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방위산업 관련주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4. 21. 19:32
반응형




2020. 04. 21. 화요일. Today's briefing


■ 방위산업 관련주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수술 후 중태 소식에 상승.

 

앞서 20일(현지시간) 김 위원장이 수술 후 심각한 위험에 빠진 상태라는 정보를 미국 정부가 주시하고 있다고 미국 CNN방송이 사안을 직접 알고 있는 미국 관리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15일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 행사에 불참했으며 이에 따라 그의 건강을 둘러싸고 추측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김 위원장은 현재 측근 인사들과 지방에 체류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건강 이상설을 뒷받침할 만한 특이 동향이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북한의 노동당·군부·내각도 비상경계와 같은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김 위원장은 정상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에 빅텍, 스페코, 평화산업, 퍼스텍, 한일단조, 휴니드, 포메탈, 한국항공우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이엠코리아, 풍산 등 방위산업 전쟁 테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남북철도 남북경협 관련주 남북철도 연결사업 재추진. 문재인 정부 대북 사업 속도 기대감.

전날 통일부는 오는 23일께 제31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어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을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인정하는 문제를 논의하고 이를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등 조기 착공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경제성 등 여러 평가기준을 충족해야 하지만, 통일부가 남북협력사업으로 지정하면 국가재정법에 따라 면제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간 철도연결은 문재인 정부가 구상하는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기본토대로, 남북 정상은 2년 전 4·27 판문점 선언을 통해 경의선·동해선 철도와 개성∼평양 고속도로 등을 연결하고 현대화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남광토건, 에코마이스터, 한라, 삼호개발, 이화공영 등 남북경협 남북철도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남광토건 - 여당 총선 압승에 남북경협주 강세 속 상한가. 다수의 철도공사 시공. 개성공단 내 건축공사 수행바 있다.

. 한라 - 정부, 남북철도 관련 사업 추진. 범현대가 건설사 부각.



■ 코로나19 클로로퀸 관련주 - 미국 FDA 클로로퀸 임상 3상 승인.

언론에 따르면, 노바티스가 클로로퀸이 코로나19 환자를 돕는지 알아보기 위해 FDA로부터 무작위 실험을 진행해도 좋다는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노바티스의 최고 의약품 개발자인 존 차이는 "클로로퀸 효능에 대한 과학적 질문에 답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해당 연구에서 관련 문제를 다루기 위해 이 치료제를 빨리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에 화일약품, 비씨월드제약 등 클로로퀸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 19 

. 동화약품천식치료제 신약물질 코로나19 치료제로 임상 2상 추진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천식치료제 신약 물질인 'DW2008'이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효능이 있음을 확인하고 오는 6월 임상 시험을 추진한다. 동사의 의뢰로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수행한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활성 스크리닝 결과에 따르면, DW2008은 세포실험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연구 중인 대조약물 렘데시비르에 비해 3.8배, 클로로퀸 대비 1.7배 높은 항바이러스 활성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의 이마세 연구소장은 "DW2008의 원료 생약인 작상(쥐꼬리망초)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러 논문에 보고된 바 있어 치료제 개발 완성시 약물 치료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일약품-슈펙스비앤피 합작사,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G-CSF 바이오베터의 동물 대상 약효평가 계약 체결 .

지난 20일 화일약품은 슈펙스비앤피와의 합작법인인 어센드바이오가 글로벌 GLP 인증 비임상시험 기관 독일 LPT사와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G-CSF 바이오베터의 동물 대상 약효평가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약효시험은 상업적 대량생산이 가능한 세포주를 이용해 G-CSF 바이오베터를 발현 정제시킨 약물로 시험쥐를 대상으로 약물동태와 약물동력을 시험하게 된다.



. 나우IB - 투자사 바이오포아,  질병관리본부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개발 위한 본 계약 체결. 

바이오포아는 동물의약품 백신을 생산하는 전문 업체로 지난 2008년 세계 최초로 역유전학 기술을 적용한 뉴캐슬병(ND)백신을 상용화했다. 역유전학이란 특정 유전자를 조작함으로써 원하는 표현형을 유도해내는 방식을 말한다.



. 나노엔텍 - 3분 내로 검사가 가능한 현장 진단용 코로나19 항체진단키트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출허가 획득.

. 휴마시스인도 대사관과 코로나19항체 신속진단키트 공급계약 체결.

. EDGCUN 조달기구 공급업체 등록 완료. UN 산하기관 통해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계약 추진.

. 랩지노믹스코로나19 진단키트 미국 FDA 긴급사용승인 기대감.



. 라온시큐어독자 개발 생체인증 시스템 수출 임박.

. 뷰웍스코로나19로 인해 선별 진료소, 격리 병동 등 디텍터 수요 증가. 헬의료용 X-ray 디텍터 전문업체.

. 멕아이씨에스 Flexicare Medical Asia Limited 대상 36.51억원 규모 CB 발행 결정.



■ 한진중공업 / 한국중공업홀딩스 - 연내 매각 추진.

한진중공업은 국내 채권금융기관으로 구성된 주주협의회가 보유한 출자전환 주식에 대해 공동매각을 추진한다고 21일 공시했다. 대상 주식은 국내 주주협의회 및 필리핀 은행들이 보유 중인 보통주 총 6949만3949주(지분율 83.45%)로, 구체적인 매각 수량은 추후 확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