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비트코인 / 야놀자, 마켓컬리 상장 / SES 리튬메탈 배터리 / 루시드 전기차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0. 29. 17:13
반응형

 


 

2021. 10. 29.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정부, 해외 코로나 경구용 치료제 40만명분 선구매 소식에 하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브리핑을 통해 "MSD(머크앤컴퍼니), 화이자, 로슈 등 3개사의 경구용 치료제 총 40만4,000명분을 선구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대본은 "앞으로도 다국적 제약회사 임상 진행 상황과 허가 당국의 승인 여부를 면밀히 모니터링해 13만4,000명분의 선구매 계약을 조속히 확정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MSD와 경구용 치료제 20만 명분에 대한 구매 계약을 체결했고, 이달 화이자와 7만 명분의 선구매 약관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코로나19(백신,치료제)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미코바이오메드 - 부스터샷 여부 판단에 항체진단키트 활용 기대감 부각 등에 상승.


김성우 대표는 전일 "국내에 허가받은 중화항체 진단키트가 없는 만큼 면역력 형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부스터샷(백신 추가접종) 여부를 판단하는 잣대로 항체진단키트를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동사가 개발한 항체진단키트가 중화항체를 포함한 검사 범위에서 나오는 항체들을 걸러낼 수 있는 만큼 중화항체 진단키트가 보급되기 전에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셀트리온과 함께 개발한 중화항체 진단키트로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며,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세계보건기구미코바이오메드, 항체진단키트 부스터샷 접종 판단 여부 사용 기대감에 강세를 보였다.

 


 

■ 비트코인 관련주 -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대거 매수에 따른 비트코인 가격 회복세 등에 상승.


현지시간으로 28일 외신에 따르면, 세계에서 최초로 비트코인을 공식화폐로 채택한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 420개를 2,500만 달러에 매입했다는 소식이다.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오후2시반 경 비트코인 가격은 전일 대비 4% 가량 상승한 6만1,300달러에서 거래중임. 업비트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가격은 7,360만원 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이에 비덴트, 위지트, 매커스, 우리기술투자, 다날 등 비트코인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다날 - 박승철헤어스투디오와 페이코인 결제 서비스 제공 MOU 체결에 상승.


동사는 프리미엄 헤어살롱 박승철헤어스투디오를 운영 중인 주식회사 피에스씨네트웍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동사는 국내외 240개 매장을 보유한 박승철헤어스투디오에 12월부터 가상자산인 페이코인(PCI)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휴대폰결제 등 자사 결제 서비스를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동사 관계자는 "프리미엄 헤어살롱 프랜차이즈 시장점유율 1위 박승철헤어스투디오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페이코인 서비스 활성화가 기대된다"며, "양사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모션과 결제 서비스 관련 공동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야놀자 관련주 - 야놀자, 美 증시 상장 본격화 소식에 상승.


야놀자는 최근 글로벌 회계·컨설팅 기업 KPMG와 손잡고 해외 진출 컨설팅에 돌입했으며 조만간 상장·감사 절차에 돌입해 기업가치평가를 받고, 미국 증시 상장에 속도를 가할 것이라는 소식이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미국 다우 및 S&P500 지수가 하루가 다르게 신고점을 경신하는 등 시장 분위기가 좋다"며, "이러한 흐름을 좇아 상장을 서두르자는 분위기가 내부적으로 조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미국 KPMG를 통해 상장 준비에 나선 만큼, 기존 계획(2023년 상장)보다는 빠른 속도로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아주IB투자, SBI인베스트먼트, 한화투자증권, 인터파크 등 야놀자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마켓컬리 관련주 - 컬리, IPO 주간사 선정 소식에 상승.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는 언론을 통해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JP모간을 기업공개(IPO)를 위한 공동대표 주간사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주간사 선정을 마치면서 컬리는 내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연내 심사청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며, 한국거래소가 K-유니콘 거래소 유치를 위해 올해 4월 발표한 신규 상장 방식으로 상장을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컬리는 목표를 일정대로 추진하면 '상장에 성공한 1호 K-유니콘 기업'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기업가치는 5~7조원 수준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흥국에프엔비, DSC인베스트먼트 등 마켓컬리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희토류 관련주 - 中 희토류 통제 강화 소식 등에 상승.


중국이 희토류 생산 기업 통폐합을 통해 글로벌 희토류 시장에 대한 장악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폐합 대상 기업은 오광희토(CMC), 차이나알루미늄(CHALCO)과 남방희토그룹으로 이 회사들은 희토류 중에서도 매장량이 적어 ‘황금자원’으로 불리는 중(重)희토류를 생산하는 곳으로 전해졌다.

