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디지털화폐 관련주 / 빗썸 관련주 / 윤석열 관련주 / 기타 관련주

Grandpassion 2021. 3. 19. 18:42
반응형

 


 

2021. 03. 19. 금요일. Today's briefing

 

 

■ 디지털화폐 관련주 - 파월 美 연준의장,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현금과 공존 발언 등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파월 Fed 의장은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통화(CBDC)'는 현금과 공존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파월 의장은 "연준을 포함한 7곳의 중앙은행들과 BIS는 최근 공동으로 보고서를 내고 CBDC의 실행가능성을 평가했다"며 이를 통해 CBDC 발행의 원칙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파월 의장이 밝힌 원칙은 "CBDC가 유연하고 혁신적인 지불시스템 속에서 현금, 그리고 다른 종류의 돈과 공존해야 한다"는 것이며, "중앙은행들이 공공 정책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CBDC가 도움을 줄 수 있을지를 살펴봤다"면서 "코로나19 위기로 현재 국경간 지불 방식의 한계점을 해결할 필요성이 더 커졌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소식에 케이씨티, 케이씨에스, 센트럴인사이트, 푸른기술 등 화폐/금융자동화기기, 디지털화폐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빗썸 관련주 - 빗썸 인수전, 모건스탠리 참여 소식에 상승.


글로벌 투자은행(IB)인 모건스탠리가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법인명 빗썸코리아) 인수전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JP모건과 시카고상품거래소(CME) 그룹 계열사 등도 빗썸 지분 취득을 위한 협상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빗썸 매각이 흥행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같은 소식에 비덴트, 퓨쳐스트림네트웍스, 인바이오젠 등 일부 가상화폐, 암호화폐, 비트코인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비덴트 - 빗썸의 운영사 빗썸코리아 지분 10.3% 보유. 빗썸코리아의 최대주주 빗썸홀딩스 지분 34.24% 보유.

 


 

. 퓨쳐스트림네트웍스 - 퓨쳐스트림네트웍스 경영권 분쟁 소식에 상승.


창업주이자 2대 주주인 신창균 전 동사 대표는 "최대주주((주)옐로디지털마케팅)가 시장의 신뢰를 잃어 기업 활동에 현저한 제한을 받고 있다며, 우호지분을 모아 적법한 절차를 거쳐 계열 분리를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신창균 전 대표가 직접 행동에 나선 이유는 지난해부터 시장에 나돈 최대주주 매각계획이 최근 불발됐기 때문 등으로 전해졌다. 한편, 주식회사 옐로디지털마케팅이 PSI Internatianal, Inc.에 주식 23,156,950주를 양도하는 주식 양수도 계약은 PSI International, Inc.의 대금납입 불이행으로 취소된 바 있다.

 

 

 

 

 

■ 철도 관련주 - 국가철도공단, 우크라이나 고속철사업 MOU 소식에 상승.


국가철도공단은 지난 17일 우크라이나 철도공사와 서울시 용산구 국가철도공단 수도권본부에서 철도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우크라이나 고속철도망 구축에 나설 예정이며,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고 사업 초기 단계부터 협업할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번 사업에는 현대상사(현대코퍼레이션)와 현대로템,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가 공동 참여하는 방안이 유력하며, 현대상사는 사업 전반을 이끌고 현대로템이 건설, 수은과 무보가 자금을 댈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에 현대상사 및 현대상사의 최대주주인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옵티시스, 서암기계공업, 현대로템 등 철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로봇 관련주 - 배민, 현대차·기아와 배달 로봇 개발 착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현대차/기아가 남양연구소에서 배송 로보틱 모빌리티 및 물류 분야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기아와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협약을 통해 무인 배송 서비스를 위한 로보틱 모빌리티를 개발하고, 로봇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 사업 고도화를 목표로 다방면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로보티즈, 로보로보, 러셀, 휴림로봇 등 로봇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로보티즈 - 지난 2009년부터 배송로봇 관련 기술을 꾸준히 축적해 왔고, 2019년 12월 업계 최초로 실외 자율 주행로봇 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하며 실증 특례를 취득하기도 했다.

 


 

■ 희토류 관련주 - 美/中 고위급 외교 회담 돌입 속 양국 갈등에 상승.


현지시간으로 18일 미국 알래스카에서 미국과 중국이 고위급 외교 회담에 돌입한 가운데, 외신에 따르면 미국과 중국이 초반부터 공격적인 발언을 주고 받으며 신경전을 펼쳤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미국은 중국이 글로벌 질서를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고, 중국은 미국에 내정간섭을 하지 말라며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대원화성, 노바텍 등 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게임주 - 韓-中 관광 MOU 추진 속 게임 판호 발급 기대감.


중국 최대 여행사 트립닷컴이 한중관광교류 활성화를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MOU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시기를 특정하진 않았지만, 이번 협약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과 맞물린 이벤트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관련 시장에서는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따른 게임 판호 발급 문제 해결 등 불확실성 해소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이러한 소식에 액션스퀘어, 이스트소프트, 위메이드, 게임빌, 컴투스 등 게임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윤석열 관련주 

 

. 원익큐브 - 원익큐브, 윤석열 1기수 선배 김영대 전 서울고검장 감사 선임.

 

. 팬엔터테인먼트 - 서연의 유재만 사외이사로 선임. 서연 사외이사 유재만은 前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제1부장검사 출신으로 윤석열과 서울대학교 법학과 동문.

 

. NE능률 - 최대주주, 윤석열 전 총장과 같은 파평 윤씨 종친회 소속.

 

. 러셀 - 최대주주 권순옥, 충암고 동문.

 


 

■ 휴마시스 - 코로나19 신속 항원진단키트 국내 내수용 정식허가 식약처로부터 획득.  

 


 

■ 셀리버리 - 코로나19 면역치료제 임상의약품 대량생산 소식.


동사는 현재 미국에서 개발중인 '내재면역제어 항바이러스·항염증 코로나19 면역치료제 iCP-NI'의 임상시료 대량생산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임상 1·2상 및 치료목적사용(EAP) 승인 이후 대량의 코로나 환자 투여분을 고려해 1,200명분의 iCP-NI를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보령제약 - 도라지 성분의 코로나 치료 효과 확인 소식.

국내 연구진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물리칠 수 있는 물질을 자연에서 찾았다. 바로 도라지다.

이창준 기초과학연구원(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장은 최근 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 바이오아카이브에 연구 결과를 게재, "도라지에 있는 '플라티코틴 D'라는 성분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람 세포와 융합하는 과정을 차단해 감염을 을 수 있음을 세포 실험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도라지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동아시아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한 천연물 약재다. 인후통과 기침, 가래,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플라티코틴 D라는 성분 때문이다. 플라티코틴 D는 도라지에 풍부한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의 일종이다.

한편, 보령제약의 기침·가래약 용각산은 주재료가 도라지로, 플라티코틴 D를 함유하고 있다.

 


 

■ 팅크웨어 - 블랙박스 판매 호조에 상승.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봄을 맞아서 행복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한 주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