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5G통신장비, 한진그룹주, 전기차2차전지, 중국소비, 무상교육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9. 4. 9. 18:53
반응형




2019. 04. 09. 화요일. Today's briefing


■ 5G / 통신장비 관련주 - 정부,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 발표에 강세.


전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10개 관계부처는 "코리안 5G 테크-콘서트(KOREAN 5G Tech-Concert)"행사를 열고 스마트공장·자율주행차 등 5개 서비스와 차세대 스마트폰 등 10개 산업 분야를 "5G+(플러스) 전략산업"으로 지정, 육성하겠다고 발표했다.


행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5G는 대한민국 혁신성장 인프라"라며 "국가 차원의 5G 전략을 추진해 세계 최고 5G 생태계를 조설할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틀째 5G, 통신장비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전파기지국, 기가레인, 머큐리, 삼지전자, 쏠리드, 빛샘전자, 오파스넷, 이노와이어리스, 유비쿼스,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우리로, 이루온, 대한광통신, 우리로, 이노인스트루먼트, 오이솔루션, 에이스테크, 기산텔레콤 등.







■ 한진그룹주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별세, 한진그룹 지배구조 개편 경영권 분쟁 예상.


증권가에서는 조 회장 보유지분의 상속세가 2천억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면서 지배구조 개편이나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지분승계 과정에서 그룹 지배구조가 바뀔 가능성이 작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대신증권은 "조 회장 일가가 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한진칼의 지분을 포기할 가능성은 작으며, 조 회장 일가의 지분율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며 "조 회장의 지분 중 한진칼을 제외한 나머지 계열사 지분을 매각해 상속세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또한 "한진 계열사 및 한진칼은 배당 확대를 위한 재원 마련에 나설 것이라며 우선적으로 한진이 보유하고 있는 동대구 터미널과 부산 범일동 부지 등 매각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한진칼우, 대한항공우가 급등 했다.



■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 - 중국, 한국산 배터리 형식승인.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전일 홈페이지를 통해 제318차 형식승인 통과 자동차목록을 게재했다. 형식승인을 통과한 자동차에는 LG화학이 배터리를 공급하는 둥펑르노자동차의 전기차 4종과 삼성SDI의 배터리를 사용하는 충칭진캉자동차의 전기차 1종이 포함됐다. 한편, 중국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대상인 친환경차 추천 목록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형식승인을 통과해야 하며, 보조금 지급 여부는 내달 최종 결과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이에 천보, 에코프로비엠, 삼성SDI 등 일부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가 움직였다.



■ 중국소비 관련주 - 중국 여행사,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 재개.


지난해 11월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일시적으로 철회한 바 있던 중국 최대 여행 사이트 씨트립(C-trip)이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상품으로는 해운대, 제주도, 경복궁, 태안, 남이섬 등 29개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전일 중국 여행사인 잉커메이천 등이 크루주 여행 상품을 판매했다는 사실이 전해지는 등 중국의 한국 단체 관광 금지가 완화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소식에 에스엔피월드, 한국화장품제조, 호텔신라 등 일부 중국소비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무상교육 - 올해 2학기부터 고등학교 3학견부터 무상교육을 실시한다.


당정청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협의회를 갖고 올 2학기를 시작으로 고등학교 3학년부터 무상교육을 실시한다고 결정했다. 내년에는 고등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2021년에는 고등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무상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모나미가 상승했다.



■ 에이비엘바이오 
제15회 "단백질 항체 엔지니어링 
서밋(PEGS) 보스턴"에 참가, 이중항체 연구 성과 발표 예정. 

PEGS 보스턴은 매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개최되는 제약 업계 주요 행사 
중 하나로, 생물학적 제제에서 이용되는 단백질 약제의 개발을 가속시키기 위한 논
의가 활발하게 이뤄진다. 올해는 이날부터 오는 12일까지 보스턴 시포트 월드트레이
드 센터(Seaport World Trade Center)에서 진행된다. 올해 행사에서는 강연, 공개 토론회, 개별 지도(Tutorial), 그룹 토론 등 400여 개
의 세션이 진행되며, 150개 이상 기업의 전시회와 300건 이상의 포스터 발표(Poster 
Session)도 예정돼 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번 행사에서 "PD-L1"과 "4-1BB"라는 두 가지 면역관문조절물질
이 조합된 "ABL503" 이중항체의 암 특이적인 강력한 항암효과에 대한 연구 성과를 
포스터 발표할 계획이다. 

현재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플랫폼을 기반으로 표적항암제, 면역항암
제와 혈관뇌장벽(Blood Brain Barrier) 통과능력을 이용한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연
구개발을 하고 있다.



■ 메타랩스 - 탈모치료제 시장 진출 소식에 강세.


메타랩스는 최근 자회사 모제림을 통해 자본금을 100% 출자한 메타약품을 설립하고, 대표이사에 이수진 전 모제림 이사를 선임했다. 메타랩스는 탈모 환자 중심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탈모치료제 사업에 본격 나섰다. 탈모치료제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 계열의 제네릭(복제약) 의약품 판매에 나선다. 지난달 29일 JW중외제약을 통한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7월 첫 시판을 계획 중이다.



■ 경창산업 
감사의견 "적정"에 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