무게가 무거운 중희토류는 전기차나 드론의 핵심 부품인 모터를 생산할 때 반드시 필요한 소재로 전 세계 매장량의 90%가 중국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세 기업의 통합 법인은 사실상 글로벌 중희토 공급을 독점하며, 가격 통제권까지 틀어쥐게 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티플랙스,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 동국알앤에스 등 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티플랙스KB증권, 티플랙스에 대해 반도체, 자동차, LNG선박, 전기차 등 전방산업의 회복과 수주 증가, 판매 단가 상승 등에 힘입어 실적 호조 지속이 예상된다고 전망. 

 


 

■ 윤석열 관련주 -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윤석열 후보 국민의힘 경선 승리 전망 속 상승.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을 방문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경선 승리를 전망했다.

김 전 위원장은 "내년 대선은 이재명 민주당 후보 대 윤석열 후보의 경쟁이 될 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방향으로 결정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홍준표 국민의힘 후보 쪽에서 윤석열 후보의 2030 세대 지지율이 낮다고 지적하는 것에 대해 "그건 홍준표 후보 측에서 하는 얘기고 최종적인 결론을 봐야 한다며, 큰 의미는 없다"고 일축했다.

이에 덕성, 위즈코프, NE능률 등 윤석열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쎄미시스코 - 쌍용차 인수합병 우선협상자 선정 및 무상증자에 이틀째 상한가.

쎄미시스코 28일 무상증자로 인한 권리락 발생.

 

한편, 에디슨모터스와 관계사인 쎄미시스코, 사모펀드 KCGI,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PE) 등으로 구성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지난 20일 서울회생법원에서 쌍용차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 한송네오텍/이엔플러스 - 美 SES,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 소식에 상승.


현대자동차, SK,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등이 투자한 세계적 전고체 배터리 개발업체인 미국 SES가 주행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안정성을 보완한 차세대 배터리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SES의 배터리의 사양을 보면 에너지밀도가 ㎏당 417Wh(L당 935Wh)에 달해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에너지밀도가 ㎏당 250~300Wh인 점을 감안하면 주행거리는 약 30% 늘어나게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충전 성능도 개선되 12분 만에 10%서 90%까지 고속으로 충전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SES는 다음달 3일 미국에서 온라인으로 ‘배터리 월드’라는 행사를 열어 하이브리드 리튬메탈 배터리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SES는 다음달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 ‘아이반호캐피털 애퀴지션’과 합병하는 방식으로 상장을 추진 중이며, SES의 예상 주식가치 평가액은 36억달러로 알려졌다.

 

. 한송네오텍차세대 2차 전지로 평가받는 리튬황, 리튬메탈 등 전고체 배터리에도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필수 소재인 리드탭을 주력으로 생산중인 신화아이티를 지난 8월에 인수.

 

. 이엔플러스 - 기존의 리튬 전지를 대체할 리튬메탈 전지 음극 소재와 고체 전해질의 핵심 소재 개발해 국내 특허출원.

 


 

■ 위메이드 - NHN, 위메이드와 게임 및 블록체인 사업 MOU(양해각서) 체결에 상승.

 

NHN이 보유하고 있는 게임 및 콘텐츠를 위메이드트리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WEMIX)에서 서비스하는 것을 포함해, NHN이 보유한 다양한 글로벌 정보기술(IT) 서비스와 콘텐츠를 활용한 폭넓은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양사의 기술 역량을 활용해 블록체인 사업 전반에 협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주요 협업 내용으로는 위믹스 플랫폼 내 게임 및 콘텐츠 온보딩 및 서비스 사업제휴,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한 게임 개발 및 관련 기술 협력, 블록체인을 활용한 사업 및 서비스 등이다.

 


 

■ 자비스/인팩 - 美 루시드, 첫 전기차 인도 소식 속 부품 납품 사실 부각.


현지시간 28일 외신에 따르면 美 전기차 업체 루시드가 에어드림 에디션 모델을 사전계약자들에게 30일 인도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소식에 지난밤 루시드(LCID)는 뉴욕증시에서 31.31% 급등 마감했다. 

 

. 자비스루시드에 원통형 배터리를 납품하는 LG화학 등에 원통형 배터리 관련 장비 납품.

 

. 인팩루시드에 전장부품 공급.