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포비돈 요오드 / 바이든 기후정책 / KMH 경영권 분쟁 / 테슬라 / 김경수 / 블랙핑크 관련주

Grandpassion 2020. 10. 14. 18:25
반응형




2020. 10. 14. 수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현대약품식약처 '뉴로베라주' 품목허가 소식 및 포비돈 요오드 함유 제품 취급 사실 재부각 등에 급등.


식품의약안전처에 따르면, 동사의 뉴로베라주(돼지뇌펩티드)가 품목허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뉴로베라주는 알츠하이머형 노인성치매, 뇌졸중 후 뇌기능장애, 두개골의 외상(뇌진탕, 뇌좌상, 수술 후 외상)에 쓰이는 주사제이다.


아울러 지난 7일 포비돈 요오드 성분이 시험관 세포 실험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대부분 감소시켰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포비돈 요오드가 함유되어있는 베세틴스크럽(Besetine scrub)세액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사실이 재부각된 점도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 대봉엘에스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포비돈 요오드' 공급 요청 증가 소식에 소폭 상승.


동사는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효과로 '포비돈 요오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완제의약품 제조사의 공급 요청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빨간약’으로 잘 알려진 포비돈 요오드는 광범위한 살균 효과를 가진 소독약으로 찢긴 상처, 화상,피부의 염증 부위를 소독하는 데 사용해왔으며, 최근 국내외에서 포비돈 요오드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퇴치한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라 발표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동사는 지난 2000년 1월 국내 허가를 취득하여 탁월한 품질 경쟁 우위의 독일 다국적 기업 제품을 수입해 제약사에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텔콘RF제약 / 케이피엠테크 / 한일진공 - 투자사 휴머니젠 코로나19 치료제, 美 국립보건원(NIH) 임상 프로그램 선정 소식에 상승.


현지시간으로 13일 외신에 따르면, 휴머니젠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렌질루맙)가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진행하는 임상 프로그램 'ACTIV-5 Big Effect Trial'에 선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ACTIV-5는 코로나19 치료제 발굴 임상 가운데 하나로 미국 내 40개 지역에서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위약(placebo), 렘데시비르(Remdesivir)와 렌질루맙을 비교하는 테스트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케이피엠테크와 텔콘RF제약은 컨소시엄을 구성해 휴머니젠에 투자한 바 있다.




. 엠투엔美 바이오 의약품 업체 Greenfire Bio LLC에 추가 출자 결정에 급등.


사업영역 확장에 따른 전략적 투자 목적으로 바이오 의약품 사업을 영위하는 Greenfire Bio LLC(미국)에 39.08억원을 추가로 출자키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출자후지분율:18.69%, 취득예정일:2020-10-14).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Greenfire Bio LLC(미국)를 중심으로 항암치료제, 코로나19 치료제 등 신속한 신약개발을 위해 미국, 인도, 중동에서 전략적 파트너들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 필로시스헬스케어 - 120억원 규모 검체채취키트 공급 계약 체결.




. 녹십자코로나19 혈장치료제 추가 생산 완료.




. 코미팜 - 스페인 식약처에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시험계획 거절에 급락.


이날 코미팜은 "코로나19로 인한 폐렴환자를 대상으로 PAX-1을 경구 투약해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는 2상 임상 시험 계획을 스페인의약품위생제품청(AEMPS)에 신청했으나 거절당했다"고 공시했다. 


임상 시험 신청과 관련해 35개 항목의 보완 목적 질의 및 자료 요청을 받고 관련 답변과 자료를 제출했으나 몇 가지 항목에 대해 해명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이유에서 임상 시험이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코미팜은 "반려 사유에 대한 구체적인 확인 및 대응 계획을 즉각 수립한 후 재신청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온실가스, 탄소배출권 관련주 - 바이든, 미국 대선 여론조사 우세 속 이산화탄소 배출량 제로 공약 기대감에 상승.


