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트럼프, 정부에 코로나19 의료장비 지원 요청 관련주 / 한타바이러스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3. 25. 17:54
반응형




2020. 03. 25. 수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트럼프 대통령 한국에 코로나 의료장비 지원 요청.


전일 청와대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이 굉장히 잘하고 있다며 코로나19 관련 의료 장비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국내 여유분이 있으면 최대한 지원하겠다. 미국 식품의약국의 승인절차가 필요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이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늘 승인될 수 있도록 바로 조치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전일(현지시간) 미국 존스홉킨스의대에 따르면,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5만3,660명으로 중국(총8만1591명), 이탈리아(총6만9176명)에 이어 전세계에서 세번째로 피해가 큰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씨유메디칼, 멕아이씨에스, 세운메디칼, 휴림로봇, 씨젠, 수젠텍, EDGC, YBM넷, 랩지노믹스, 신풍제약, 미코, 파미셀, 일양약품, 바이오니아, 피씨엘 등 코로나19 관련주들이 급등했다.







. 씨유메디 - 트럼프, 정부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의료장비 지원 요청. 심장제세동기(AED) 등 의료기기 개발 제조 판매.

. 멕아이씨에스 - 폐질환 의료기기 양압지속유지기, 유럽 의료기기 인증 취득.

. 세운메디칼 - 의료용 흡인기(Barovac), 도뇨용, 위장용, 배액용 및 의약품 주입용 카테터, 튜브 등 소모성 의료기기 제조.

. 휴림로봇 -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역케어 로봇 "테미"를 통해 스마트 방역 서비스.


. 씨젠 - 코로나19 진단키트 생산업체. 문재인 대통령 방문에 상한가.

. 수젠텍 -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에 대해 식약처 수출 허가.

. 랩지노믹스 - 모로코 정부와 단독으로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계약 체결.

. 인트로메딕 - 코로나19 키트 FDA 승인 신청.

. 바이오톡스텍 - 자회사 세종파트너스가 투자한 솔젠트, 미국내 100만명 분 코로나19 진단시약 계약.


. 동구바이오제약 -  코로나19 치료효과 가능성 물질, 메트포르민염산염 성분의 제2형 당뇨병 치료제 디민서방정 판매.

. 명문제약 - 코로나 효소 프로테아제 억제품 카로스타트메실산염 생산 부각. 


. 씨티씨바이오 - 자회사 씨티씨백, 코로나19 백신 개발 컨소시엄 참여.

. 유바이오로직스 - 코로나19 예방백신 개발 위해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바이오노트, 씨티씨백, 카브 등 컨소시엄 구성.

. 코디엠 - 투자사 퓨쳐메디신,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 사스, 치료제 개발 진행. 합성신약 후보물질 특허 출원.

. 보령제약 - 미국 연구진, 크레스토 코로나19 치료제 부각.

. 제넨바이오 / 제넥신 - 제넥신, 제넨바이오 코로나19 예방 백신 공동 개발 MOU 체결.


. 바이오제네틱스 - 세계 최대 말레이시아 의료용 장갑 공장 중단. 국내 수술용 장감 1위 업체 부각.




■ 온라인 교육주 - 교육부는 원격수업 인정 및 온라인 개학 추진 등을 착수했다.

 

교육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19 감염 확산 상황에 따라 등교와 온라인 개학을 동시에 추진하고, 원격수업도 학교 수업일수로 인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원격교육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이와 동시에 시도교육청, 학교교육학술정보원, EBS 등과 온라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달 6일로 예정된 개학일까지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을 경우 학생들의 온라인수업을 출석으로 인정해 수업일수 결손을 막고 '사회적 거리'도 유지토록 할 계획이며, 온라인 개학은 내달 5일까지 시범운영 후 코로나19 확진자 발생학교 등에 선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이에 YBM넷, 메가엠디, 아이스크림에듀 등 교육주가 상승했다.




■ 한타바이러스 관련주 - 중국 코로나19에 이어 한타바이러스 감염 사망자 발생. 


중국에서 코로나19에 이어 한타바이러스로 인해 현지 남성이 사망했다. 이날 외신에 따르면 버스에서 갑작스럽게 사망한 현지 남성의 사인이 설치류를 통해 전염되는 한타바이러스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의료진은 검사를 통해 사망한 남성이 한타바이러스에 감염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한타바이러스는 쥐 등 설치류의 소변이나 침, 대변을 통해 인간에게 감염되며, 몇몇 종은 인간에게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하지만 이외의 종은 질병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타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는 유행성출혈열(신증후출혈열)은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며 치사율이 높은 편이다. 고열과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특히 미국과 남미에서 발생하는 한타바이러스 폐증후군은 치사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녹십자셀 - 세계 최초 유행성출혈열(신증후출혈열) 예방백신 GC녹십자의 '한타박스' 주목.



■ 항공주 - 정부의 채권시장안정펀드 조성으로 차환발행 기대감에 상승.

전일 정부는 당초 10조원 규모로 논의 되던 채권시장안정펀드는 20조원으로 편성했다고 밝혔다. 이에 시장에선 오는 4월 만기가 도래하는 2천400억원 규모의 대한항공 채권 등이 차환 발행을 통해 롤오버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 정유주, 석유화학주, 액화석유가스주, 조선주 슈퍼부양책 등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에 강세.


지난밤 뉴욕증시가 슈퍼부양책 합의 기대감 등에 폭등한 가운데, 국제유가도 2.78% 상승한 24.01달러에 마감했다. 지난 23일(현지시간) 연준이 무제한 양적완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으며, 전일(현지시간)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몇 시간 내 의회가 경기부양책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는 진정한 낙관론이 있다"고 밝혔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도 "우리는 오늘 초당적 협상이 끝나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