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대북주 /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6. 24. 17:22
반응형




2020. 06. 24. 수요일. Today's briefing


■ 대북주 - 김정은, 대남 군사행동계획 보류 소식.


금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화상으로 진행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주재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 예비회의에서 조선 인민군 총참모부가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류했다고 전해졌다. 한편, 조선 인민군 총참모부는 앞서 대변인 발표를 통해 금강산·개성공업지구 군대 전개, 비무장지대 초소 진출, 접경지역 군사훈련, 대남전단 살포 지원 등을 예고한 바 있다.


아울러 금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이 강원도 철원군 평화전망대 인근 최전방 일부 지역에서 재설치한 대남 확성기 10여개를 철거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대아티아이, 푸른기술, 부산산업, 현대로템, 아난티, 에코마이스터, 일신석재, 신원, 인디에프, 한창, 현대비앤지스틸우 등 대북주들이 상승했다.


. 현대로템현대차그룹, 동사 매각 검토 소식에 급등.


현대차그룹이 동사의 철도 및 플랜트 부문 적자가 지속되는 데다 알짜 사업이던 방산 부문 수익성도 악화되고 있어 매각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그룹은 그나마 흑자를 내고 있는 방산 부문은 외부에 매각하고, 철도 및 플랜트 부문은 내부에 이관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특히 현대로템 방산 부문은 한화디펜스와 인수 논의가 오간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일부 언론에 따르면 현대차그룹과 동사 관계자는 매각 검토 여부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으며, 한화그룹도 "내부적으로 인수를 검토 한 적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 일본수출규제, 일제불매운동 관련주 - 일본 수출 추가 보복 예상에 따른 소부장 산업 육성전략 시즌2 준비 소식.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일본 정부가 추가 수출 규제를 예고한 것과 관련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히며 소부장 산업 육성전략 시즌2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소부장 산업 핵심 관리 품목을 기존 100개에서 338개로 대폭 확대할 예정이며, 일본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중국 그리고 아세안 주요 국가 등의 주요 수입품목에 차질이 발생해 위기 상황으로 인식되면 정부가 '긴급수급안정화 조정'을 즉시 실행할 방침이다. 또한, 2022년까지 기술개발(R&D)에만 5조원 이상을 투입해 우리 소부장 기업의 자립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러한 소식에 동진쎄미켐, 경인양행, 보라티알, 신성통상 등 일본수출규제, 일제불매운동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원격진료 관련주 - 보건복지부, 비대면 의료 코로나19 장기화 대비 수단 언급.

이날 보건복지부는 서면질의 답변서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 및 2차 대유행을 대비해 환자와 의료인 감염예방과 의료기관 보호 등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과 의료 사각지대 해소 등을 위해 비대면 의료는 필요한 수단이라고 밝혔다.

또한, 비대면 의료는 산업 활성화 목적이 아닌 대면진료를 보완해 더 나은 진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라며, 복지부가 중심이 되어 의료계 등 전문가와 충분히 협의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나노엔텍, 비트컴퓨터, 인성정보 등 원격진료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관련주


. 랩지노믹스식약처, 코로나19 응급용 진단시약 긴급사용 승인 소식에 상한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질병관리본부의 응급용 선별검사 목적 코로나19 진단시약 승인 요청에 대해 동사의 'LabGunTM COVID-19 Fast RT-PCR Kit' 등 적합한 3개 제품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한편, 동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세계 최초로 1시간 이내에 코로나19에 대한 진단이 가능한 Real Time PCR 진단키트를 출시한다며, 성능개선 과정을 거쳐 개발된 'LabGun COVID-19 Exo FAST RT-PCR Kit'에 대한 질병관리본부의 긴급사용승인과 식약처 수출품목허가를 모두 획득했다고 밝혔다. 




. 진매트릭스영국 옥스퍼드대 코로나19 백신 10월 공급 전망에 관련주로 부각되며 상한가.