현지시간으로 13일 영국 일간 가디언은 여론조사 전문기관 오피니엄 리서치에 의뢰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57%가 바이든 후보를, 40%가 트럼프 대통령을 각각 지지했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격차는 10월 초 CNN방송 조사에서 나타난 16%p(바이든 57%, 트럼프 41%)보다 더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조 바이든 후보는 4년간 2조 달러(2,400조원)를 에너지 분야에 투자하는 것을 골자로 한 에너지 분야 대선 공약을 발표했으며, 해당 공약에는 2035년까지 미국 전력 분야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솔홈데코, KC코트렐, 이건산업, 에코바이오 등 온실가스 탄소배출권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KMH 그룹주 - KMH, 경영권 분쟁 본격화 전망 속 급등.

KMH가 금일 이사 5인과 감사 1인의 신규 선임을 위한 임시주총을 개최한 가운데, 해당 안건 통과 여부가 불확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감사인 선임시 3%의 의결권만 행사할 수 있다는 제도를 키스톤PE 측이 이용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갈등은 기존 KMH의 2대주주였던 KB자산운용이 지난 8월 보유지분을 키스톤PE에 넘기면서 발발한 경영권 분쟁으로, KMH 측은 경영권 방어를 위해 BW 발행을 통한 지분율 확보, 임시주총 소집 등을 통해 경영권 방어를 위한 대응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경영권 분쟁 본격화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KMH, KMH하이텍, 아시아경제 등 KMH 그룹주가 동반 상승했다.



■ KEC - 테슬라 완전자율주행 베타버전 출시 예정 속 터치스크린 핵심 반도체 부품 공급예정 사실 부각에 상한가.

미국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가 20일(현지시간)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완전 자율 주행(Full Self-Driving FSD)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디지털콕핏(저전력 금속산화물 반도체전계 트랜지스터(LV MOSFET))이 적용된 터치스크린에 대해 테슬라 승인을 획득하고 내년 초부터 공급을 시작할 예정인 동사의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아울러 동사의 최대주주인 한국전자홀딩스도 급등 마감했다.



■ 쌍용양회우 - 우선주 자진 상장폐지에 상한가.

 
쌍용양회는 지난 12일 공시를 통해 우선주 전부를 유상소각하고 이에 따라 상장폐지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쌍용양회는 오는 11월11일까지 우선주 한 주당 1만5500원에 주식을 매입할 예정이다. 매수에 응하지 않을 시 11월16일 우선주 전량은 한 주당 9297원에 강제 소각된다. 

유상소각은 대가를 지불하고 회사가 자사의 주식을 취득해 소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정주식의 절대적인 소멸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의 행위로 분석된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보다 먼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주식을 뜻한다. 



■ IBKS제10호스팩 더블유에스아이와 합병 승인 모멘텀 지속에 상한가.


전일 임시주주총회결과, 더블유에스아이와의 합병승인 결의가 원안대로 승인됐다고 공시했다. 더블유에스아이는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소지혈제 등의 의약품과 척추·관절 전문 의료기기 제품을 국내 시장에 공급 중인 업체로, 이번 스팩 상장을 모집한 자금을 활용해 경막외카테터 등 의료기기직접 개발을 통한 신사업 구축에 나설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 지엔원에너지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사업 투자 확대 소식에 상승.

지엔원에너지는 지열냉난방시스템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다.



■ 옴니시스템 공유자전거 확대. 지난달 KT와 경기도 수원시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TAZO)' 출시.


정부에서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사업 중 하나인 스마트그린 산단 사업 관련주로 분리된 것에 이어 KT와 운영하고 있는 공유자전거 서비스 확대 운영 소식 등이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KT와 경기도 수원시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TAZO)'를 출시했다. KT와 옴니시스템은 이달 말까지 자전거 1000대를 배치하고 내년 초까지 3000대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 국영지앤엠 - 김경수 관련주 부각.


국영지앤엠은 최재원 대표가 김경수 지사와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동문으로 알려져 있어 김경수 관련주로 분류된다. 국영지앤엠은 김경수 관련주뿐만 아니라 철도 관련주, 도시재생 관련주로도 불린다.

또 국영지앤엠은 SK건설과 개폐 가능한 세대 창호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적용해 발전 및 차양, 아파트 미관을 유지할 수 있는 '공동주택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어 주가에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YG PLUS 블랙핑크, 전세계 걸그룹 최초 빌보드 아티스트100 차트 1위 등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