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노바백신 / 아플라딘 관련주 / GM 전기차 전환 관련주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 29. 17:09
반응형

 


 

2021. 01. 29.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SK케미칼/켐온/디알젬 -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긍정적 임상결과 도출 소식 속 관련주로 부각.


외신에 따르면, 노바백스가 영국에서 18~84세 1만5,0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3상 임상시험에서 89.3%의 예방효과를 보였으며, 영국發 변이 바이러스에는 85.6%의 예방 효과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바백스는 이번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영국, 유럽연합(EU) 등 국가 규제당국에 관련 자료를 제출하고 검토받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 SK케미칼 - 자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 노바백스와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 체결.

. 켐온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비임상 연구를 위탁받아 시험에 착수한 바 있다.

. 디알젬2대 주주 후지필름의 자회사, 노바백스의 코로나 백신 후보물질 위탁 개발 제조 담당.




. 녹십자 그룹주 - 녹십자랩셀·아티바, 美 MSD에 2조원 규모 기술 수출.


녹십자랩셀은 언론을 통해 美 관계사인 아티바 바이오테라퓨틱스(Artiva biotherapeutics)가 美 MSD와 총 3가지의 CAR-NK세포치료제 공동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총 규모는 18억6,600만 달러(약 2조900억원) 규모이다. 


한편, 녹십자랩셀은 공시를 통해 Artiva biotherapeutics와 고형암 타겟 CAR-NK 세포치료제 3종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계약의 main sponsor는 美 MSD社(Merck Sharp&Dohme Corp.)로, Artiva社가 공동연구개발을 수주했으며 녹십자랩셀은 Artiva와의 계약을 통해 Research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고 밝혔다. 계약금액은 Upfront Payment로 15,000,000달러이며, Milestone payments로 최대 966,750,000달러라고 설명했다.


. 녹십자홀딩스, 녹십자, 녹십자셀, 녹십자랩셀.




. 보령제약 - 스페인 파마마사 아플리딘, 코로나19 바이러스 사멸 입증. 독점판매 계약 부각.


동사가 스페인 파마마(PharmaMar)社와 독점판매 계약한 아플리딘이 코로나19 등에 강력한 전임상적 효과성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학술지 Science에 게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 샌프란시스코, 파리의 과학자들로 구성된 연구팀은 아플리딘이 동물의 폐에서 바이러스 양을 99% 감소시켰다고 밝혔다.




. 피씨엘오스트리아, 코로나19 항원검사키트 자가검사 품목 등록.


오스트리아 정부가 동사의 코로나19 항원검사키트에 대해 개인사용을 허용하는 자가검사 품목으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오스트리아 정부는 모든 개인들에게 1주일에 3개씩 코로나19 항원검사키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결정으로 동사의 제품을 개인이 약국에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 관계자는 이번 결정을 통해 현재 약국 내 검사가 가능한 독일, 포르투갈, 스페인, 영국 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이다.







■ 2차전지 관련주 - GM 전기차 회사로 전환 발표 및 SK이노베이션 헝가리 신규 공장 투자 결정.

현지시간 28일 미국 자동차 회사인 GM은 2035년까지 휘발유와 디젤 엔진 자동차의 생산 및 판매를 중단하고 전기차만을 생산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GM은 배터리 가격을 60%까지 낮추는 기술을 개발 중이며, 배터리를 비롯한 자율운행 자동차 기술 등에 GM은 5년간 270억 달러를 투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GM은 2040년까지 탄소배출을 사실상 제로로 만들겠다는 중립화 목표도 공개했다. 

SK이노베이션은 Battery 유럽 신규 공장 투자 목적으로 SK Battery Hungary Kft. 출자증권을 1.26조원에 신규로 취득하기로 결정 공시했다. 아울러, 이날 부진한 지난해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이는 글로벌 석유 및 화학 제품 수요 부진에 따른 판매물량 감소와 주요제품 마진 하락때문이라며 배터리 사업 매출액은 1조6,102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에 SK이노베이션, LG화학, 나인테크, 일진머티리얼즈 등 일부 2차전지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신원종합개발 - 주택공급 대책 발표를 앞두고 그린벨트 해제 기대감 등에 상한가.

정부가 예고한 설 이전 특단의 주택공급 대책 발표가 다음주에 발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역세권 및 저밀도지구의 고밀 개발과 함께 그린벨트 해제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서울 내곡동의 헌인마을 도시개발사업에 참여중인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되는 모습이다.

동사가 참여 중인 헌인마을 도시개발사업은 서초구 내곡동 374번지 일원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동사는 용역사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제주은행 - 네이버 피인수설 부인에도 상한가.


앞서 네이버는 지난 19일 자사가 제주은행 인수를 검토한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다.

네이버는 “제주은행 인수를 검토한 바 없으며 제주은행과 관련 협의를 전혀 진행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 자회사인 네이버파이낸셜 또한 금융회사 인수를 통한 직접 진출은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며 “제주은행 인수나 은행업 면허 취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내용은 사실무근”이라고 덧붙였다.

제주은행의 지난해 3분기 순이익은 15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6% 감소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제주도의 관광객이 크게 줄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018년 3월 선임된 서현주 제주은행장도 지난해 말 2년 연임에 성공한 바 있다.
 


■ AP위성 국내 독자 기술 개발 차세대 중형 위성 1호 발사 예정 속 차세대 위성 개발 사업 참여 소식에 상승.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가 3월20일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정밀 지상관측용 차세대 중형 위성 1호를 발사할 예정인 가운데, 이날 언론에 따르면 동사, 한화, 쎄트렉아이 등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함께 차세대 위성 개발 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기술 관계자는 1호 위성 개발이 한국우주항공연구원 주도로 KAI는 관련 기술을 이전 받는데 초점을 두었다면 내년부터 차례대로 발사될 예정인 2~5호 위성의 경우 KAI가 주도적으로 개발에 나선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한 달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따뜻하게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