, 곧 항공실험을 실시하여 그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드라이아이스는 영하 40℃ 이하로 아주 낮은 온도이기 때문에 이것을 뿌리면 강우메커니즘에 꼭 필요한 빙정이 국부적으로 만들어진다. 아이오딘화 은과 같이 빙정핵과 같은 작용을 하는 물질을 구름에 뿌린다. 구름방울의 구름 속에 가는 물방울이나 흡습성이 높은 염분 입자를 뿌리는 등의 방법이 생각되고 있다. 이것들을 비행기나 기구, 또는 산을 넘어가는 기류 등을 이용해서 구름 속으로 넣는다.


인공강우 기술의 경우 가뭄대처, 미세먼지 저감, 화재진압 등 강우가 필요한 곳에 포괄적으로 사용된다. 그 활용목적에 따라 폭죽, 로켓, 비행기와 같이 다양한 매개를 이용해 투사된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중국에서 발생한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연구, 실험이 되고 있다. 한반도는 중위도 편서풍대에 위치해 있어서, 평균 주 1회정도 기압골이 통과하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구름 발달을 활성화시킬 충분한 수증기 공급이 원활하는 등 비교적 인공강우 실험에 적합한 기상환경 조건을 갖추고 있다. 


2019년 3월 6일, 문 대통령은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중국과 인공강우 실시와 관련해 "인공강우 기술협력을 하기로 한중 환경장관회의에서 이미 합의했고, 인공강우에 대한 중국 쪽의 기술력이 앞선 만큼 서해 상공에서 중국과 함께 인공강우를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인공강우 관련주


■ 태경화학 
액체탄산 및 고체탄산가스(드라이아이스) 등 탄산가스 제조업체. 주요제품으로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을 제조/판매, 그 밖에 질소, 산소, 에틸렌 등의 일반가스 상품판매 사업. 
태경산업, 백광소재, 남영전구 등의 지분 보유. 최대주주는 백광소재 

2019/03/06 문 대통령, 중국과 공동 인공강우 추진 지시 소식에 상승.
2019/01/23 미세먼지 저감 위한 기상청 인공강우 실험 실시. 구름 뭉치게 하는 드라이아이스 제조 부각.

■ 태경산업 초미립 중질탄산칼슘, 합금철 등의 산업용 기초소재 제조/판매업. 고속도로휴게소 운영사업. 백광소재(석회제품 전문 생산업체), 태경화학(종합가스업체), 남영전구(LED조명 제조업체) 등을 계열사로 보유. 


2019/03/06 문 대통령, 중국과 공동 인공강우 추진 지시 소식에 상승.
2019/01/23 계열사 태경화학, 미세먼지 저감 위한 기상청 인공강우 실험 실시. 구름 뭉치게 하는 드라이아이스 제조 부각.


■ 백광소재 석회(생석회, 생석회분말, 소석회, 경질탄산칼슘 등) 제조판매업. 탄산가스 사업(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제조 및 판매), 고속도로 휴게소 사업(서해안 고속도로 서산휴게소). 국내 최대의 종합 전구 제조업체인 남영전구 지분 보유, 태경화학과 태경산업 지분 보유. 최대주주는 태경산업.


2019/03/06 문 대통령, 중국과 공동 인공강우 추진 지시 소식에 상승.



■ 한류AI센터, 한류타임즈, 나노메딕스의 한류컨소시엄은 
1961년 미국에 설립된 인공
강우 업체 WMI(Weather Modification International)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WMI는, 구름에 
인공강우 연소탄을 뿌려 비를 이끌어내는 "클라우드 시딩(Cloud Seeding, 구름 파
종)"방식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대표적인 물부족 국가로 알려진 아랍에미리트(UAE
)의 강수량 증대효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었다.

■ 한류AI센터 클라이언트보안 사업, 네트워크보안 사업, 서비스 사업, 서비스 사업부에서 모바일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는 사업 추진 중. MDS테크놀로지와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한 바 있음. 최대주주는 서울생명공학.


2019/02/27 한류타임즈, 한류AI센터, 나노메딕스 컨소시엄. 세계1위 미국 WMI 인공강우 업체 경영권 인수 목적 MOU 체결.

■ 한류타임즈 스포츠연예전문지 "스포츠서울" 발행업체. 미디어사업(스포츠서울 발행), 홈쇼핑사업(홈쇼핑벤더사업). 최대주주 한류AI센터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대마 추출물 칸나비디올(CBD) 오일 사업 진행 목적으로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Los Angeles)에 지점 설립 완료. 최대주주는 한류AI센터.


2019/03/07 정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인공강우 추진.
2019/02/27 한류타임즈, 한류AI센터, 나노메딕스 컨소시엄. 세계1위 미국 WMI 인공강우 업체 경영권 인수 목적 MOU 체결.

■ 나노메딕스 소방차(특장차) 제작 전문회사로 소방호스, 완강기, 물탱크 소방차를 비롯한 고가사다리차 등을 제조하여 조달청 등에 납품하는 소방기업. 17년12월 나노물질 연구, 제조, 판매업 등사업 목적 추가. 바이오에탄올 자원개발사업 PT.EN3 GREEN ENERGY를 주요종속회사로 보유.


2019/03/07 세계1위 인공강우 미국 업체 인수 컨소시엄 기대감에 상승.
2019/02/27 한류타임즈, 한류AI센터, 나노메딕스가 참여한 컨소시엄. 세계1위 미국 WMI 인공강우 업체 인수 추진.



※ 새로운 관련주 발생 시 이어서 업데이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