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해운, 조선기자재 관련주 / 가상화폐 POLA 관련주

Grandpassion 2020. 11. 23. 16:36




2020. 11. 23.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제지, 골판지 관련주 - 거리두기 2단계 상향에 따른 포장용기 수요 증가 기대감에 상승.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지난 22일 수도권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오는 24일부터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조처를 2단계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면 일반 음식점/카페 등의 영업 시간이 줄어 포장 및 배달 수요가 급증하면서 식품 포장용기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페이퍼코리아, 한국팩키지, 태림포장, 삼륭물산 등 제지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제일약품 / 우리바이오 - 영국/미국,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예정 소식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미국 제약사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이 이번 주 안으로 영국 보건 당국의 사용 승인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국민보건서비스(NHS) 측에 다음 달 1일까지 백신 접종을 시작할 준비를 하라는 지시가 내려졌다고 알려졌다.


아울러 미국의 백신 개발 프로그램인 초고속 작전의 책임자인 몬세프 슬라위는 22일(현지시간) 인터뷰를 통해 미국이 이르면 12월11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국 FDA는 다음달 10일 자문위원회 회의를 열어 화이자의 백신 긴급사용 승인 신청 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런 소식에 제일약품, 우리바이오 등 화이자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제일약품화이자와 오랜 파트너사이고 대표이사가 한국 화이자 출신 부각.

. 우리바이오이숭래 대표이사가 한국화이자 임원 출신.




. 미래에셋벤처투자투자사 비리어드, 협력사 리제네론 코로나19 항체치료제 FDA 긴급사용 승인 소식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현지시간 21일 리제네론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인 REGN-COV2가 FDA로부터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것을 전해졌다.


비리어드는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중화항체 진단키트 개발에 착수하는 등 전략적 협력 파트너로써 리제네론의 지분투자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치료제는 12세 이상의 경증 또는 중간 정도의 증상을 보이는 코로나19 환자의 치료에 이용되며, 美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치료에 활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에셋벤처투자는 리제네론의 전략적 협력 파트너사인 비리어드에 지분을 투자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 아이크래프트 - 중국,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QR코드 시스템 활용 제안 소식 속 브랜드세이퍼 기대감 부각 등에 상승.


언론에 따르면, 21일 개최된 G20 정상회의에서 중국 시진핑 주석은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중국의 격자무늬 바코드(QR코드) 시스템을 활용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진핑 주석은 여행객의 코로나19 검진 결과 및 신상정보를 QR코드 형태로 공유하면 국경을 이동하는데 원활해질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동사가 과거 중국 현지업체와 QR코드 위조 생성을 방지하는 브랜드세이퍼 공급계약을 체결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는 모습이다.







■ 여행 관련주 참좋은여행, 코로나 이후 첫 예약 진행 속 서버폭주 소식에 상승.

금일 참좋은여행이 코로나 사태 직후 여행사 가운데 첫 해외여행 예약 접수에 나선 가운데, 코로나 블루에 답답함을 느꼈던 여행족들이 한꺼번에 몰리며 서버가 다운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참좋은여행은 이날부터 여행사 중 처음으로 내년 해외여행상품 정상 판매에 착수했으며, 내년 3월 출발 예정인 홍콩, 대만, 싱가포르 등 동남아 지역을 비롯해 6월 핀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7월 유럽, 북미, 중남미, 아프리카 등 모두 398개 코스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참좋은여행, 노랑풍선, 모두투어 등 여행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해운주 -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SCFI) 강세 지속 등에 상승.


20일 상하이해운거래소에 따르면, 세계 컨테이너선 운임 지표인 상하이 컨테이너선 운임지수(SCFI)가 전주대비 4.3%(+80.99P) 상승한 1,938.32P를 기록해 역대 최고점을 재차 갱신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별로 중국~유럽 노선은 TEU(20피트 컨테이너 1개)당 운임이 전주대비 9%(137달러) 올라 1,644달러를 기록했으며, 중국~미국 서안 노선 역시 FEU(12m 컨테이너 1개)당 3,913달러를 기록해 역대 최고치를 갱신하는 등 대부분 노선의 운임이 상승세를 보였다.

이러한 소식에 대한해운, 팬오션, HMM 등 해운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조선, 조선기자재 관련주 삼성중공업, 역대 최대 2.8조원 규모 선박 계약 체결 및 수주 증가 기대감 등에 상승.


삼성중공업은 유럽 지역 선주와 총 25억 달러(약 2조8,072억원) 규모의 선박 블록 및 기자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최근 매출액 대비 38.2% 수준이다. 이번 계약 규모는 삼성중공업이 체결한 단일 선박 계약으로서는 창사 이래 최대이다.

한편,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선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20일 기준 1,938.32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최근 수주 감소로 우려하고 있던 조선사들에게도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이에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HSD엔진, STX엔진, STX중공업, 인화정공, 대양전기공업, 한라IMS, 대창솔루션, 동성화인텍, 한국카본, 케이프, 오리엔탈정공, 성광벤드 등 조선/조선기자재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 LG화학, 테슬라 모델Y 배터리 전량 수주 소식 등에 상승.


지난 20일 언론에 따르면 LG화학이 최근 테슬라와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내년 초부터 생산하는 SUV 모델인 테슬라 모델Y에 배터리를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LG화학, CATL, 파나소닉이 나누어서 수주할 것이란 전망과 달리 LG화학이 전량 공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테슬라 모델Y는 모델X의 하위 기종으로 보급형 SUV에 해당하며, 보급형 전기차인 모델3에 이어 테슬라가 상하이 공장에서 두번째로 생산하는 제품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LG화학, 삼성SDI, 나라엠앤디 등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인프라웨어 / 세원 가상화폐 POLA(폴라)의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상장 소식에 상승.


인프라웨어는 온라인 지식 공유 블록체인 플랫폼 ‘폴라리스쉐어’의 가상화폐 폴라가 빗썸에 상장했다고 밝혔다. 앞서 인프라웨어는 지난달 최대주주 특수관계인의 장내매수로 최대주주가 아이에이네트웍스외 1인에서 세원외 1인으로 변경됐다고 공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