전일 외신에 따르면, 옥스퍼드대 제너 연구소장인 에이드리언 힐 교수가 한 인터넷 세미나에서 최상의 시나리오를 전제로 임상시험 결과를 8~9월에 얻은 뒤 10월부터 코로나19 백신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다국적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는 옥스퍼드대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성공할 경우 곧바로 3억개 이상의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에 옥드포드대 코로나 백신 후보물질(ChAdOx1)권리 특허권을 보유 중인 백시텍의 지분을 보유중인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대정화금 - 셀트리온 원료의약품 공급자 소식에 상한가.

대정화금은 이날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의 임상 1상을 시작한다는 소식에 맞춰, 자신이 셀트리온에 원료의약품을 공급하는 기업이라고 밝혀 관심을 받는 것에 성공했다.

대정화금은 “셀트리온 외 한미약품과의 원료의약품 납품거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대정화금은 오후 한때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를 정도로 관심도가 높았다.

대정화금은 일반, 분석, 진단, 특수 시험용약품 및 원료의약품을 생산, 국내 또는 해외에 수출하는 화학회사다. Alcohol, Hexane 등을 포함해 수만 종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



. 우리들휴브레인 - 지분 보유 의료용 분석기기 개발업체 ‘비비비’, 셀트리온과 개발한 코로나19진단키트 출시 임박에 상한가.

셀트리온은 비비비와 협업 관계를 구축해 자체 코로나19 항체ㆍ항원 기술을 접목해 민감도를 높이고, 20분 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항원 POCT의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CE인증 신청을 마친 상태로, 7월 중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우리들휴브레인은 지난달 비비비의 지분 10.01%를 75억 원에 취득했다.



. 바이오톡스텍 - 2대 주주인 셀트리온의 부각 소식에 강세.

셀트리온은 2009년 바이오톡스텍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90만 주(10.17%) 지분을 확보하면서 바이오톡스텍의 2대 주주로 올라섰고, 현재 11.18%를 보유하고 있다. 

이날 급등은 최근 셀트리온과 협업 및 2대 주주 관계로 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시장에선 휴마시스, 아이큐어 등 셀트리온과 협업을 하는 업체들의 주가가 급등세를 연출하고 있다.바이오톡스텍은 대웅테라퓨틱스와 코로나19치료물질인 ‘니클로사마이드’의 독성 연구를 하고 있으며, 셀트리온과 사업파트너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



. 지티지웰니스 - LED마스크 ‘오페라 르바디(Opera Lebody)’ 2종 FDA 허가 취득.

동사는 LED마스크 제품 ‘오페라 르바디’ 골드, 자피로 총 2종에 대한 미국 내 판매를 지난 22일 FDA를 통해 공식 허가받았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회사의 LED마스크는 미국 내 2등급 제품으로 분류됐으며 가정용 의료기기로서 공식허가 받아 판매 가능하게 됐다”며 “회사의 기술력과 제품 안전성이 미국정부 기관으로부터 인정받아 기쁘며 이를 기반으로 해외 영업에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아이큐어 - 셀트리온과 공동개발 '치매패치제' 기대감에 상한가.


아이큐어와 셀트리온은 도네페질 패치제의 3상의 환자 투약을 내달 마무리한다. 오는 8월까지 환자 팔로우 업(경과관찰)을 거쳐 11월까지 데이터 집계를 완료한다. 올해 12월 국내 시판허가 신청을 접수하면 내년 상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셀트리온은 2017년 6월 아이큐어와 도네패질 패치제 개량신약의 판권을 확보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아이큐어와 셀트리온이 각각 브랜드로 국내 출시한다.




■ 비덴트 빗썸, IPO 추진 소식.


가상화폐거래소 빗썸이 IPO(기업공개)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빗썸을 운영하는 빗썸코리아는 최근 삼성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고 IPO 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추진 배경으로는 정부의 가상통화에 대한 과세 방침, 경영권 분쟁 일단락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 같은 소식에 빗썸코리아 및 빗썸코리아의 최대주주로 알려진 빗썸홀딩스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