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유시민테마주, 여름관련주, 개성공단관련주, 골판지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9. 5. 20. 16:21
반응형




2019. 05. 20. 월요일. Today's briefing


■ 유시민 테마주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정계 복귀 기대감에 상승.


지난 18일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문화제에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등과 토크콘서트를 진행하면서 수차례 정계 복귀 요청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유시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두 분이 같이 가세해서 열심히 경쟁하면 국민이 보기에 다음 대선이 얼마나 안심이 되겠냐"라고 언급했으며, 이에 유시민 이사장은 "하고 싶은 것은 뜻대로 안 되는데, 안 하고 싶은 것은 뜻대로 된다"라고 언급했다. 


이에 유시민 이사장의 정계 복귀 기대감이 커지면서 와이비엠넷, 풍강, 포비스티앤씨, 보해양조, SG&G, SG충방, 흥국, 창해에탄올 등이 움직였다. 보해양조, 창해에탄올은 모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사외이사를 맡고 있다. 







■ 여름 관련주 - 폭염 대응체제 가동에 상승.

소방청은 전일 소방 폭염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오늘부터 9월30일까지 약 4개월동안 폭염 대응체제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에 폭염 기상특보 수위에 따라 최저 1단계부터 최고 3단계까지 비상대책반을 구성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상청은 "2019년 여름철 기후전망"을 통해 올 여름(6~8월) 평균 기온은 평년(23.3~23.9도)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신일산업, 대유위니아, 보해양조, 에너전트, 쿠쿠홈시스, 위닉스, 오텍, 롯데하이마트 등 여름 관련주가 움직였다.




■ 개성공단 관련주 -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승인에 일부 관련주 상승.


정부는 지난 17일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이 지난달 30일 자산 점검을 위해 신청한 북한 방문을 승인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승인은 개성공단 가동이 전면 중단된 2016년2월 이후 3년만에 처음이다.

이에 인디에프, 신원, 제이에스티나 등 남북경협 개성공단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골판지 관련주 골판지 제조 저평가 분석 및 하반기 고성장 전망에 상승.

 

리서치알음은 골판지 업체들에 대해 2018년 어닝 서프라이즈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아직 PER 3~5배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라며, 1분기 수익성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 지속이 가능하다는 점도 확인됐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2분기 고지가격 하락 전망으로 1분기 수준 이상의 영업이익률 달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태림포장 매각과 정부의 환경규제 강화로 골판지 시장에 대한 재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삼보판지, 대양제지, 신대양제지 등 골판지 제조 관련주가 움직였다.




■ 가상화폐 관련주 비트코인 1,000만원 돌파 앞두고 상승.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이날 오전 비트코인이 급등세를 보이며 900만원 후반대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더리움, 리플, 이오스 등 주요 가상화폐들도 상승세를 기록중이다. 

이에 주연테크, 버추얼텍, 우리기술투자 등 가상화폐 관련주가 움직였다.



■ 자동차 관련주 - 미국 수입차 관세부과 연기 결정에 상승.


미국 백악관은 현지시간 17일 유럽연합과 일본, 그 외 기타국가로부터 수입되는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관세부과 결정을 180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 한국투자증권은 한국이 주요 목표가 아니라는 점과 자동차 산업을 망가뜨리는게 트럼프 대통령의 목적이 아니라며, 자동차 관세에 대한 우려가 과도하다고 밝혔다. 또한, 불리한 외부환경은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며, 개선되는 상품성을 기반으로 한 점유율 확대에 주목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에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에스엘 등 자동차 관련주가 움직였다.




■ 제이스테판 - 대규모 자금조달에 이틀째 상한가.


제이스테판은 지난 3월 액면가 100원 주식을 액면가 1000원으로 병합하는 주식병합을 결정했다. 또한, 제이스테판은 우진에프아이, 우진에스아이 등을 대상으로 800억원 규모의 CB 발행을 결정했다. 우진씨앤더블유와 우진에프아이를 대상으로 한 15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도 결정했다. 1000억원 규모의 자금조달이다.




■ 씨케이에이치 - 화장품, 의료기기 등 판매 업체 북경화순당생물과기유한공사 자회사 편입에 상한가.


씨케이에이치는 100% 손자회사인 복건금산대도전자상무유한공사가 북경화순당생물과기유한공사 지분 70%를 취득함에 따라 북경화순당생물과기유한공사를 자회사로 편입했다. 한편, 북경화순당생물과기유한공사는 의료기기 판매, 화장품 판매, 일반식품 판매, 일용품 판매를 하는 업체다.



■ 삼보산업 액면분할 후 변경상장 첫날 급등.


동사는 지난 2월 유통주식수 증가를 통한 주식거래 활성화를 목적으로 보통주 1주당 가액 500원을 100원으로 분할키로 결정한 바 있다. 



■ 에이프로젠KIC 혈액암 항체 관련 국내 특허 취득에 급등.


에이프로젠는 20일 "항-CD43 항체 및 암 치료 용도' 특허를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회사는 "혈액암 치료제로 개발 가능한 항체에 관한 국내 특허"라며 "계열사인 에이프로젠과 협력해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 브이원텍 무상증자 결정에 급등.


브이원텍은 보통주 한주에 신주 한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발행 신주는 약 752만주로 내달 25일 상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